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위의 지난 주차 기획안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여러번 이거 다들 한 번 쯤은 이용해 보셨죠 ?!
바로 🛴'전동킥보드'인데요,
최근 주목받는 공유모빌리티에 힘입어, 공유 전동킥보드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도심지나 관광지를 가게되면 아주 쉽게 볼 수 있죠!
도심지의 사람들은 대중교통이나 자차로 애매한 거리를 공유 킥보드를 통해서 다니고,
관광지의 사람들은 마치 차량을 이용한 드라이브처럼 공유 킥보드를 이용하는 까닭입니다 :)
이번 기획안은 국내 최초 공유 전동 킥보드 출시 기업, '킥고잉'을 타겟으로 한,
'킥해도'입니다!
함께 보시죠 !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지난 주차에 살펴본 바와 같이, 공유 전동킥보드는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에 대한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었는데요,
첫 째는 '교통사고', 둘 째는 '통행방해' 였습니다.
이번 기획은 위의 두 가지의 문제 사항을 '코스'와 '정류장' 그리고 '지역 상점 제휴'를 통해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브랜딩 형성을 통해 매출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 1-1. 슬로건과 이미지
부산아이가, 이 코스 킥해도 !
킥해도의 의미로는 킥 : 킥고잉 / 해 : 해리단길 / 도 : 도로 의 의미도 있고,부산 사투리로 킵(keep)해줘의 발음 '킵해도'의 의미도 있습니다. (이 코스 킵해도😅)
📍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
다음은 지난 주차에서 언급했던 문제 상황을 타개하는
킥해도의 핵심 사항에 대한 요약입니다 !
ㄱ. 이 기획은 기업 '킥고잉'이 현재 추구하고 있는, 공유 전동 킥보드 업계 내 독립적으로 신뢰감을 회복하는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사안의 주요 원인이 되는 '교통사고'와 '통행방해'를 해소시키기 위한 핵심 요소로서 '킥해도'를 설정한다.
ㄴ. '킥해도'의 핵심 사항인 주행 '코스'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용자에게 안전한 경로를 추천하며, 코스 일대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 근방 해리단길 일대로 '보행자 우선도로'를 포함한 차량 제한 속도가 낮은 범위로 특정한다. (총 둘레 1.5km, 내부 코스 포함 약 3.5km, 일부 구간 차량 속도 제한 20km/h, 50km/h)
ㄷ. '킥해도'의 핵심 사항인 킥스팟 '정류장'은 '통행방해'를 예방하기 위해 킥고잉의 정류장을 설치하며, 별도의 정류장 설치는 막대한 비용 혹은 법제적 제한이 생기므로, 사적 공간이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코스 일대의 지역 상점 대략 다섯 곳과 제휴를 맺어 정류장 공간을 확보한다.
기획을 하는 데에 있어, 해당 사항에 대해 모든 것을 다루려고 하면 현실성도 떨어질 뿐더러 비효율적이겠죠 !
따라서 위의 핵심 사항을 중점으로 다루는 대신,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을 사항을 확정하려 합니다 !
📍 1-3. 해당 기획과 관련이 있지만, 이번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확정 ❗️
ㄱ. 킥고잉의 부정적 사회인식을 개선하는 브랜딩 기획에 따라, 킥해도에서는 '코스', '정류장' 사항을 제외한 법적 규율, 킥스팟 제품 생산, 제작, 유통 과정 및 마케팅의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공유 전동 킥보드 킥고잉의 경우,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앱내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사항이 고려되기 쉽지만, 해당 기획은 브랜딩 전략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기에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그 외 실제 운영시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2차적인 사항들 같이, 실제 제휴 과정 상에서 변동될 수 있는 세부 사항
들과 제휴 제안 상의 세부적인 조건 등과 같이 실무에서 상호 조절해야 하는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킥해도 기획은, 설정한 TB 01~03이 모두 Block을 꽉 채우며, 그 사이에 남은 부분은 없습니다 :)
📍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 입니다.
TB 01. [코스] 킥고잉의 문제 상황과 니즈에 적합한 킥해도 코스를 분석 및 확정한다.
: "킥해도 코스가 뭔데?"
TB 02. [정류장] 킥해도 코스 범위 내 정류장 공간 확보 및 설치를 기획한다.
: “킥해도 정류장은 어딘데?”
TB 03. [제휴] 킥해도와 제휴를 맺을 지역 상점을 분석하고 제휴 사항을 기획한다.
: “킥해도 어떻게 돌아가는데?”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 다음은 이번 기획안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에 대한 구조화입니다 :)
TB를 포함한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입니다 ❗️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킥해도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
아래는 해당 이미지에 적혀진 TB 과 UB의 세부 내용입니다 :)
01.00 [코스]
01.01- 니즈 확인 : 도심지 및 관광지로 유동인구가 확보된 코스 분석
01.02- 안전성 검토 :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차량 속도 제한이 낮은 코스 분석
01.03- 세부 경로 확정 : 위 두 가지를 충족하는 범위 중 세부 코스 범위 확정
02.00 [정류장]
02.01- 킥스팟 필요 개수 파악 : 해당 코스 범위 내 유동인구 및 지역 특성을 반영한 킥스팟 개수 설정
02.02- 킥스팟 공간 확인 : 킥해도 정류장 킥스팟이 차지하는 공간과 개수를 반영한 면적 계산
02.03- 킥스팟 비용 계산 : 제휴 사항을 제외한 킥스팟 설치에 드는 전반적 기대 비용
03.00 [제휴]
03.01- 제휴지 분석 : 해당 코스 범위 내의 지역 상점 중 공간 확보가 가능한 제휴지 분석
03.02- 제휴 기준 요건 설정 : 유저 및 제휴사에 제공될 베네핏에 대한 기준 설정
03.03- 제휴 제안 : 최종 후보 제휴지 선정 및 제휴 제안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그럼 위 기획안을 구성하는 blocktree 는 어떻게 진행되어 언제 완료되는지 확실히 해야겠죠 !
앞선 구조도의 block들을 일정에 따라 배치한 ♒간트차트를 만들었습니다 ❗️
각 블록의 일정을 플래닝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단위 기간은 6개월로 잡았습니다.
킥해도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이며,
마찬가지로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킥고잉이 가진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 및 개선하고, 안전하고 신뢰감 있는 브랜딩을 통해,
매출액 성장을 도모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부산아이가, 이 코스 킥해도❗️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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