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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에 QR코드가 왜 있어?

        by 심민정 | 동덕여대 | 경영학과 | 마켓컬리 2024. 8.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https://phalanx-club.tistory.com/907

         

        🍃이니야 너 변했다...🌱

        여러분은 10대 초반에 어떤 화장품 브랜드를 많이 사용하셨나요?     저는 그 때 한창 유명하던 이니스프리, 에뛰드, 더 페이스샵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특히 이니스프리는 자연친화적인 브랜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993

         

        이니야 너 변했다 22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첫번째 실무기획 내용은 이니스프리 리브랜딩의 보안과 이니스프리 앱 제작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이니스프리 기획 내용1. 이니스프리의 새로운 패키징에 QR코드

        phalanx-club.tistory.com

         

         

        위는 유닛1, 유닛2를 진행한 기획안입니다.

        크루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고 방향이 달라졌는데요. 

         

        이니스프리 앱이 아닌 웹사이트를 메인으로 사용한다  라고 바꾸었습니다. 

         

        피드백 결과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이 잘 없고 올리브영이 독식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니스프리 앱으로는 사용자들의 제품 분석을 하려는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올리브영 앱도 생각해보았는데요. 전체 피드백 결과 응답한 크루분들의 반 이상이 올리브영 앱을 다운받지 않았습니다. 제가 앱을 많이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도 많이 앱을 사용할 것이라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해버렸습니다.

         

        그래서 크루분들께 앱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이니스프리 앱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1. 이미 다수가 올리브영을 이용 

        2. 이니스프리 앱을 사용할 이유가 없음

        3. 이니스프리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음

         

        올리브영 앱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1. 오프라인 매장을 주로 이용

        2. 올리브영 앱의 장점을 인지하지 못함

        3. 앱의 존재 자체를 몰랐음

         

         

        그 결과 다양한 이유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QR코드를 통해 올리브영 앱, 이니스프리 앱, 이니스프리 웹사이트 중 가장 편리한 것은 무엇인가요?

         

        1등 이니스프리 웹사이트

        QR코드를 통해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 가능하여 앱을 깔지 않아도 됨. 자사 상품들도 같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음. 

         

        2등 올리브영 앱

        다른 제품들과 비교를 하기 위해 올리브영 앱을 더 사용하게 됨. 제품 구매까지 유도하려면 올리브영 앱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함. 

         

        3등 이니스프리

        자사 제품에 대한 앱인 만큼 필요한 정보가 한 눈에 보여 소비자들에게 적합함. 

         

         

        이 질문을 통해 크루분들은 이니스프리 웹사이트를 가장 편리해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올리브영 앱 또한 다른 제품들 간 비교를 위해 필요로 하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이니스프리 앱은 아쉽게도 한 분만 응답해주셨습니다.

         

         

        저의 초기 전략은 제품의 QR코드나 이미지 삽입, 볼드체로 강조 등 제품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제품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QR코드를 통해 앱으로 들어가서 제품 정보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들이 한 눈에 제품을 알아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웹사이트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토워딩>

         

        1-1 QR코드 : QR코드를 통해 이니스프리의 제품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다.

        새로운 패키징으로 이니스프리 제품에 대한 정보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1-2 제품별 라인 인식  : 제품 정보 확인 후 자신에게 맞는 라인인지 정보를 구별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화산송이 클렌징폼 제품명에  갈색 글씨 + 화산 모양 으로 이미지 표현을 하여 제품별 라인을 인식시키는 것입니다.

         

         

        2-1 앱 가입시 혜택 인식 : QR코드를 통해 웹사이트로 들어갔을 때 앱 가입 혜택에 대하여 상단에 뜨도록 한다.

        앱 가입시 혜택이 있다는 걸 인식하게 하는 것입니다. 

         

         

        2-2 자연 친화적 이미지 : 가상식물을 키워 포인트를 벌어 온라인 몰에서 사용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패키징에 어색한 사용자들에게 익숙함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1-1 QR코드  →  1-2 제품별 라인 인식  →  2-1 앱 가입시 혜택 인식  →   2-2 자연 친화적 이미지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의 기획 내용의 결과는 이렇습니다.

         

        1. 이니스프리 제품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게 하기 위함이다.

        2. QR코드 -> 웹 통해 이동 ->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3. 자사 제품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증가하고 앱 가입 혜택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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