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제목에서 적혀있다싶이, 오늘의 주제는 모나미를 가져와봤는데요!!
어? 모나미? 그거 값 저렴하고 쓰면 자꾸 뒤에 찌꺼기가 나오는 똥볼펜 아냐!!
라고 했다면!! 아직 모나미를 잘 모르시는 게 분명하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모나미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크루 여러분이라면 이 글을 정독해주세요!!
모나미, 종합 문구류 제조업체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모나미는 경영 실적이 2019년, 비교적 최근까지 매우 하락세를 보이다가
그 이후로 조금 회복기를 거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다 하락세를 보이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죠!
그런데 여러분, 모나미는 문구류만 파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의 계열 회사임을 알고 계셨나요?
모나미의 계열사는 너무 많아서, 제가 간단하게 그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는데요!
메인 계열사는 엠텍 (저희가 주로 아는 문구류를 파는 담당), 항소 (프리미엄 문구류만을 담당), 모나미 이미징 솔루션 (잉크 카트리지 류들을 담당), 모나르떼 (아이들의 미술 교육을 담당) 이렇게 총 4가지이며
그 외 계열사로는 플라멕스, 모나미 코스메틱
이커머스로는 모나미 몰
해외 계열사로는 모나미 태국, 모나미 상하이, 모나미 폴란드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엥? 근데 왜 뜬끔없이 계열사 얘기냐고요?
위에 그래프는 모나미 전체 영업 이익 및 매출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니
각 계열사의 상황은 어떤지 낱낱이 파악하기 위해
계열사 얘기를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계열 회사들의 영업 이익과 매출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그려봤는데요!
보시다싶이, HangSo라는 계열 회사 매출과 영업 이익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Hangso (항소) 는 모나미의 고급 만년필 제작 및 디자인을 하는 계열사인데
어째서 모나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도 같은 똥볼펜과 같은 저렴하고 국민볼펜이 상승세를 보이기는 커녕
고급 만년필 계열사만이 잘 나가는 것일까요?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첫째, 전통 문구류를 사용할 인구 수가 전에 비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위에 그래프를 볼 수 있듯, 전통 문구류를 공부하며 많이 쓰는 만 18세 인구는 하락세를 보이는데 비해
노인 인구수는 증가하며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랜드에서 전통 문구류 시장이 줄어들며, 모나미의 매출과 영업 이익도 자연스럽게 축소한것이지요
두번째, '슈퍼 노멀' 현상이 대유행하기 시작하며 문구류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뒤집히게 되었습니다.
크루 여러분, 아직도 전통 문구류를 생각하면 공부하고, 필기하는데에만 쓰인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그건 완전 옛날 생각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슈퍼 노말 현상은 단순하고 기능적인 제품들에 대해 '평범한 것' 의 가치를 드러내는 것을 뜻합니다.
슈퍼와 노말, 즉 특별함과 평범함의 조화를 말하는 것인데요
우리는 특별한것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더 이상 감탄하지 않고 오히려 평범한 것들에 놀라고 감동하는 시대가 왔다는 의미입니다. (쪼금 모순적이죠?)
저는 이 현상에서 모나미가 전통 문구류를 완전히 버리지 않되, 자신의 아이덴티티인 모나미 153 (일명 똥볼펜)를 살리는 형식으로 솔루션을 생각해보았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저의 솔루션은 총 2가지의 액션으로 해결됩니다.
첫째,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한 계열사를 팔아서 돈을 마련해 그동안 쌓였던 빚을 갚아 경제적으로 회복을 한다
둘째, 모나미 153 같은 아이덴티티 전통 문구류를 고급화하는 전략으로 모나미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탈바꿈한다.
그렇다면 팔아야한 계얄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특정한 계열사를 콕 찝어내기 위해서, 저는 계열사마다 계열사의 크기,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을
Great , medicore, bad 3가지 단계로 나누어 분석해본 결과
모나르떼와 모나미몰을 팔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모나미는 수년간의 영업 손실로 인해 빚이 많이 쌓인 상황이라
지속적으로 적자를 보이는 계열사를 계속 유지시키는 것보다는 팔아넘기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모나르떼는 초등학교 저학년 미술 교육 브랜드이니, 비슷하게 초등 저학년 미술을 가르치는 한솔교육에 팔아넘기고
모나미몰은 이커머스 플랫폼이니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인 11번가에 판다면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또한 모나미 153 볼펜의 고급화 전략은, 디자인 패키징을 고급스럽게 바꾸고, 이름이나 고객이 원하는 심볼을 새겨넣어주
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신만을 위한 고급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볼펜으로 탈바꿈하는 방식을 생각해보았습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모나미의 지속적인 영업 손실로 인한 빚을 탕감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부담이 줄어들 것이고,
모나미의 보다 더 안정적인 경영 운영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탈바꿈한 모나미가 궁금해서라도 모나미의 전통 문구류에 대한 소비가 상승할 것이며 매출이 전보다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모나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다름 없는 전통 문구류를 유지하되 고급화 전략을 통해 차별성을 획득하고, 영업 손실을 매꾸기 위해 적자인 계열사를 팔아 빚을 갚아주는, 모나미의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기획 목표 카드
1. 모나미의
2. 모나미153 볼펜의 고급화 전략과 적자인 계열사 판매를 통해
3. 내년까지
4. 영업 손실인 2억원을
5. 매꾸고 20% 가량 매출을 상승시키는 것
모나미? 그거 똥볼펜 브랜드잖아!! 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젠레스존제로] 01. 한 놈만 팬다 (3) | 2024.08.18 |
---|---|
장난감을 샀는데 햄버거도 주더라고요🧸🍔🍟 (8) | 2024.08.18 |
JYP 현지화 아이돌 <VCHA>(비춰), 들어는 봤나? (5) | 2024.08.18 |
🙋: 선생님, 대학생 되면 영어 공부 안해도 돼요? (겠냐고...) (13) | 2024.08.18 |
이 사람.. 죽일까요, 살릴까요? (2) | 2024.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