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제 기획안을 보러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기획안은 유닛 1,2를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겁니다!
유닛1:https://phalanx-club.tistory.com/926
유닛2:https://phalanx-club.tistory.com/974
그럼 [유닛3️⃣][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 01 . [운영방식]
01.01 위치조건: 자식세대와 부모세대 모두가 붐비는 곳
해당 기획의 목표는 유닛 1에서도 언급했듯 현재 유행하고 있는 레트로 열풍을 이용하여 젊은 세대를 공략하고, 콩쥐팥쥐&진로 콜라보를 통해 키덜트(40,50세대)를 공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젊은 세대와 부모 세대 모두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위치조건을 선정하였습니다.
ex) 놀거리와 회사가 모여있는 강남
01.02 스토어 운영방식:오전에는 카페 오후에는 주점을 핵심운영. 굿즈스토어와 포토존은 부가적으로 운영
오전 카페 운영을 통해 근처 회사 직장인, 오후에는 주점 운영을 통해 이색 장소를 찾는 젊은 세대를 공략합니다. 가게의 테이블을 카페용,주점용으로 나누는 것이 아닌 오후에는 자연스럽게 술을 추가로 판매하면서 주점으로 전환합니다.
또한 굿즈 스토어와 포토존 운영을 통해 꼭 카페와 주점을 가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릴 수 있게 운영합니다.
01.03 운용비용: 1억원의 비용
해당 기획의 경우 카페와 주점 등 2가지 이상의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기에 1개의 스토어를 운영하는 비용의 약 2배정도를 예상하여 선정하였습니다.
TB 02 . [팝업스토어 구성]
02.01 메뉴: 핵심적인 메뉴를 중심으로 부가적인 메뉴 호환
스토어는 장기적으로 운영하지 않기에 다양한 메뉴를 준비하는 것은 예산적으로 매우 부담이 됩니다. 또한 해당 기획은 카페,주점 두가지의 스토어를 운영하기에 다양한 메뉴를 준비하는 것은 스토어 운영에 있어서 큰 제약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핵심적인 메뉴'술커피','진로칵테일'을 중심으로 커피와 술 모두에게 어울리는 메뉴를 준비해야합니다.
ex) 파스타, 감바스, 스테이크,과일..
02.02 상품: 실용적인 굿즈 상품
팝업스토어의 목적은 이미지와 인지도 상승이 목적이며 이에 따라 고객들이 굿즈를 사더라도 일회성으로 sns에 올릴 목적이 아니라 정말 실생활에 두고두고 쓸 수 있는 굿즈상품을 판매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굿즈상품을 실생활에 이용하면서 진로를 지속적으로 접하면서 자연스레 인지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낳습니다.
ps 진로를 계속 보다 보면 술이 땡기지 않을까요?
ex) 볼펜, 핸드폰 케이스, 노트...
TB 03 . [팝업스토어 컨셉]
03.01 분위기: 배경음악 국악(단 정말 국악이 아닌 가야금으로 현대 음악을 재해석하는 등 재창조한 노래)
팝업스토어의 핵심은 바로 '옛날과 현대의 결합' 이러한 컨셉에 충실하게 다소 오버스럽더라도 가야금과 현대음악의 조합으로 고객들에게 청각을 통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국악을 들으며 한옥으로 인테리어된 팝업스토어를 구경하며 애기하다보면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줄 것입니다.
03.02 인테리어: 한옥 컨셉
배경음악이 국악이면서 인테리어는 도시적인 느낌이 나면 이질적이지 않을까요? 진로 팝업스토어는 한옥을 주제로 인테리어 하여 방문하신 손님들이 전래동화에 직접 들어온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블록과 포인트 🔮
고객 제안용 기준은 해당 기획서를 받는 진로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았습니다.
1순위 [01.03] 운영방식
: 팝업스토어는 보통 몇개의 자사의 제품을 판매 또는 체험하게 하거나 관련 굿즈를 파는 기획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팝업스토어는 직접 브랜드와 관련된 메뉴들을 통해 장사를 하며 오전과 오후를 나누어서 카페와 주점을 동시에 운영하는 것 또한 매우 특색있다고 생각하기에 1순위로 두었습니다.
2순위 [02.01] 메뉴
:'술커피','진로칵테일'두개 모두 특색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한번쯤 호기심을 가져보기 충분하며 술커피의 경우 유닛1에서 보았듯이 엄청난 흥행을 이미 거둔바가 있기에 관심이 갈 메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특색이 강렬하지 않기에 2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3순위 [03.02] 한옥컨셉
:팝업스토어의 인테리어를 한옥컨셉으로 시도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그만큼 인테리어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고 진로라는 소주의 이미지와는 살짝 동떨어질 수 있기 떄문입니다. 한옥=고급화 전략이 사실 잘 맞기는 합니다. 그러나 전래동화를 컨셉으로 하여 직접 동화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한옥컨셉 인테리어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인테리어를 구상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소셜미디어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생각하여 3순위로 두었습니다.
[실제 진행용 기준] 실무 기획자인 내 관점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는’ 블록과 포인트 ⚠️
그렇다면 실제 기획에서는 어느 부분을 신경써야 할까요?
1순위 [01.03] 운영비용
: 당연하게도 운영비용이 제일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2가지 이상의 스토어를 운영해야 하고 한옥컨셉, 위치도 강남과 비슷한 위치를 선정해야하기에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획의 홍보효과와 운영비용을 저울질을 잘하여 필요없는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여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2순위 [02.01] 메뉴
: 술커피와 진로칵테일이 핵심메뉴이면서 사람들이 평상시에는 자주 접해보지 않을 메뉴이기에 널리 알려진 레시피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개발을 해야하는데 대부분을 만족시킬만한 맛있는 메뉴를 개발하는데에 시간과 예산이 꽤나 소요될 것입니다.
3순위 [01.02] 운영방식
: 기획상으로는 오전과 오후 나누어서 카페와 주점을 운영한다고 하면 말로는 쉽지만 그 전환과정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미리 고지해야 하고 조용한 카페분위기를 생각하고 오신 손님들은 오후에 술을 판매하게 되면서 주점으로 바뀌면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과 생길 트러블을 미리 예측하여 메뉴얼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해당기획의 목표는 유닛 1에서 보았듯 젊은 세대들에게 선호도 2등을 달성할 만큼 인기는 많지만 아직 1등이 아니기에 젊은세대에서 1등 달성을 목표로 하며 부모세대에게는 선호도3위이기에 2등달성을 목표로 기획하였습니다.
기획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젊은세대에겐 진로의 색다른 매력을 확실히 인지시켜주며 부모세대에게는 전래동화의 추억을 되새김하며 자연스레 진로를 떠올리게 하는 것입니다.
기획의 특색적인 부분 '술커피','진로칵테일','한옥컨셉의 인테리어와 국악을 베이스로 팝업스토어를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한편의 전래동화 속으로 직접들어가 동화 속 주인공이 되게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객들은 전래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일상에서 지친 부분들을 말끔히 털어내고 귀엽고 아기자기한 마스코트들과 사진을 찍으며 진로에 대한 선호도를 재고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팝업스토어는 대부분 젊은 고객들을 타겟으로 설정된 경우가 많은데 해당 기획 같은 경우는 한옥을 컨셉으로 하고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본 콩쥐팥쥐 이야기를 테마로 하여 자식,부모 연령층으로 하여금 아예 모르는 주제 없이 자연스레 공감대를 형성하여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를 통해 진로는 참이슬에게 매우 뒤쳐졌던 이미지 메이킹을 레트로가 유행하는 젊은세대 뿐만 아니라 부모세대에도 성공적으로 어필하여 '옛날의 맛 '하면 생각나는 레트로적인 브랜드로 인지되는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한양행 펫스토어 업그레이 제안서의 작성😼 (6) | 2024.08.17 |
---|---|
SSG,, 자네 이제 스윽 떠오를 때도 되지 않았나..? (4) | 2024.08.17 |
'근본'있는 브랜드의 생명력, 스투시의 위기와 부활 (1) | 2024.08.17 |
가무치🍶에 컴피티션을 제안해 보았습니다😎 (4) | 2024.08.17 |
페브리즈에 미치는 이유...🫣🫣🫣 (6) | 2024.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