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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국내 아이돌 시장은 점점 커지는데... K-pop의 해외 진출도 잘 이뤄지고 있는 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던 중 알게 된 <비춰>라는 그룹!!!
JYP의 새로운 아이돌이라고 하는데,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비춰>는 JYP에서 만든 북미 최초 K팝 육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걸그룹입니다.
4명의 미국인과, 1명의 캐나다인, 1명의 한국-미국의 이중국적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JYP USA가 A2K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만들어 냈는데요!
'미 국 현 지 화'에 방점을 두고 있는 그룹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트와이스 공연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미국(특히 북미) 현지화에 방점을 두었다는 것은, 미국 현지 팬덤의 성향에 맞게 아이돌을 성장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 A2K : JYP와 유니버설 뮤직 그룹 산하 레이블 리퍼블릭 레코드가 손 잡고 진행한 글로벌 프로젝트이다.
JYP,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엔터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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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이 <비춰>라는 걸그룹이 차별화되는 지점이 없어 실패하고 있다는 분석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 K팝 시장은 애초에 레드오션이라 해외 시장 진출이 앞으로의 엔터사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 중요해 보이는데,
이것이 실패로 돌아간다면 회사의 수익 유지 및 창출에 어려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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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현지화 아이돌 <비춰>가 큰 실적을 내지 못 하고 있는 데는 아래와 같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인적 구성의 혁신으로는 부족한 셀링 포인트 때문입니다.
다인종 체제인 것 외에 다른 K-pop그룹들과 어떤 차별점을 지니는가?
라고 질문했을 때,
국내 시장과는 엄연히 다른 북미 시장에서 그 전략이나 보여지는 게 달라야 할 것인데 확실한 차별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기존 K-pop 시장에서 적용되던 아이돌의 공식을 그대로 따르거나 비슷하게 모방하는 데 그친다면,
국내 시장에서는 인기를 지닐 지 몰라도,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얻기는 힘들 것입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JYP는 해당 그룹의 성공을 위해 1) 북미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해 이를 반영한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통해 <비춰>만의 개성을 획득하고 2) K-pop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 사업(굿즈 판매, 팝업 스토어 진행)을 활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1)과 관련하여 북미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 흐름에 완전히 역행하기보다는 따라가면서 초기 인지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앞으로 모색할 예정이며, 2)과 관련하여 부가가치 창출 사업이 북미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이를 모방, 혹은 그러한 사례가 없다면 이를 성공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디벨롭하고자 합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비춰>의 음악 스트리밍 증가, 인지도 상승으로 북미의 많은 팬을 보유하게 되어, 사업 전 분야에서의 이익을 거두고
회사의 장기 안정 경영 플랜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쟁사인 HYBE도 현지화 그룹이 큰 실적을 내지 못 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비춰>의 대성공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JYP의 <비춰>라는 아이돌을 북미 시장에 걸맞는 음악과 뮤직비디오로 차별성을 획득하고, 부가가치 창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여, <비춰>의 실적을 쌓고 홍보하여 많은 팬을 유치해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JYP 현지화 아이돌 <VCHA>, 들어는 봤나?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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