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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살 자이는 안돼! 🦴

        by 정혜선 | 전북대 | 소프트웨어공학과 | 넥슨 2024. 8.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 [기획 Principle] 항목화 : 항목은 기획의 구조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9기 정혜선입니다. ☕️

         

        기획안을 작성할 때는, 논리의 흐름을 구조화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요새 이 논리의 흐름을 구성하는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껴, 선택형 유닛인 항목화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아래는 일정관리 어플에서 제가 직접 설정한 일정 카테고리를 캡쳐한 것인데요! 이 예시가 일상생활 속 항목화가 아닐까 하여 사진을 포함해 보았습니다. 🦔

         

        [그림 1] 일정관리 어플 todo mate

         


        항목화란 무엇일까요?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정의됩니다.

        항목화 項目化 
        명사 법률이나 규정 따위를 구성하고 있는 낱낱의 부분이 일정한 순서로 정해짐. 또는 그렇게 함.

         

        정의를 살펴보니, 일정한 순서라는 부분이 눈에 띄는데요.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자신만의 일정한 순서를 세우는 것이 항목화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항목화에 대해 같이 알아봅시다! 🏁

         


         STEP 01.   '항목'이란 무엇인가? : 구와 절

        📝 A: 내가 선택한 기사 링크와 해당 기사 내용 중 항목화 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을 캡처하고, 선택한 이유를 적으시오.

         

         기사 링크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12/?category=1&n=189365

         

        [칼럼] "방치형 게임도 게임인가요?"

        기형적 디스토피아, 애완돌, 왜곡된 시장

        www.thisisgame.com

         

          항목화 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캡처) :

        [그림 2] 방치형 게임도 게임인가요? - 김승준 기자

         

          선택한 이유 :

        저는 평소 방치형 게임을 굉장히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던 사람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유저와의 긴밀한 상호작용과 세밀하게 설계된 시스템을 통해 다양하고 깊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좋은 게임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방치형 게임은 제가 생각하는 좋은 게임과는 거리가 멀게 설계된 게임 장르입니다.

         

        하지만 게임 기획 취업 준비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한국에서 많은 매출을 내고 있는 방치형 게임을 플레이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방치형 게임을 플레이하니 해당 장르만의 매력이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자동 전투가 존재하는 <넥슨의 프라시아 전기>를 플레이하며 마치 어린 시절 '다마고치'를 키웠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캐릭터의 성장에 관심을 갖게 되고 애정이 생겼습니다. 유저 입장에서 적은 플레이 타임 대비 준수한 경험과 감정으로 되돌아온다는 점에서, 바쁜 직장인들이 하기 좋은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생각이 변한 와중에, 해당 칼럼을 발견하였고, 디스이즈게임의 기자가 분석한 방치형 게임에 대한 견해가 궁금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B: 해당 내용을 항목화 한 결과물 (구와 절) : [방향 제시형]과 [핵심 명시형], 각 1개씩 총 2개를 적으시오.

         

        ▶   [방향 제시형] 

        [정서적 안정과 위안을 주는 방치형 게임의 잠재력]

        방치형 게임 장르는 과연, 유저들에게 인생 게임이라고 불리울 만큼 수준 높은 게임 장르로 발전할 수 있을까?

         

        ▶   [핵심 명시형] 

        [정서적 안정과 위안을 주는 방치형 게임의 잠재력]

        최근 한국에서 방치형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은, 애완돌이 열광받는 이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경쟁에서 벗어나 정서적 안정과 위안을 찾으려는 심리적 욕구를 갖고 있으며, 방치형 게임과 애완돌이 이 욕구를 해소한다. 이는 게임 시장의 변화와 더불어 심리적, 사회적 트렌드를 보여준다.

         


        📝 C: 본인이 도출한 이 항목과 원래의 해당 내용을 다시 비교해보고, 제대로 '항목화'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2~3줄 내외로 적으시오.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칼럼의 주제방향을 '방향 제시형'에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애완돌의 예시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고 싶은 현대인의 심리를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방치형 게임이 열광받는 이유와 연결지은 구조이기 때문에, 해당 논리 흐름을 잘 반영해 항목화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2.   항목의 Basic : 순서와 종류

        📝 A: 위 기획 주제 중 하나를 택하고, 이 내용 안에서 '항목화'할 사항을 1개 정하고, 그 이유를 간단하게 작성하시오. (2~3줄 내외)

         

          주제 술을 너무 많이 먹는 내 동생 금주 시키기

          항목화 할 사항 금주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대표적인 부정적 효과

          이유 "메시지 프레이밍이 건강증진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희영, 김자연, 하영원, 2015)에 따르면, 부정적 메시지(손실 프레이밍)가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는 데 더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금주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부정적 효과를 항목화하여 동생의 금주에 대한 동기를 강화시키려 합니다.

         

        [그림 3] 금주하느라 힘든 남동생

         


        📝 B: A에서 정한 내용을 항목화 해보시오. (항목 개수는 최대 3개)

         

        1) 간 손상

        간 손상이 진행되면 쉽게 피로해지며, 일상적인 활동에도 큰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순한 가사일을 하거나 직장에서 일을 할 때도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더 많은 휴식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간경변이나 간부전으로 발전할 경우, 복수가 차서 복부가 팽창하고, 이는 이동이나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초래한다.

         

        2) 심혈관 질환

        알코올로 인한 고혈압이나 심부전은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일상적인 신체 활동, 예를 들어 계단을 오르거나 가벼운 운동을 할 때도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경험을 하게 만든다. 심장 질환의 악화는 갑작스러운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여, 외출이나 사회 활동에 대한 불안감을 증가시킨다. 결국, 신체 활동의 제약이 커지며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3) 뇌 기능 저하 및 정신 건강 문제

        지속적인 음주는 뇌의 기능을 저하시켜 기억력 감퇴, 판단력 저하, 그리고 집중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직장에서의 업무 수행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음주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악화될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다.

         


        📝 C: 위 항목을 통해, 기획에서 '항목화'를 하였을 때 본인이 느낀 경험과 인사이트를 작성하시오. (최대 3줄 내외)

         

        항목화를 진행하니, 정보가 필요한 내용만 선별되어 남아 문장이 깔끔해졌습니다.

        또 전체 내용의 흐름을 한 번에 파악하기 용이했고, 이는 제가 동생을 직접 설득할 때나, 동생이 제 말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인 커뮤니케이션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STEP 03.   역항목화 (reverse) : 평가 기준과 공통 요소

        🔷 선택한 소스

         

         <소스1>  : https://www.youtube.com/watch?v=UkOZpCKvI0k

         

         <소스2>  : https://www.youtube.com/watch?v=fPZw6UFda50

         


        📝 A: 위 소스 2개를 각각 최대 3개의 '항목'으로 항목화하시오. (2*3 = 총 6가지)

         

         <소스1> 

        1) [기획자의 역할] 기획자는 구조를 만드는 사람이다.

         

        2) [뇌절 기획자]

        - 페이퍼 기획만 한다. 그러므로 기획이 현실과 동떨어진다. 

        - 현장을 무시한다.

        - 기획을 강요한다.

         

        3) [뇌생 기획자]

        - 현장 조사를 철저히 한다. 현장 사람들을 표본조사하여, 가설을 현장에서 검증한다.

        - 반복했던 실수를 피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성장했던 포인트를 극대화하기 위해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히스토리를 본다.

        - 구현하는 사람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사람을 기준으로 기획한다.

         

         

         <소스2> 

        1) [서론]

        - Ice Braking

        - 동기부여

         

        2) [본론]

        - 소개

        - 시장 상황: 시장 규모, 트렌드, 생태계, 국내외를 대표하는 성공 & 실패 사례

        - 아이디어: 기획의 상세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표현

        - 목표: 예상 매출,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바 (최대한 정량적으로)

        - 향후 계획: 구체적인 절차, 인력배치

         

        3) [결론]

        - 서론 & 본론 내용 뒷받침

        - 자기 어필

         


        📝 B: 위 소스 2개에서 도출된 항목들을 비교해 보고,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항목'이 있는 경우 명시하세요.

         

        위 2개의 소스 모두 '개념 - 설명' 이라는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쉽게 개념을 바탕으로 항목화를 하였고, 개념 하위에 설명을 배치해 정리했습니다.

         

         <소스1>   의 경우, 뇌절 기획자와 뇌생 기획자 개념을 소개하고, 각각의 설명을 나열하여 좋은 기획자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스2>  의 경우, 서론, 본론, 결론 개념을 소개하고, 각각의 하위 특징들을 설명하여 기획안 작성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C: 위 B 과정에서 얻어진 '역항목화'의 효과와 인사이트를 작성하세요. (2~3줄 내외)

         

        소스를 선별할 때, 항목화가 유용한지를 기준으로 찾아보았습니다. 이 영상들이 선별된 이유를 생각해 보면, 구조가 한눈에 보이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제가 추측해보건데, 영상 제작 전 영상에 대한 전체 흐름을 항목화한 후 진행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두 영상 모두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알리기 위한 영상이므로 개념에 대한 소개 - 설명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도 앞으로 기획안의 목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구조 규칙을 세운 뒤 기획안을 작성해야겠다는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순살 자이는 안돼!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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