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 [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햄버거 좋아하시나요..?
'맥도날드' 자주 가시나요?
저는 '해피밀' 먹으러 가끔 갑니다!
어릴 때 종종 맥도날드에 가면
꼭 진열된 장난감이 갖고 싶어서
해피밀을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ㅎㅎ
그런데 의문이 좀 들더라고요
왜 햄버거와 장난감을 세트로 팔기 시작했을까?
맥도날드가 해피밀 메뉴를 유지하는 이유가 뭘까?
그래서 이번엔 맥도날드의 해피밀 기획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피밀은
'장난감이 제공되는 어린이 전용 세트메뉴' 입니다.
1979년 미국에서 판매되기 시작했어요.
맥도날드가 처음 해피밀을 출시한 이유는,
'부모가 햄버거를 먹을 동안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갖고 놀만한 장난감을 제공하자' 였습니다.
who. 맥도날드
when. 1979년~
what. 어린이 전용 세트 메뉴, 해피밀
https://naver.me/59veA8Wj
https://naver.me/59veA8W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2724195?sid=101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맥도날드는 '해피밀 전략'을 상황에 맞춰 계속해서
수정해 왔습니다. '해피밀'은 어린이 전용 메뉴이지만,
장난감으로 인해 성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맥도날드는 이런 점을 반영해 성인용 해피밀 메뉴를
한정 출시하는 등 이벤트를 열기도 했습니다.
'해피밀 대란',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인기 있는 캐릭터가 해피밀 장난감으로 등장했던
시기엔, 해피밀이 빠르게 매진될 뿐만 아니라 비싸게
되팔리며, 어마어마한 인기가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늘 좋은 시각만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해피밀'은 논란과 비판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그중 '장난감으로 아이들이
패스트푸드를 먹도록 유혹해서 건강을 해친다',
'플라스틱 장난감을 대량생산하여 환경을 해친다'와
같은 비판은 꾸준히 이어져오기도 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이러한 비판을 수용하여,
'장난감' 대신 '책'을 제공하는 시도를 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소재를
활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맥도날드 또한 2025년까지
포장재, 빨대, 해피밀 토이 등 모든 부분에서
재활용 재료를 활용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한국맥도날드는 해피밀 판매 수익금을
기부하는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다른 메뉴가 아닌 어린이 전용 메뉴인 '해피밀'
판매 수익금을 기부한다는 점을 보면,
맥도날드가 '해피밀'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efore
- 햄버거 판매로 어른 위주의 마케팅
- 부모가 햄버거를 먹는 동안 심심해하는 아이들
After
- 한정판 소장품 마케팅으로 매출 증대
- 키즈 마케팅으로 장기 고객 확보
- 브랜드 이미지 개선
https://www.theguru.co.kr/mobile/article.html?no=42747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076/0002530726
https://naver.me/5S9BDOoE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1954823?sid=101
https://naver.me/F2Zw7jsg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승'
이라고 평가합니다.
해피밀 전략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얻어서
장기 고객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디즈니와 장기 협업 계약을 맺은
이후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해피밀은 마진이 별로 남진 않지만, 맥도날드의
가족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장기 고객 확보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에 유지하는 메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피밀에 대한 논란과 비판이
거세질수록 해당 메뉴의 존속 여부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할 방안에 대한
고심이 컸을 것 같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맥도날드는 '해피밀'을 출시한 이후로 큰
인지도를 얻으며 오랜 기간 사랑받았습니다.
하지만 세상이 급격하게 바뀌며,
기획 실행 초기에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었던
사항들이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기획 의도와는 다르게, '해피밀'이 브랜드 이미지에
오히려 악영향을 주는 일이 생긴 것입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해피밀을 바로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난감 소재 변경,
판매 수익금 기부, 장난감 대신 책으로 대체 등
많은 시도를 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해피밀'을 포기하지도,
그렇다고 그대로 내버려두지도 않는 맥도날드의
태도가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기 때문에,
분명 장기적인 브랜드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맥도날드의 해피밀 분석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수만큼 사랑해!🥰 ???: 정적분을 이용하여 호수의 넓이를... (1) | 2024.08.19 |
---|---|
한 놈만 팬다 (3) | 2024.08.18 |
모나미? 그거 똥볼펜 브랜드잖아! (7) | 2024.08.18 |
JYP 현지화 아이돌 <VCHA>(비춰), 들어는 봤나? (5) | 2024.08.18 |
🙋: 선생님, 대학생 되면 영어 공부 안해도 돼요? (겠냐고...) (13) | 2024.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