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배달 자주 시켜 드시는 분 ~! (저요!!!🙋🏻♀️🙋🏻♂️)
이제는 어플을 통해 배달 주문을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해졌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배달 어플을 이용하시나요?
한국에는 대표 배달 어플 3가지가 있죠! 바로 배달의민족 , 쿠팡이츠 , 요기요 입니다. 최근 배달 어플 3사의 경쟁이 최근 더욱 치열해졌다고 합니다.
쿠팡은 와우회원(월 7890원)에게 쿠팡 무료 배송과 쿠팡이츠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기요는 요기패스X(월 2900원)를 도입해 구독자들에게 무료 배달,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죠.
그리고 지난 5월, ‘배달의민족’은 ‘배민클럽’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배민클럽’이란 월정액을 지불하면 혜택 가게에서 배달팁 혜택을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는 구독제 서비스인데요. 무료 체험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곧 유료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듯 배달 어플 3사는 점유율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배달의민족’의 MAU를 올릴 새로운 기획을 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배달의민족은 국내 1위 배달 어플입니다. 2024년 3월 기준 배달의민족의 시장 점유율은 약 65%로 압도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계속 간다면 문제 없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월 이용자수 비교 그래프를 함께 보실까요?
2024년 5월 기준 전년 대비 배달앱 3사의 MAU입니다. 배달의민족의 MAU는 소폭 증가했지만, 눈에 띄게 성장한 한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쿠팡이츠인데요. 쿠팡이츠는 지난해 4월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했고, 올해 3월부터는 회원 대상 무료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배달의민족을 따라잡기에 절대적인 숫자는 부족하지만, 그 성장세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배달의 민족에는 MAU증가를 위한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배달의민족은 현재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1) 외부적 문제 - 배달시장의 역성장
지난해, 꾸준히 성장 중이던 배달 어플 시장이 처음으로 역성장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① 코로나 특수의 종료
2020년 코로나19가 발발하며 되도록 집에서 생활하는 문화가 생성되었는데요. 이 때 배달 시장은 코로나 특수를 누리며 그 규모가 가파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 위드코로나 선언 이후 점차 코로나 특수가 사라지며 시장 규모가 축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② 물가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의 부담 증가
오픈서베이에서 실시한 배달 서비스 이용 실태 설문 조사 결과, 10명 중 3명은 1년 전과 비교해 ‘배달서비스 이용이 줄었다’고 답했습니다. 그 이유로 ‘배달비가 비싸져서’(83.9%·복수응답)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배달 음식 가격이 비싸져서’(56.9%)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2) 내부적 문제 - 낮은 소비자 만족도
컨슈머인사이트에서 실시한 배달앱 이용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의 소비자 종합 만족도는 매우 낮은편입니다. ‘고객 응대 서비스, 배달 품질, 사용하기 쉬운 UI, 프로모션∙이벤트, 배달 가능 매장 수’의 5가지 항목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배달의민족은 단 한 부문(배달 가능 매장 수)에서만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나 ‘프로모션∙이벤트’ 부문에서 가장 취약했다고 합니다. 나머지 네 부문에서는 쿠팡이츠가 모두 1위를 차지했죠.
이처럼 배달의민족은 압도적인 이용률에 비해 낮은 소비자 만족도를 보입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배달의민족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기획한 서비스는 ‘금주의 꿀조합’입니다 !!!
배달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단골 가게와 자주 시키는 메뉴가 있으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금주의 꿀조합’이란 소비자가가 직접 한 가게 내에서 가장 맛있는 메뉴 조합을 등록하고, 좋아요수를 통해 전국/지역별 랭킹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실제로 두 번 이상 같은 조합으로 배달 주문을 한 경우에만 메뉴등록을 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어 과도한 등록은 막을 것입니다.) 또한 1~10위에 랭킹된 메뉴에 대해서는 할인 쿠폰 제공을 통해 주문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여담이지만, 사실 이 기획을 ‘라이즈 성찬 요아정 조합’을 보고 생각해냈는데요..! 한 번 먹어보고는 싶은데, 일일이 메뉴에 담는 게 귀찮아서 아직 시도는 못해봤습니다... 그래서 .. '이 귀찮음을 어떻게 해결할까'에서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이 외에도 SNS상에 돌아다니는 맛있는 메뉴 조합 추천이 정말 많더라구요! 또, 실제로 두 번 이상 같은 메뉴를 주문한 사람이 추천한 음식?! 더 믿음직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ㅎㅎ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해당 기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락인 효과
해당 기획은 배달 가능 매장 수와 앱 이용자 수가 많은 배달의민족의 강점을 이용한 기획입니다. 소비자가 많고, 그들의 메뉴 선택의 폭 또한 넓기 때문에, 해당 기획의 실행 시 다양한 메뉴의 조합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 배달 플랫폼에서 진행 시에는 큰 메리트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는 배달의민족만의 차별적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2) 소비자 만족도의 증가
해당 기획을 통해 소비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메뉴 주문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만족도 조사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던 ‘프로모션∙이벤트’ 부문을 개선할 것입니다.
이 기획의 최종적 목표는, 배달의민족의 MAU와 주문율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STEP 0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배달의민족의 강점을 활용하여 현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차별화된 기획으로 평가한다.
이번주에는 뭐 시켜먹지?! 추천 plz...🙏🏻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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