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착한 기업이 된 배달의 민족?👀나쁘지 엑스!🙅‍♀️

        by 이채연 | 숙명여대 | 영문 | 마케팅 2024. 8. 2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주차에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블록트리(Block-Tree)와 이미지 입니다.
        이번 주차에는 다음 두 가지 블록을 중점으로 토워딩(Towarding)하겠습니다.
         

        TB2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TB3 매출 1위 기업 자리 지키기
         
        TB2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UB1-1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기업에 베네핏을 제공한다.
         
        1) 친환경 용기의 기준은? 
        -생분해성이 있고, 자연에서 유래된 재료인 종이 등으로 만든 용기를 배달 용기로 사용한 경우
        -스테인레스, 유리, 실리콘 등으로 만들어 재활용 할 수 있는 용기를 배달 용기로 사용한 경우
         
        2) 어떤 베네핏이 제공되나?
        -배민 앱에서 가게들이 나열될 때, 가게 이미지에 '친환경 딱지'를 부여하여 소비자들이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가게임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현존하는 배달팁, 별점, 최소주문금액 외에 친환경 기업인지 여부를 필터링할 수 있도록 하여,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인다.
        -추가 비용 없이도 배너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UB1-2 소비자들에게 해당 가게에서 주문할 경우 혜택이 있음을 홍보하며, 친환경 용기 사용을 독려한다.
         
        1) 소비자들에게는 어떠한 혜택이 주어지는가?
        스타벅스의 리워드처럼 별을 모으는 방식을 도입한다.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는 기업에서 주문을 한 번 할 때 마다 별 1개를 부여한다.
        별 30개를 모을 때마다, 배민 클럽을 1개월 간 무료로 구독할 수 있게 하는 할인권을 부여한다.
         
        2) 해당 리워드 시스템의 이름은?
        ECO-FRIENDLY(친환경적인)의 ECO와 STAR를 합쳐서 ECO-STAR라는 이름을 붙인다.
         
        TB3 매출 1위 기업 자리 지키기
         
        UB3-1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도입한다.
         
        1) 해당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의 이름은?
        기업/회사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배민 비즈니스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을 붙인다.
         
        2) 정기 배송 옵션은 어떤 게 있을까?

         
         
        다음 9가지 옵션에 
        사용자가 음식 메뉴를 커스터마이징 할 지, 
        배민과 파트너십을 맺은 가게들에서, 배민이 설정한 스케쥴에 따라 음식을 받을 지 여부를 묻는 
        두 가지 옵션을 더해, 총 경우의 수는 18가지로 한다.
         
        사용자가 음식 메뉴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경우, 매달 해당 달 동안 어떤 가게에서 어떤 메뉴를 몇 인분씩 받고 싶은지 미리 신청해야 한다.
         
        3) 가격은?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선택할 경우, 한 달 '배민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 가격은
        주 5회 10000원, 주 3회 6000원, 주 2회 4000원으로 한다. (음식가격 제외)
        배민과 파트너십을 맺은 가게들에서, 배민이 설정한 스케쥴에 따라 음식을 받을 경우,  '배민 프리미엄 서비스'의 월 이용 가격은
        주 5회 5000원, 주 3회 3000원, 주 2회 2000원으로 한다. (음식가격 제외)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기업) 제안용] 우선순위
        1️⃣TB1 점주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2️⃣TB3 매출 1위 기업 자리 지키기
        3️⃣TB2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가게의 사장님들은 '배민 클럽' 서비스에 상당히 큰 불만을 가지고 있다. 
        이 불만 때문에 배민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거나, 보이콧 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의 불만을 해결하는 것을 1순위로  택했다.
         
        [고객(소비자) 제안용] 우선순위
        1️⃣TB2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2️⃣TB3 매출 1위 기업 자리 지키기
        3️⃣TB1 점주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가게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배민이 수수료를 계속해서 인상하고, 그럼에도 독점적 지위를 사용해 압박을 가하는 상황을 알고 있는 소비자들은 배달의 민족을 '횡포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에 '친환경' 관련 기획을 통해 이러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TB2를 1순위로 택했다.
         
        [실무 기획용] 우선순위
        1️⃣TB1 점주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2️⃣TB2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개선
        3️⃣TB3 매출 1위 기업 자리 지키기
         
        배민클럽이 이제 막 시작했기에, 배민클럽의 수익을 나누어 가질 것이라면, 빨리 공지해서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해 1순위로 꼽았다.


        STEP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나의 기획은 목표는 '배달의 민족' 앱의 브랜딩 및 이미지 개선이다.
         
        가게 사장님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배민클럽의 구독료의 50%를 사장님들께 돌아가도록 하고, 사장님들에게 배민 클럽 가입 여부를 직접 선택하도록 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을 좋게 인식할 수 있도록 '친환경'에 앞장서는 기획을 실시한다.
        뿐만 아니라 매출 1위 기업을 유지하기 위해 '배민 비즈니스 프리미엄'이라는 기업/회사의 점심 주문을 타겟으로 한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도입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