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일반파트 이채연입니다.
지난주 유닛1에 이어서 유닛2를 처음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감사하게도 저번 주에 작성했던 기획안에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남겨주었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014
그 중에서도, "배민을 위한 기획이 아니다. 오히려 가게 사장님들을 위한 기획이다."라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실제로, "가게 사장님들의 불만 축소", "배민의 횡포 이미지 개선"이라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어,
"배민의 이익" 자체에는 깊게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 기획안을 받아들였으면 하는 주체는 '배달의 민족'임에도 불구하고요.
따라서 기획에 조금의 변주를 주어보았습니다. 여전히 많이 부족한 글이겠지만, 읽어주시고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STEP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 승인자, 컨펌자, 상사, 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1.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는 점주들의 불만 축소 및 점주들의 이탈률 감소
2. 횡포 기업이라는 배달의 민족의 이미지 개선
3. 배달의 민족 매출의 상승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1. UI/UX 수정
저번 기획안에서 '가게 배달' 배너를 눈에 잘 띄지 않게 UI를 수정한 점을 지적하며,
원래대로 UI를 수정했으면 좋겠다고 하였었는데,
배달의 민족 측에서는 고객들이 '가게 배달'보다 '배민 배달'을 이용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UI 수정 부분은 제하도록 하겠습니다.
2. 홍보 방안
이 기획안에서는 목표를 위해 '어떤 기획'을 할 것인지에 집중하고,
그 기획을 달성하는데에 있어서 필요한 홍보/마케팅 방법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STEP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1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는 점주들의 불만 축소 및 점주들의 이탈률 감소시키기
TB2 횡포 기업이라는 배달의 민족의 이미지 개선하기
TB3 매출 상승
STEP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UB)
TB1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는 점주들의 불만 축소 및 점주들의 이탈률 감소시키기
UB1-1 8월 20일부터 런칭되는 '배민 클럽'의 구독료의 50%를 배민클럽에 가입한 사장님들에게 나누어줍니다.
기존 구조는 배달비의 50%를 소비자가, 배달비의 50%는 가게측에서 부담하는 구조였고,
시행하려 하는 배민 클럽은 소비자가 낸 구독료를 모두 배민 측이 갖고, 배달비는 100% 가게측에서 부담하는 구조입니다.따라서, 배민 클럽의 구독료의 50%를 가게측에게 지급한다고 해도, 배민측이 기존 구조와 다르게 입게 되는 손해는 없을 것입니다.
(저번 기획안에서 배민 클럽의 구독료를 올리겠다고 하였었는데, 소비자 이탈 가능성과, 이미 공지된 사항을 번복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라 판단해 반려하였습니다.)
이때, 가게측에게 지급하려 하는 구독료의 50%의
절반에 해당하는 25%는 배민클럽에 참가한 모든 가게에게 동일하게 나누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절반에 해당하는 25%는 배민클럽에 참가한 가게 중 주문량이 월 x 이상인 가게에게 상여금의 형태로 지급합니다.
이렇게 하면, 배민클럽에 가입한 구독자 수, 가게 주문량이 늘어날 수록 가게도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게도 더 많은 이익을 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는 결국 배민의 이익으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UB1-2 사장님들에게 배민 클럽 참가 여부를 직접 선택하게 합니다.
배민 클럽 참가 '선택 해제' 하지 않으면 참가하게 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배민 클럽에 참가할 것인지 여부를 O/X로 사장님들이 직접 결정하게 합니다.
UB1-1을 이용해 배민 클럽을 가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설명하고, 배민 클럽에 가입할 것을 유도합니다.
TB2 횡포 기업이라는 배달의 민족의 이미지 개선하기
UB2-1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기업에 베네핏을 제공합니다.
1)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가게에는 베네핏을 준다는 사실을 홍보합니다
2)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가게를 조사합니다.
3)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가게에는 '친환경'이라고 써진 인증 딱지를 부여하고,
배너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며,
'친환경'이라는 필터링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환경을 우려하는 고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UB2-2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기업에서 주문하는 소비자에게 베네핏을 제공합니다.
1)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가게에서 주문한 고객들에게 베네핏을 준다는 사실을 홍보합니다.
2)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가게에서 주문할 때마다 별1개씩을 부여합니다.
3) 별30개를 모을 때마다 배민클럽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는 할인권을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배달의 민족은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TB3 매출 상승
UB3-1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기업 또는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점심 식사를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이를 통해, 배달의 민족은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구독료를 통해 이익을 취할 수 있으며,
정기적 고객 확보를 통한 이익 또한 얻게 됩니다.
STEP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저의 기획은 2024년 9월부터 2025년 2월까지 6개월에 걸쳐서 진행되는 기획입니다.
⭐️기획자로써,
위 목표는 기존 '배달의 민족'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개선하고, 장기적인 이익에 대비하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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