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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3,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
다들 이번 주 MT는 재밌게 즐기셨나요?
즐거웠던 기억은 뒤로, 다시 기획으로 돌아가보려고 합니다!
저는 지난 유닛 3 활동에서 디테일 확충을 진행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피드백을 통해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나 사례 제시가 부족하고
그 결과, 이해하는 데 모호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주차에서는 본격적인 기획안 타진에 앞서
디테일 확충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고자 합니다!
지난 주차) 휠라 리브랜딩 디테일 확충
https://phalanx-club.tistory.com/897
저는 지난 유닛 3 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디테일을 제시하였습니다.
1. 리브랜딩에 대한 슬로건으로서, 초심 찾기(Back to Origins) 설정
2. 프리미엄 시장에서 생존전략으로서, 휠라의 콜라보레이션 강점 강화
3. 팝업스토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하지만 여러 리브랜딩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사례 제시가 명확히 되지 않아 디테일 확충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피드백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다시 읽고 이 피드백에 동감하였고, 그렇기에 이번 주차 활동에서는 부족한 세부 설명이나 사례 제시를 중점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 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두번째로 디테일 확충 파트를 진행하는 만큼, 보충하고자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혹여 제 지난 게시물들을 읽어보지 못하신 크루분들은, 이해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기에 앞서 제시한 지난 주차 게시글을 읽어주신다면 제가 보충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잘 파악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시장 생존 전략, 콜라보레이션입니다. ("FILA가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에 비해 나은게 뭔데?")
저는 프리미엄 스포츠 의류 시장에서 휠라의 차별화 포인트로서, 휠라보레이션을 제시했습니다.
휠라보레이션이란, 휠라 + 콜라보레이션으로, 업종과 국가를 뛰어넘는 휠라와 다양한 브랜드들간의 콜라보레이션 사례들을 바탕으로 등장한 신조어입니다.
이제는 전세계가 아는 BTS부터, 스트릿브랜드들 그리고 식품 브랜드인 써브웨이까지 휠라는 업종과 국가를 뛰어넘는 변화무쌍한 모습을 대중에게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프리미엄 시장 속 휠라만의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본 주차 활동에서는 구체적인 콜라보레이션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콜라보레이션 업체 / 브랜드 /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 1. 일상복과는 거리가 있는 스포츠 의류들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2. 대중이 이미 친숙함 또는 호감을 가지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대상 3. 무더운 여름, 더위와는 거리가 먼 청량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
휠라의 이색 콜라보레이션에 관하여, 저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콜라보레이션 대상을 선정하였습니다.
프리미엄 스포츠 브랜드를 목표로 하는 리브랜딩인 만큼, 휠라만의 스포츠 의류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면서도 대중이 이미 친숙함을 느끼는 대상을 통해 대중과의 거리감을 좁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티스트 '프로미스나인'의 Supersonic 활동과의 콜라보레이션을 고안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콜라보레이션 설명에 앞서, 선정 이유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일상복과는 거리가 있는 스포츠 의류를, 무대 의상 및 예능 활동 의상으로서 대중에게 자연스러우면서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2. 2018년 데뷔하여 6주년을 맞은 걸그룹으로, 이미 대중이 친숙함을 느끼는 아티스트임을 활용하여 새롭게 런칭하는 휠라 +와 대중간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습니다.
3. 데뷔부터 청순, 청량의 컨셉을 유지해온 아티스트로서, 이번 활동의 타이틀 곡인 Supersonic 또한 청량의 컨셉을 가지고 있어 무더운 여름, 대중에게 스포츠 브랜드의 청량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두번째는 마케팅(콜라보레이션 구체화)입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FILA +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
이어서 아티스트 '프로미스나인' 과의 구체적인 콜라보레이션 활동 내용과 마케팅 활용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휠라의 스포츠 의류 제품의 활용, 리폼을 통한 무대 및 활동 의상 제작
형형색색의 아이돌 의상들은, 대중들로 하여금 '저 옷은 어디 제품이지?' 라는 감상을 들게 하는 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아이돌들의 무대의상을 담당하는 스타일리스트들은 기성제품을 리폼하는 방식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고 대중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에스파- spicy 활동 의상으로 셀린느 자켓 활용 / 블랙핑크 - 코첼라에서 돌체엔가바나 의상 활용)
위의 사진 역시 여성 골프웨어인 '비비안웨스트우드'의 제품이 리폼되어 뉴진스의 Hype Boy 활동에 사용된 예시로, 휠라와 같은 스포츠 의류 브랜드와 아티스트 활동 콜라보레이션의 높은 가능성 및 연관성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휠라와 아티스트 '프로미스나인'의 콜라보를 통해 새롭게 런칭하는 휠라 +의 제품군을 대중에게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으로 선보일 수 있으며, 무대의상으로서의 리폼을 통해 휠라 + 의 스타일링 능력 또한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상복과는 거리가 있는 스포츠 의류들을 아티스트들의 활동 의상으로서 자연스럽게 대중에게 노출)
2. 휠라 + 의 제작 의상을 활용한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컨텐츠 제작 및 휠라 + 채널에의 게시
위의 아티스트 콜라보 의상들을 바탕으로 '프로미스나인'의 Supersonic 공연 및 휠라+ 연관 컨텐츠를 제작하고 그를 휠라 + 자체 채널에 게시함을 통해 새롭게 런칭하는 휠라 + 와 대중간의 소통공간을 홍보하고, 대중에의 노출을 효과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아티스트 '프로미스나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해당 사진의 채널 역시 3일만에 10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이끌어 낸 만큼, 휠라+와 '프로미스나인'이 정식으로 콜라보를 진행하고 컨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큰 조회수를 이끌어내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휠라 + 의 채널을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팝업스토어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연속이자 일환으로 팝업스토어 또한 제시하고자 합니다.
앞서 언급한 아티스트 콜라보 리폼 의상과 이색 체험 활동(액티비티)를 유인 요소로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본격적인 홍보에 앞서, 소비자들의 휠라에 대한 브랜드 인식과 휠라 +에 대한 브랜드 인식을 구분짓는 것을 팝업스토어의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가성비에 촌스러운 인식의 휠라에서 젊음과 스타일리쉬의 휠라+로의 인식 전환이 본 리브랜딩과 팝업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2에서 언급한 아티스트 콜라보 컨텐츠를 해당 팝업스토어를 배경으로 제작한다면 리브랜딩은 물론, 팝업스토어에 대한 홍보를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며, 콜라보 의상과 이색 체험 활동이 제품 홍보가 주인 기존 팝업스토어 시장에서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하여 소비자들을 성공적으로 유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변화무쌍한 휠라의 여러 모습 중 하나로서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콜라보레이션의 경우, 아티스트의 팬층 및 의류와 음악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으로서 작용하겠지만 이후 여러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젊고 신선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다만 앞으로의 콜라보레이션에 있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대중에게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콜라보레이션 경험
: 여타 브랜드에 비해 많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온 FILA이지만, 단순히 콜라보레이션 그 자체는 휠라의 차별화포인트가 될 수 없습니다. 무분별한 콜라보가 아닌 휠라만의 특징을 보여주면서도 이색적인 브랜드와의 콜라보가 앞으로의 활동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점일 것입니다.
2. 고급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휠라 +
: 가성비, 촌스러움 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에서의 탈피를 목적으로 하는 리브랜딩인만큼, 지나친 콜라보레이션으로 브랜드 가치에 손상이 오지 않게끔 주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3. 휠라 + 의 정체성의 일관적 유지
: 갑작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전환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설정한 슬로건은 Back to Origins입니다. 여러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다양한 소비자층과 만나는 창구로서 활용하지, 그것이 목적으로 거듭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 한가?
[고객 제안용 기준] 1. 마케팅 : 급격히 떨어지는 수익률을 회복하고자 하는 휠라이지만, 정작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라인인 휠라+의 출시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이를 알리는 것이 휠라에게 최우선이 될 것이다. 2. 브랜드 정체성 : 가성비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있는 휠라의 프리미엄화는 대중에게 설명을 요할 것이다. 3. 시장 생존 전략 : 앞서 휠라+를 고려대상에 넣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타 상품에 대해 어떤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설득시킬 필요성이 있다. [실제 진행용 기준] 1. 시장 생존 전략 : 콜라보레이션을 휠라의 강점으로 차별화하고자 하지만, 콜라보레이션은 양날의 검이다. 다양한 모습으로의 변화무쌍함과 동시에 브랜드 가치의 손상이라는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 선정에 있어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 2. 마케팅 : 한소희라는 2030세대의 주목을 받는 글로벌 앰버서더를 가지고 있음에도 브랜드보다는 상품에만 주목이 가는 것이 현상황이다. 휠라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을 유도하는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하다. 3. 브랜드 정체성 : 휠라+가 선택한 컨셉, 스포츠 의류의 현대적 해석은 지나치게 포괄적이며 리브랜딩 슬로건으로서 설정한 Back to Origins가 갑작스러운 이미지 전환 및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적절한 설명으로서 작용할 것이다. |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CVC 작성> 안녕하세요, 고객 여러분. 제 기획은 '2025 위닝 투게더' 계획의 진행 중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수익률을 회복하고 출시를 앞두고 있는 프리미엄 라인 FILA+의 대중에 대한 설득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가성비'를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소비자에게도 그렇게 인식되고 있는 휠라의 갑작스러운 프리미엄화는 대중에 대한 설득력이 떨어지며, 프리미엄 시장 속에서 차별화 포인트 또한 뚜렷이 존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홀세일 비율 20% 유지 및 2022년 5000억대 매출로의 회복 목표) 제 기획은 레드오션인 프리미엄 시장 속 휠라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설립하며, 휠라의 브랜드 역사와 FILA+의 방향성을 고려한 브랜드 이미지 확립을 통해 프리미엄화를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에 대한 정보 전달 및 홍보가 주가 된 현 팝업스토어 시장에서 제품을 넘어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유도하는 제 기획안 속 팝업스토어는 그런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변화무쌍함이라는 휠라의 차별화 포인트는, 여러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고객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것이며, BACK TO ORIGINS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통한 프리미엄화를 통해 수익성을 회복하고, 기존의 가성비라는 소비자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적으로는 프리미엄 시장과 캐쥬얼 시장 모두의 트랜드를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프리미엄화에 관하여 대중에 대한 설득력과 프리미엄 시장에서 휠라의 생존가능성을 높이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어제 프로미스나인 옷 어디 꺼야? 예쁘던데(FILA 광고 아님))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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