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VCHA>와 함께 오늘 하루는 케이팝 아이돌로 살아 보아요!!! 컴온컴온☺️

        by 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4. 8.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지난 번 기획안에서 현지화 아이돌 <비춰>의 성공을 위해,

        1. 음악, 뮤직비디오, 의상과 같은 요소를 사용해 비춰만의 개성을 획득하고

        2. 굿즈 판매를 포함하는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라는 기획을 했었는데요!

         

        일단 1번과 관련하여, 국적이라는 요소 외에 멤버들의 장점과 매력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아이돌 자체의 기획이라 제가 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났다고 판단하여, 

         

        2번, 즉 팝업을 통한 마케팅에 집중하여 기획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비춰 팝업스토어, 슬로건과 이미지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ㄹ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기획하고 있는 팝업 매장은 기본적으로 케이팝 아이돌의 하루 일과를 공간으로 구현해 낸다.
        ㄴ. 매장 전체가 큰 포토존이며, 이는 SNS에서의 활발한 홍보를 위함이다.
        ㄷ.  각각의 일과와 연결되는 다양한 굿즈의 판매로 (예시) 단체 숙소에서 기상하는 일과에서는 수면안대) 팝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충당한다.
        ㄹ. 해당 기획을 통해, 케이팝 아이돌이 음악적 특성을 통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획사 아래에서 규칙에 맞춰 일정을 소화하며 훈련받는 시스템'에 기반한다는 점을 최대로 활용하여 <비춰>도 그러한 개성을 강하게 지니는 '케이팝 아이돌' 그룹이라는 것을 북미 케이팝 팬들에게 인식시킨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기획하고 있는 팝업의 구성을 다루며, 판매할 굿즈의 유형과 스토리도 대략적으로 정할 것이지만, 특정적으로 어떤 기업과 협업할 것인 지는 다루지 않는다.
        b. 팝업의 장소는 대체적으로 인파가 많이 몰리는 북미의 쇼핑몰이나 상가를 생각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장소는 정하지 않는다.
        c. 해당 팝업의 성공으로 북미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기존 케이팝 팬덤을 유인하고자 하나, 팝업 진행 이후(혹은 장기적 관점에서) 아이돌 브랜딩 계획은 그 주제나 범위가 방대하여 다루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체험 구성] 팝업 매장에서 해 볼 수 있는 체험을 정한다. 
        : "팝업에서 어떤 체험을 해 볼 수 있는가?" 

         TB 02.[굿즈 판매] 체험의 과정 속 굿즈 판매는 어떻게 녹아들게 할 지 구상한다.
        : "팝업에서 각 체험과 연계하여 어떻게 굿즈를 판매할 것인가?" 
         
         TB 03.[서비스 감성] <비춰>의 케이팝 아이돌의 면모를 강조하기 위한 컨셉 및 디자인, 배치 등 뿜어내는 감성적인 뉘앙스를 설정한다.
        : "어떤 느낌으로 구매자에게 다가갈 것인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01. 체험 구성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하위 블록을 '일과 항목화/일과 별 체험 마련/팝업 후기 이벤트'으로 나누겠습니다.


        TB02. 굿즈 판매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하위 블록을 '일과 별로 판매할 상품 항목화/상품 가격 설정/상품 구매방식'으로 나누겠습니다.

         

        TB03. 서비스 감성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하위 블록을 '매장 크기/매장 디자인/매장 음악'로 나누겠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VCHA 팝업'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TB-UB 일정표


        이상으로, 아이돌의 인지도 상승과 홍보를 진행하여 현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고자 하는 <VCHA 팝업>의 기획안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비춰>가 북미를 타겟하는 만큼 북미 내 성장하고 있는 케이팝 팬덤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그 매력을 마켓팅하여, <비춰>의 팬(팝업 이후에도 굿즈 혹은 음반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구매자들) 을 늘리고 기획으로 평가한다.

         

         

         

         

         

         

        <VCHA>와 함께 오늘 하루는 케이팝 아이돌로 살아 보아요!!! 컴온컴온☺️ 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