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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목화, 항목 없이는 화만 남음 😡

        by 이덕기 | 성균관대 | 앙트레프레너십과 | 애플 2024. 9.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닛명 

        유닛 코드 : PXO-105, 선택형

        [기획Principle]항목화 : 항목은 기획의 구조를 만든다.

         


         

         STEP 01.   '항목'이란 무엇인가? : 구와 절 

         


        🚩 
        a)내가 선택한‘기사’ 링크와 해당 기사 내용 중 ‘항목화’ 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 캡처, 그리고 선택한 이유

         

         기사 링크: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628_0002791123

         

        풋샴푸인데 겨드랑이에도?…'발친님' 덕에 매출 폭증한 이 제품

        [서울=뉴시스] 박민선 리포터 = LG생활건강 산하 브랜드 온:더바디(ON:THE BODY)의 제품 '온더바디 발을 씻자 코튼 풋샴푸(이하 발을씻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발을씻자는

        www.newsis.com

         

         

          항목화 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캡처):

         

         

          선택한 이유 : 얼마전 친구 졸업식에서 맥주를 마시며, 여러 수다를 떨다 '발을씻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 

        다소 엉뚱한 면이 있지만 오히려 이 점을 기회삼아 마케팅으로 활용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가져온 해당 기획이 개인적으로 흥미롭고 트렌디하다고 받아들여져 상기 기사를 택했습니다. 🤗

         

         


         

        🚩  b) 해당 내용을 항목화 한 결과물 (구와 절) :   [방향 제시형]  과   [핵심 명시형]  , 각 1개씩 총 2개

           [방향 제시형] [구] 절

              [ LG 생활건강의 MZ 타겟 SNS '발친님' 마케팅 ] LG 생활건강의 '발을 씻자' MZ 타겟 마케팅 비결, '발친님'이 누구길래?

         

          [핵심 명시형] [구] 절
               [ LG 생활건강의 MZ 타겟 SNS '발친님' 마케팅 ] LG 생활건강의 '발을 씻자' 사업팀은 X 에서 SNS 계정의 특성을 활용하여, 타겟인 MZ 이용자와 소통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하여 화제를 이끌었다. 

         


         

        🚩 c) 본인이 도출한 이 항목과 원래의 해당 내용을 다시 비교해보고, 제대로 ‘항목화’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 2~3줄 내외

        잘 되었습니다. LG 생활건강, '발을 씻자'사업팀, X, SNS 마케팅 등의 핵심 요소를 담고 있으며, 개요 또한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어 이해를 돕습니다.

        7개월, 2만명의 팔로워, 반려견 전용 풋샴푸, 겨드랑이 사용여부 등의 구체적 세부 사항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핵심만 담으면서도 기사 내용을 압축적으로 전달한 것이, 🌟항목화가 제대로 되었다는 것🌟 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STEP 02.   항목의 Basic : 순서와 종류

         
        🚩
          
        a)  위 기획 주제 중 하나를 택하고, 이 내용 안에서 ‘항목화’ 할 사항을 1 정하고그 이유를 간단하게 작성하기(2~3줄 내외) 

         

        주제: 노총각 우리 삼촌 결혼 시키기

        노총각 우리 삼촌


        항목화 할 사항: 삼촌 외적 매력 제고하기 
        이유: 생활적으로 기획 마인드를 가지기 위해, '외적 매력을 위한 자기관리'를
        기획적으로 항목화✨ 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직관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자의 관점으로 다가가려고 합니다.😎


         

        🚩  b) 위 a) 에서 정한 내용을 ‘항목화 해보기 (항목 개수는 최대 3개)

         

        1) 지저분한 머리를 단정한 스타일로 바꾸기  
        2) 살을 빼기 위해 헬스장 등록하기 
        3) 두꺼운 뿔테 안경 벗고 렌즈 끼기


        🚩
          
        c)
         
        위 항목을 통해기획에서 ‘항목화’ 를 하였을 때 본인이 느낀 경험과 인싸이트를 작성하기(최대 3줄 내외) 



        항목화를 통해 복잡한 정보 중에서 핵심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수월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기획을 항목화하고 핵심 사항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번 유닛을 통해 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기획에 항목화를 더함으로써,  🌟 직관적이고 논리적 🌟 인 기획안으로 거듭나겠습니다.  🥰

         


         

         

         STEP 03.   역항목화(reverse) : 평가 기준과 공통 요소

         


        🔷  선택한 소스 2개


        <소스1>  칼럼: [5분 순삭] 성장캐 기획자가 아티클과 뉴스레터를 읽기 시작한 이유 (정보 선별 부분만 발췌)
        https://publy.co/content/7548?fr=search&sc=all%3A78e796651271ea673ef77656110ae0ae%3Acontent_lists_1543360006

         

        [5분 순삭] 성장캐 기획자가 아티클과 뉴스레터를 읽기 시작한 이유

        들어가며: 성장하는 기획자의 세 가지 루틴 / 아티클을 만나는 두 가지 방법

        publy.co

         



        <소스2>  유튜브 영상: 10조 매출에도 적자 '쿠팡'...이커머스 시장 '지각 변동' 오나?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fAESIVdGuCw

         

         


         

        🚩 a) 위 소스 2개를 각각 최대 3개의 ‘항목’ 으로 항목화해보세요. ( 2 * 3  = 총 6가지 )


        <소스1>
        1) [GPTs를 활용해 요약 아티클 먼저 읽기] 제목이나 개요를 보고 읽고 싶은데 시간이 없거나 외국어로 아티클이 되어 있을 때, GPTs를 활용해서 요약하여 읽으면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2) [중요한 아티클은 따로 아카이빙하기] 인상 깊게 읽거나, 실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아티클들을 따로 아카이빙 해두면 다시 읽거나 재활용하는 데에 유용하다. 

        3) [아티클 공유하는 채널 구축하기] 아티클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추가해서 재가공하고 공유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피드백도 들을 수 있고, 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된다. 

        <소스2>
        1) [쿠팡 회원비 인상] 쿠팡의 월회비가 58%가량 인상되었다.
        2) [탈쿠팡족의 발생] 인상된 가격으로 쿠팡 회원을 탈퇴하는 소비자가 늘어났다.

        3) [영업손실로 적자] 쿠팡의 매출액이 최초로 10조를 돌파했지만 8분기만에 적자전환을 가져왔다.


         

        🚩 b)  위 소스 2개에서 도출된 항목들을 비교해보고,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항목’ 이 있는 경우 명시하세요. 


        위 2개의 소스가 '아주 유사하게'가진 항목은 없으나, 공통적으로 '개연성을 중심으로 항목을 서술' 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스1> 의 경우, 골라서 읽고, 골라 읽은 것들을 따로 모으고, 모은 것들을 공유하는 순서로 항목을 나열합니다. 
        <소스2> 의 경우, 해당 이슈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회원비가 인상되어 탈쿠팡족이 생겼고 이로 인해 적자전환을 가져왔다고 서술합니다.


         

        🚩 c)  위 b)의 과정에서 얻어진 ‘역항목화’ 의 효과와 인싸이트를 작성하세요. (2~3줄 내외)

         

        역항목화를 통해 각 소스의 주요 내용들이 ' 개연성 '을 중심으로 핵심 내용을 항목화 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주요 내용만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항목들의 나열이 💡논리적 개연성을 띄고 있어야 한다.💡고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기획안에 대한 고객들의 직관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항목화를 통하여 논리적인 개연성을 이루고,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와 납득을 용이하게 하는,
        기획안의 본질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항목화, 항목 없이는 화만 남음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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