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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E Sentence 팝업스토어 _ 쿠팡 로켓프레시

        by 고하경 | 고려대 | 영어영문 | 광고 2024. 8.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쿠팡의 '대체할 없는 속도'를 오프라인에서도 체험해보자 !

        는 목표로 팝업스토어를 기획 중인 서비스팀 고하경입니다:)

         

        이번에는 벌써 세부 디테일을 결정할 단계가 되었는데요, 

        꼼꼼하게 읽어주신 후 남겨주실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기능 구성 [TB 01.00]

        - 로켓프레시의 상품 중 고객 별점이 4.5이상, 후기 5000개 이상의 제품을 반드시 하나 이상 포함하여 키트 상품을 구성한다. 

        - 앱 내에서 '고객 별점으로 증명된 맛있는 과일', '간편 집밥', '남들은 뭐먹지? 지금 핫한 간식/음료' 가 가장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이므로 해당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세 파트로 세분화하여 구성한다. 

        - 각 키오스크와 연동되어 활용할 수 있는 음성 인식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명령 데이터베이스는 01.01에서 구성한 키트 메뉴에 한정하여 구축한다. 

        - 파트, 메뉴, 세부 구성, 이와 같이 세 단게로 시스템을 제작하며, 이를 키오스크 창으로도 소비자들이 볼 수 있도록 제작한다. 

        - 각 키오스크의 소리가 합쳐지면 혼동이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기기의 위치를 배치한다. 

         

        📍운영방식 [TB 02.00]

        - 오프라인의 구매 속도 경험이 온라인의 구매 속도 경험과 일치할 수 있도록 당일 배송 쿠폰 등의 이벤트를 준비한다. 

        - 음성 인식 시트템 활용법을 미리 직원들에게 교육시키고, 키오스크 담당자와 시식코너 담당자로 파트를 구성하여 인원을 배치한다. 

        - 음성 주문 구역과 시식 코너 체험 구역을 구분하고, 전자를 위해 4개의 음성 인식 키오스크를 배치한다. 

        - 소비자는 각 키오스크에서 음성인식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물건을 3단계에 걸쳐 최종 구매할 수 있으며, 매장을 나갈 때 입구에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서 유통기한과 신선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보충 및 교체를 진행한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체험형 요소[UB 03.02] : 오프라인 팝업스토어까지 방문한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것은 바로 오프라인에서만 할 수 있는 차별적인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음성으로만 주문하는 경험, 다양한 식품의 신선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경험의 요소가 가장 고객에게 주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순위, 쿠팡 앱과의 연동[UB 02.01] : 팝업스토어에서의 경험이 오프라인에서만으로 한정된다면, 해당 기획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획에서 느낄 수 있는 속도와 신선도를 온라인에서도 소비자들이 기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순위, 신선식품 키트 메뉴 구성[UB 01.01] : 키트 메뉴 구성이 매력이 있어야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메뉴가 곧 음성 주문이 가능한 항목들이기 때문에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음성 인식 시스템 구축[UB 02.02]  : 해당 기획의 핵심 주축이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2순위, 현장 운영 인프라[UB 01.03] : 팝업스토어를 열기 위해서는 판매 물품이 생필품과 식료품이기 때문에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유동인구가 많으면서도 트렌드하다는 인식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순위, 쿠팡 앱과의 연동[UB 02.01] : 기획의 목표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험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그 두 경험을 연결짓는 쿠팡앱에서의 온라인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ONE Sentence 팝업스토어' 기획은 쿠팡의 순수익 창출을 위한 오프라인 진출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첫 걸음입니다. 그래서 해당 기획은 올해 하반기 안에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 10억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이는 쿠팡의 수익 안정화 전략을 위한 수익 창출 전술 기획에 해당합니다. 

         

        본 팝업스토어는 쿠팡의 대체할 수 없는 속도를 이번엔 오프라인에서 '말 한마디'로 직접 음성만을 통해 빠르게 구매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는 지금까지 쿠팡이 추구해왔던 빠른 속도를 온라인의 로켓 배송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연결되는 경험을 함으로써 브랜드의 일관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리테일마케팅에 해당합니다. 

         

        이를 통해서 쿠팡 로켓프레시는 소비자에게 온오프라인에서의 통일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금껏 쿠팡이 시도하지 않았던 오프라인 매장 진출 시도를 기업에 부담이 가지 않는 선에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직접 소비자들을 만나면서 고객과의 신뢰를 재형성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쿠팡 로켓프레시의 전략인 속도를 전술화한 새로운 수익 창출 시도 전략으로 평가한다. 

         

        ONE Sentence 팝업스토어 _ 쿠팡 로켓프레시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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