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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자가 사심? 꿈 깨!😤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4. 9. 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Principle] 취향과 기획 : 나만 좋은 ‘예술’ 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의 차이

        유닛 코드 : PXO-106, 선택형

         

        솔직히... 팔랑크스 기획안 쓸 때 '사심 넣은 적 있다' 하는 분 손!✋

        🙋 (저요)

        첫 기획안부터 덕질 대상인 모터스포츠를 주절주절 떠들던 사람.. 나야나

         

        아마, 저 포함 꽤나 많은 분들이 손을 드셨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바로,

        보자마자 컥..!! 하고 찔렸던 이번 선택형 유닛 주제이자

        소비자의 데이터보다 기획자의 사심이 우선할 때, 기획이 어떻게 엇나가는지를 탐구하는,

        『취향과 기획』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  🌍

        기획자의 취향 사심을 담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실제로 어떤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원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데이터'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가 바로  인데요,

        다음 3가지 과정을 통해 어떻게 하면 이를 데이터의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a) 내가 <   >에 검색한 키워드 3 작성   

        : 된장찌개, 김치찌개, 순두부찌개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최근 3개월 간 검색된 '김치찌개' 키워드는, '된장찌개'와 '순두부찌개' 키워드보다 약 3배 이상 높을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김치찌개' 키워드 분석 결과

         

        '된장찌개' 키워드 분석 결과

        '순두부찌개' 키워드 분석 결과

        최근 3개월 간 검색된 '김치찌개' 키워드는, '된장찌개'보다는 약 1.8배, '순두부찌개'보다는 약 2.3배 높았다.

         

        ✔️ c) 이번 <   > 사용 후 본인이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예상

         는, 늘 구글 검색엔진을 검색용으로만 이용해본 저에게는 처음으로 사용해본 도구였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면서 단순히 개인적인 예상에 의존했던 기존의 접근 방식과는 달리, 명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검색 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특정 시간대에 어떤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지, 검색량의 변동 패턴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검색량을 측정하는 도구를 넘어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예측 가능한 기획을 만드는 데🛠️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구글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 효과적이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자, 그렇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AI 도구를 활용해 데이터를 다뤄볼까요?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Julius AI 이미지

         

        저는 아직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다루어본 적이 없어서, 데이터 분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쥴리어스(Julius) AI'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이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으로, '데이터 전처리 및 정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머신러닝 모델 적용', '자동화된 인사이트 도출', '커스터마이징 기능' 등을 통해 복잡한 데이터 분석 작업을 보다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처음에 어떻게 시작하여야 할지 너무 막막하여서,

        https://youtu.be/epDaPtPFbRk?si=73zzh2xXjrRidnV1

         

        위 영상과 챗GPT의 도움을 받아 Julius AI를 이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

         

         

        전기차와 수소차의 사용을 비교해보고 싶어서 챗GPT에게 요청해보았고, 그 결과 두 차종의 '주행 거리(Mileage)' '충전 횟수(Charging_Times)'를 비교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측정한 통계 자료가 아닌, 하나의 예시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쥴리어스 AI를 사용해 본 경험은 매우 유익했습니다.👍

        데이터 입력에서 분석, 시각화, 상관관계 도출까지 모든 과정이 매끄럽고 효율적이었습니다. 파이썬을 통한 분석 산점도 시각화 덕분에 복잡한 데이터 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평균값 계산을 통해 차량 유형별 차이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수소차의 충전 효율성이 전기차보다 우수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분석 작업을 AI 없이 수행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 텐데, 쥴리어스 AI 덕분에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기획안 작성 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때 자주 이러한 AI 툴을 이용해 보아야겠습니다! 😃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쥴리어스 AI의 데이터 분석 기능은 기획안 작성 및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유닛1. 니즈의 파악> 단계에서 이 AI 툴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데이터 입력, 분석, 시각화 과정이 직관적이고 효율적이어서, 복잡한 데이터 관계를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안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기획자의 취향과 사심이 담긴 편파적인 자료가 아닌, 보다 명확하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쥴리어스 AI의 기능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기획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AI 툴의 활용은 기획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하고, 더욱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기획안💡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 이 AI 툴을 활용하여 기획 커리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국가 공식 통계청🚩

        국내 실무 상황에서 유효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1) 실제 외주 용역을 사용하거나 2) 사내 개발자들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3) 식적으로 집계 및 오픈하는 데이터/통계 정보를 받아오는 것도 있는데요.

         

        이렇게 국가 단위의 공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 바로 '청'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통계청 로고

        기존에 통계청에서는 각 기관별로 통계를 따로 생산하던 '분산형 통계제도'로 자료를 제공했지만, 이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제는 '국가통계포털 KOSIS'를 통해 이용자가 통계를 한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KOSIS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선택형 유닛에서 제공된 통계청 공식 블로그 링크에도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지만,

        최근에 사이트가 업데이트 되었기에 해당 자료로 이해하기에는 조금 힘들었습니다..!!)

        https://youtu.be/v61aGJ4n8ZQ?si=r5kSfCo2BPHA1TdK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눌러본 메뉴1

        국제·북한통계 > 북한통계 > 기대수명(조회설정으로 2025년부터 2070년까지 3년 단위로)

        👉 3년 단위로 남한과 북한의 기대수명을 분석하여 의학 발전에 따른 변화 두 지역 간 기대수명 차이를 시각적으로 비교

         

         

        눌러본 메뉴2

        쉽게 보는 통계 > 통계시각화콘텐츠 >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 인구피라미드를 통해 2040년으로 시간을 설정하여 과거의 대한민국 인구 변화 추세와 미래 예측을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이를 통해 연령대별 인구 분포를 쉽게 확인하고, 인구 감소 및 고령화 등의 사회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음.

         

        ✔️ b)  통계청 사이트에서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저는 지역별로 사람들이 얼마나 해외관광 및 유학을 경험하는지 파악하고 싶어,

        다음과 같이 KOSIS를 활용해보았습니다.

         

        탐색과정: 국내통계 > e-지방지표(통계표) > 주제별 > 문화와 여가 > 해외여행경험및횟수(시도) > 조회설정 > 전체선택 해제 - 항목은 '계', '가족 및 친지 방문', '가족 및 친지방문 여행자 1인당 여행횟수(평균)', '업무', '업무여행자 1인당 여행횟수(평균)', '해외여행 한 적 없음' 제외하고 다시 조회 / 행정구역은 서울과 광역시만 반영 / 성별 구분X

        * : 상대표준오차가 25% ~ 50% 미만인 경우 (신뢰도 다소 낮음)
         ** : 상대표준오차가 50% 이상인 경우 (신뢰도 낮음)

        '차트보기'를 통해 표의 내용을 그래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그동안 기획안을 작성할 때 크루분들의 '전체 피드백'을 전체적인 의견으로 취급하거나, 어떻게 다양한 의견을 체계적으로 취합할지 몰라 난감한 상황이 자주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로 구글에서 기사자료를 찾아 임시방편으로 사용한 적이 많았는데, 이러한 방법은 주관적인 정보에 의존하게 되어 기획안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

        하지만 통계청의 '국가통계포털 KOSIS' 서비스를 접하면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 기반의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KOSIS는 방대한 국가 통계를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제공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단순히 크루의 피드백이나 주관적 자료에 의존하는 대신, KOSIS에서 제공하는 객관적인 통계 데이터를 근거로 시장 분석이나 트렌드 예측을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획안을 작성할 때는 사람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통계 자료를 결합해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더 신뢰도 높은 기획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다양한 통계를 바탕으로 소비자 행동이나 시장 변화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KOSIS는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실무 기획자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어 큰 도약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기획자로서,

        구글 트렌드, 쥴리어스 AI와 같은 AI tool, 통계청 KOSIS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의 기획과 전략 수립을 한층 강화하고,

        기획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고 평가한다.

         

        기획자가 사심? 꿈 깨!😤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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