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JYP 현지화 아이돌 <VCHA>(비춰), 들어는 봤나?

        by 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4. 8.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국내 아이돌 시장은 점점 커지는데... K-pop의 해외 진출도 잘 이뤄지고 있는 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던 중 알게 된 <비춰>라는 그룹!!!

         

        VCHA 멤버들. (출처 = 연합뉴스)

         

        JYP의 새로운 아이돌이라고 하는데,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비춰>는 JYP에서 만든 북미 최초 K팝 육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걸그룹입니다.

        4명의 미국인과, 1명의 캐나다인, 1명의 한국-미국의 이중국적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JYP USA가 A2K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만들어 냈는데요!

        '미 국 현 지 화'에 방점을 두고 있는 그룹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트와이스 공연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트와이스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한 <VCHA>

         

        미국(특히 북미) 현지화에 방점을 두었다는 것은, 미국 현지 팬덤의 성향에 맞게 아이돌을 성장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 A2K : JYP와 유니버설 뮤직 그룹 산하 레이블 리퍼블릭 레코드가 손 잡고 진행한 글로벌 프로젝트이다.

         

        JYP ENTERTAINMENT 로고.

        JYP,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엔터 회사

         

        관련 기사
        - K팝, 美 넘어 유럽·남미까지 확장…하이브·SM·JYP, '현지 그룹' 제작 구슬땀
        - 한국인 없는 K팝 아이돌...미국 현지에서도 통할까
        - 현지화 그룹, 가상아이돌, AI…대형기획사들 비장의 한 수는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해결하나요 ?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이 <비춰>라는 걸그룹이 차별화되는 지점이 없어 실패하고 있다는 분석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 MTN 뉴스)

         

         

        밑줄 친 부분의 두 그룹은 JYP의 비춰를 포함해 하이브의 또 다른 현지화 걸그룹 캣츠아이를 의미한다. '걸스 오브 더 이어'는 비춰의 데뷔곡. (출처 = 한국일보)

         

         

        국내 K팝 시장은 애초에 레드오션이라 해외 시장 진출이 앞으로의 엔터사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 중요해 보이는데, 

        이것이 실패로 돌아간다면 회사의 수익 유지 및 창출에 어려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기사 
        - [엔터코노미] JYP 현지화 전략, 이대로 가면 '빛 좋은 개살구'
        - JYP는 남미, SM은 영국...벽에 부딪힌 K팝 현지화 2단계, 성공할 수 있을까?
        - 'K팝 그룹'에서 'K'를 빼자 시들해졌다...미국 현지화 아이돌, 왜 못 뜨나

         

         

        STEP 03 .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 

         

        현지화 아이돌 <비춰>가 큰 실적을 내지 못 하고 있는 데는 아래와 같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인적 구성의 혁신으로는 부족한 셀링 포인트 때문입니다.

         

        다인종 체제인 것 외에 다른 K-pop그룹들과 어떤 차별점을 지니는가?

        라고 질문했을 때, 

        국내 시장과는 엄연히 다른 북미 시장에서 그 전략이나 보여지는 게 달라야 할 것인데 확실한 차별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기존 K-pop 시장에서 적용되던 아이돌의 공식을 그대로 따르거나 비슷하게 모방하는 데 그친다면, 

        국내 시장에서는 인기를 지닐 지 몰라도,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얻기는 힘들 것입니다.

        다인종 구성 걸그룹

        STEP 04 .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JYP는 해당 그룹의 성공을 위해 1)  북미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해 이를 반영한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통해 <비춰>만의 개성을 획득하고 2)  K-pop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 사업(굿즈 판매, 팝업 스토어 진행)을 활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1)과 관련하여 북미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 흐름에 완전히 역행하기보다는 따라가면서 초기 인지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앞으로 모색할 예정이며, 2)과 관련하여 부가가치 창출 사업이 북미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이를 모방, 혹은 그러한 사례가 없다면 이를 성공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디벨롭하고자 합니다.

         

        STEP 05 .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창출되나요 ? 

         

        <비춰>의 음악 스트리밍 증가, 인지도 상승으로 북미의 많은 팬을 보유하게 되어, 사업 전 분야에서의 이익을 거두고

        회사의 장기 안정 경영 플랜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쟁사인 HYBE도 현지화 그룹이 큰 실적을 내지 못 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비춰>의 대성공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걸그룹 <VCHA>의 성공을 통한 JYP의 장기 안정 경영 담보

         

         

         

        기획자로서
         목표는 기존 JYP의 <비춰>라는 아이돌을 북미 시장에 걸맞는 음악과 뮤직비디오로 차별성을 획득하고, 부가가치 창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여, <비춰>의 실적을 쌓고 홍보하여 많은 팬을 유치해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JYP 현지화 아이돌 <VCHA>, 들어는 봤나? _.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