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Principle] 취향과 기획 : 나만 좋은 ‘예술’ 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의 차이
유닛 코드 : PXO-106, 선택형
솔직히... 팔랑크스 기획안 쓸 때 '사심 넣은 적 있다' 하는 분 손!✋
🙋 (저요)
첫 기획안부터 덕질 대상인 모터스포츠를 주절주절 떠들던 사람.. 나야나
아마, 저 포함 꽤나 많은 분들이 손을 드셨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바로,
보자마자 컥..!! 하고 찔렸던 이번 선택형 유닛 주제이자
소비자의 데이터보다 기획자의 사심이 우선할 때, 기획이 어떻게 엇나가는지를 탐구하는,
『취향과 기획』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 구글 트렌드🌍
기획자의 취향과 사심을 담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실제로 어떤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원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데이터'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가 바로 구글 트렌드인데요,
다음 3가지 과정을 통해 어떻게 하면 이를 데이터의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a) 내가 < 구글 트렌드 >에 검색한 키워드 3개 작성
: 된장찌개, 김치찌개, 순두부찌개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개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최근 3개월 간 검색된 '김치찌개' 키워드는, '된장찌개'와 '순두부찌개' 키워드보다 약 3배 이상 높을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최근 3개월 간 검색된 '김치찌개' 키워드는, '된장찌개'보다는 약 1.8배, '순두부찌개'보다는 약 2.3배 높았다.
✔️ c) 이번 < 구글 트렌드 > 사용 후 본인이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예상
구글 트렌드는, 늘 구글 검색엔진을 검색용으로만 이용해본 저에게는 처음으로 사용해본 도구였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면서 단순히 개인적인 예상에 의존했던 기존의 접근 방식과는 달리, 명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검색 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특정 시간대에 어떤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지, 검색량의 변동 패턴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검색량을 측정하는 도구를 넘어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예측 가능한 기획을 만드는 데🛠️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구글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 효과적이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자, 그렇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AI 도구를 활용해 데이터를 다뤄볼까요?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저는 아직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다루어본 적이 없어서, 데이터 분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쥴리어스(Julius) AI'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이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으로, '데이터 전처리 및 정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머신러닝 모델 적용', '자동화된 인사이트 도출', '커스터마이징 기능' 등을 통해 복잡한 데이터 분석 작업을 보다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처음에 어떻게 시작하여야 할지 너무 막막하여서,
https://youtu.be/epDaPtPFbRk?si=73zzh2xXjrRidnV1
위 영상과 챗GPT의 도움을 받아 Julius AI를 이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
전기차와 수소차의 사용을 비교해보고 싶어서 챗GPT에게 요청해보았고, 그 결과 두 차종의 '주행 거리(Mileage)'와 '충전 횟수(Charging_Times)'를 비교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측정한 통계 자료가 아닌, 하나의 예시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쥴리어스 AI를 사용해 본 경험은 매우 유익했습니다.👍
데이터 입력에서 분석, 시각화, 상관관계 도출까지 모든 과정이 매끄럽고 효율적이었습니다. 파이썬을 통한 분석과 산점도 시각화 덕분에 복잡한 데이터 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와 평균값 계산을 통해 차량 유형별 차이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수소차의 충전 효율성이 전기차보다 우수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분석 작업을 AI 없이 수행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 텐데, 쥴리어스 AI 덕분에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기획안 작성 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때 자주 이러한 AI 툴을 이용해 보아야겠습니다! 😃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 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쥴리어스 AI의 데이터 분석 기능은 기획안 작성 및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유닛1. 니즈의 파악> 단계에서 이 AI 툴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데이터 입력, 분석, 시각화 과정이 직관적이고 효율적이어서, 복잡한 데이터 관계를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안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기획자의 취향과 사심이 담긴 편파적인 자료가 아닌, 보다 명확하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쥴리어스 AI의 기능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기획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AI 툴의 활용은 기획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하고, 더욱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기획안💡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 이 AI 툴을 활용하여 기획 커리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 국가 공식 통계청🚩
국내 실무 상황에서 유효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1) 실제 외주 용역을 사용하거나 2) 사내 개발자들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3) 공식적으로 집계 및 오픈하는 데이터/통계 정보를 받아오는 것도 있는데요.
이렇게 국가 단위의 공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 바로 '통계청'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통계청에서는 각 기관별로 통계를 따로 생산하던 '분산형 통계제도'로 자료를 제공했지만, 이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제는 '국가통계포털 KOSIS'를 통해 이용자가 통계를 한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KOSIS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선택형 유닛에서 제공된 통계청 공식 블로그 링크에도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지만,
최근에 사이트가 업데이트 되었기에 해당 자료로 이해하기에는 조금 힘들었습니다..!!)
https://youtu.be/v61aGJ4n8ZQ?si=r5kSfCo2BPHA1TdK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눌러본 메뉴1
국제·북한통계 > 북한통계 > 기대수명(조회설정으로 2025년부터 2070년까지 3년 단위로)
👉 3년 단위로 남한과 북한의 기대수명을 분석하여 의학 발전에 따른 변화와 두 지역 간 기대수명 차이를 시각적으로 비교
눌러본 메뉴2
쉽게 보는 통계 > 통계시각화콘텐츠 >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 인구피라미드를 통해 2040년으로 시간을 설정하여 과거의 대한민국 인구 변화 추세와 미래 예측을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이를 통해 연령대별 인구 분포를 쉽게 확인하고, 인구 감소 및 고령화 등의 사회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음.
✔️ b)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 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저는 지역별로 사람들이 얼마나 해외관광 및 유학을 경험하는지 파악하고 싶어,
다음과 같이 KOSIS를 활용해보았습니다.
탐색과정: 국내통계 > e-지방지표(통계표) > 주제별 > 문화와 여가 > 해외여행경험및횟수(시도) > 조회설정 > 전체선택 해제 - 항목은 '계', '가족 및 친지 방문', '가족 및 친지방문 여행자 1인당 여행횟수(평균)', '업무', '업무여행자 1인당 여행횟수(평균)', '해외여행 한 적 없음' 제외하고 다시 조회 / 행정구역은 서울과 광역시만 반영 / 성별 구분X
* : 상대표준오차가 25% ~ 50% 미만인 경우 (신뢰도 다소 낮음)
** : 상대표준오차가 50% 이상인 경우 (신뢰도 낮음)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그동안 기획안을 작성할 때 크루분들의 '전체 피드백'을 전체적인 의견으로 취급하거나, 어떻게 다양한 의견을 체계적으로 취합할지 몰라 난감한 상황이 자주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로 구글에서 기사자료를 찾아 임시방편으로 사용한 적이 많았는데, 이러한 방법은 주관적인 정보에 의존하게 되어 기획안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
하지만 통계청의 '국가통계포털 KOSIS' 서비스를 접하면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 기반의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KOSIS는 방대한 국가 통계를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제공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단순히 크루의 피드백이나 주관적 자료에 의존하는 대신, KOSIS에서 제공하는 객관적인 통계 데이터를 근거로 시장 분석이나 트렌드 예측을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획안을 작성할 때는 사람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통계 자료를 결합해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더 신뢰도 높은 기획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다양한 통계를 바탕으로 소비자 행동이나 시장 변화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KOSIS는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실무 기획자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어 큰 도약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기획자로서,
구글 트렌드, 쥴리어스 AI와 같은 AI tool, 통계청 KOSIS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의 기획과 전략 수립을 한층 강화하고,
기획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고 평가한다.
기획자가 사심? 꿈 깨!😤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스트 댄스 (5) | 2024.09.07 |
---|---|
😸귀여운 고양이 보고 가실래요?😸 (9) | 2024.09.07 |
항목화, 항목 없이는 화만 남음 😡 (9) | 2024.09.04 |
착한 기업이 된 배달의 민족?👀나쁘지 엑스!🙅♀️ (2) | 2024.08.26 |
커피빈, 전주 한옥마을의 랜드마크가 되다?! (9) | 2024.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