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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G,, 자네 이제 스윽 떠오를 때도 되지 않았나..?

        by 정예림 | 서울시립대 | 도시사회 | CJ 2024. 8.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이번 포스팅은 준비가 미흡했습니다...ㅠㅠ 다음 주차를 준비하며 해당 포스팅은 계속 수정할 예정입니다!

         

         

        여러분 쿠팡 자주 이용하시나요?

        저도 대학을 입학하고 혼자 살게 되면서 쿠팡프레시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9월부터 쿠팡 와우 멤버쉽 가격이 7,980원으로 상승한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가격이 한 번에 너무 오르는 지라, 쿠팡 말고 다른 것도 좀 써볼까,, 하는 마음이 들 때,,

        제 눈에 들어온 것은..!

         

        쓱닷컴 쓱배송 클럽이었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쓱닷컴은 지난 7 15일 온라인 장보기에 특화된 쓱배송 클럽을 출시했습니다. 기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과 다르게 식재료 장보기 위주로 고객드를 위한 멤버쉽을 제시했습니다. 쓱배송 클럽은 지난 달 첫 출시된 이후, 8월 초 일주일간 가입자 수가 30%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식재품의 신선함이 강점이었던 이마트의 장점을 살린 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쿠팡와우의 월회비 증가와 쓱닷컴의 신규 회원 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유입자의 증가를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SSG 닷컴, 신세계 그룹의 이커머스로 24 7월 회원제도를 재편하며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4/08/11/WOROSNX4VFBJTAGDIR3MT7UAB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https://www.shinsegaegroupnewsroom.com/134191/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사실 쓱닷컴은 절체절명의 경영적 위기를 겪은 바 있습니다. 쿠팡과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등이 빠른 배송을 필두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이마트도 후발주자로서 그들을 따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마트몰과 신세계몰의 합병으로 쓱닷컴이 탄생했습니다. 이후 적극적으로 투자를 받았으나, 매출 부진으로 24년 말까지 1조원을 투자자들에게 갚아야 할 위기에 처해있었습니다. 그러나 재무적 투자자가 지분을 제 3자에게 되파는 방식으로 현재 급한 불을 꺼진 상태입니다.

        이렇게 실적이 부진한 쓱닷컴이었습니다. 해당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재편된 멤버쉽 제도를 확실히 짚어보겠습니다.

         

        신세계 그룹 뉴스룸

         

         

        기본 연회비 3만원이었지만 현재 프로모션가로 15,000원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승된 쿠팡의 월회비가 7890*12=94,680 임을 고려해 보았을 때,

        쿠팡플레이, 쿠팡이츠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 쿠팡 어플만 이용하는 분들께는 쓱닷컴이 월 8만원 이상의 이득인 것입니다.

        또한 혜택으로 연회비 100% 캐시백에 장보기 지원금 5천원까지 더해 체감이용료는 0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무료배송을 기준을 14,900원으로 쿠팡 로켓프레시 무료배송 기준인 15,000원 보다 100원 이득인 점도 포인트입니다.

         

        현재 쓱배송 클럽은 단순 쿠팡을 따라가는, 단순 혜택 강화에 지나치지 않습니다.

        실제 무료배송을 내세웠지만 기본적으로 4만원 이상 구매 조건이 붙습니다. 해당 조건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월 3회 제공되는 쿠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익일 오후에 배송되는 쓱원데이배송의 경우에는 2만원의 기준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쿠팡 로켓와우는 해당 제한없이 로켓프레시 상품 15,000원 이상 구매할 시 무료 배송이 가능합니다.

         

        쿠팡 로켓와우 혜택

         

         

        상당히 파격적인 혜택으로 몰고나오는 쓱닷컴이 이번 기회를 필두로 이번에는 상승세를 탈 수 있을까요?

         

         

         

        https://brunch.co.kr/@jimiimii/109

        https://www.topdaily.kr/articles/97625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408060001

         

         

         

         

        [문제상황] 쓱배송 클럽은 쓱닷컴의 매출 성장을 도모하기에는 부족하다..

        [분석근거1] 무료배송, 새벽배송 등은 쿠파 따라하기에 지나지 않는다.

        [분석근거2] 실제 배송주문 시 쿠폰을 사용해야 하는 등 제한이 걸린다.

         

         

         

        STEP 03 .  그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 

         

        이마트는 기존 오프라인 강자의 위치에서 온라인 시장에 뒤늦게 진입했습니다. 채소나 과일은 직접 눈으로 보고 사야한다! 라는 전통적인 생각에서 온라인 시장의 성장을 빠르게 파악하지 못했던 것이죠. 쿠팡과 마켓컬리가 새벽배송, 빠른 배송을 필두로 빠르게 성장하자, 위기를 깨닫고 쓱닷컴을 만들어 타 이커머스와 간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쓱배송 클럽은 그로서리 특화인 만큼,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지 위해 사전 품질 검수 및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는 물류센터와 냉장 차량으로 배송됩니다. 또한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에 배송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이 빠르게 수령하여 보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한 것입니다.

         

        잠깐의 반짝 효과는 분명 나타날 것입니다. 이번 신규 가입자의 1/3이 한 달 이상 구매이력이 없는 고객이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히 고객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쿠팡도 최근 테무, 알리 등 중국 저가 C 커머스에 휘청거리는 상황입니다. C 커머스는 초저가 공산품과 공격적인 광고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이러한 중국 커머스의 전략은 지난해 중국 직구가 1위로 폭발적으로 반등한 결과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김문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대, 중국 C-커머스의 부상과 국내 영향 분석, 21쪽, 하나금융연구소

         

         

        [문제원인1] 이마트는 이커머스 후발주자로 뒤늦게 준비했다. 

        [문제원인2] 경쟁사인 쿠팡, C-커머스의 성장은 폭발적이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기존 이마트의 장점인 신선식품! 쓱배송 클럽에서 자랑하는 그로서리! 를 더욱 강조할 부분이 필요합니다. 이번 달, 쓱닷컴에서는 여름철 면 요리 제품을 할인하는 '푸드쓱세일'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기간 동안 냉면 가정간편식을 최대 반값에 판매했습니다. 풀무원, CJ제일제당, 신세계푸드 물냉면과 비빔냉면을 원플러스원으로 판매하고 유명 맛집 평양냉면을 최대 30% 할인하여 판매했습니다.

         

        쓱닷컴

         

         

        이렇게 쓱닷컴은 그로서리 부분에서 계절별 장점을 살린 판매행사를 진행하여 장점을 더욱 극대화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봄여름가을겨울 계절 별 행사에 맞추어 맞춤 배송을 진행하는 기획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1. 각 계절에 맞추어 1년에 4번 빅세일을 진행한다.

        2. 계절 별 컨셉에 맞추어 봄-소풍-샌드위치,김밥 등으로 행사 상품을 구성한다.

        3. 일부 제품 및 지역에 한해 주거지가 아닌, 소풍 장소 등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1. 계절 별로 행사가 진행되기 떄문에, 제철 식재료를 원하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2. 소비자들이 해당 기간에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을 데이터화 하여 관리할 수 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쓱닷컴의 계절 별 빅세일을 기획하여

        쓱배송 닷컴의 이용자수를 증가를 기대하는 기획이다.

         

         

         

        이상, "SSG,, 자네 이제 스윽 떠오를 때도 되지 않았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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