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 PXE-105
오프라인 마케팅의 최고 수단으로 부상 중인 팝업스토어 !
최근 그 흐름에 맞게 수많은 팝업스토어가 오픈 중인데요, 막상 살펴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팝업스토어가 있다는 사실 !
알고 계셨나요?
먼저 그 정의를 살펴보면,
'' 브랜드가 마케팅을 위해 오프라인에서 일정 기간 운영하는 공간 및 이벤트''
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마케팅 목적, 오프라인 공간, 짧은 운영 기간 을 키워드로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팝업스토어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요 ,
스토리텔링 팝업스토어, *콜라보형 팝업스토어, *전시형 팝업스토어, 공간분리형 팝업스토어, 매장형 팝업스토어, 샵인샵형 팝업스토어 가 그 예시입니다.
오늘 분석해볼 레퍼런스는 이중에서도 바로 스토리텔링 팝업스토어 입니다.
먼저 스토리텔링형 팝업스토어란?
: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치를 잘 전달하는 일에 포커싱한 팝업스토어 입니다.
당장의 매출 이익을 추구하기 보단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는 것에 포커싱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이는 짜임새 있는 공간을 구성해 팝업스토어를 나갈 때 쯤엔 방문객 머릿속에 브랜드와 연관된 특정된 키워드가 떠오르게 하죠. 이는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때문에 팬덤 마케팅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것에 유리합니다.
*콜라보형 팝업스토어 : 브랜드가 되고 싶은 이미지나 타깃하는 팬덤을 이미 보유한 타 브랜드와 협업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팝업스토어
*전시형 팝업스토어 : 내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최근 성수에서 진행된 '투게더 5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는 잘 된 팝업스토어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답니다 !
함께 살펴볼까요?
해당 팝업스토어는 입구로 들어서자마자 벽면 3면을 스크린으로 채운 스토리텔링 영상으로 시작하비다. 환상적인 투게더 세상으로의 기대감을 한번에 고무시키며, 영상에서 이어지는 바닐라(시그니처 맛)강 다리를 건너 회전문을 통과하면 본격적인 소비자들의 체험활동이 시작되는루트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체험활동으로는 브랜드 관련 블록, 퍼즐, 스쿱 게임 등이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었으며, 디저트 존에서는 방문객이 다양한 토핑을 직접 선택해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트렌디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레퍼런스 타겟 카드>
1) 누가 : 빙그레 투게더가
2) 언제 : 2024.04.25~2024.05.08 14일간 _ 평일엔 낮 12시 - 저녁 8시, 주말 및 공휴일은 오전 11시 - 오후 9시까지
3) 무엇을 : '투게더 세상으로의 초대'라는 콘셉트에 맞는 방문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투게더를 보고 느끼고 간직할 수 있는 "투게더 50주년 팝업스토어'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빙그레 관계자는 50주년인 만큼 " 이번 팝업스토어는 투게더가 받은 소비자들의 사랑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기 준비했다." 고 밝혔는데요,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대표 아이스크림 브랜드이지만, 브랜드 추구성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크게 기억하지 못함.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투게더라는 브랜드명 의미 그래도 모두가 함께 먹는 아이스크림이라는 뜻을 이어오고 있음을 각인시킴.
2. 판매 수익금 일부가 사회 공헌을 위해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 사업에 지원되고 있음을 공개했으며, 광복절에는 독립투사들에게 AI를 통해 광복을 전하고 그들의 미소를 담은 영상을 공개, 1개월 만에 500만 뷰를 달성함.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 승 "
근거 1: 브랜드 스토리 전달, 투게더는 스토리 텔링 영상으로 시작되는 공간 연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를 각인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소비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근거 2: 체험형 마케팅 강화, 팝업스토어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공해 방문객들이 직접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퍼즐, 블록 게임, 디저트 존에서의 자유로운 아이스크림 토핑 선택 등 참여형 요소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이 더 깊이 브랜드를 체험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근거 3, 사회적 가치와 연계, 판매 수익금 일부를 독립 유공자 후손 장학 사업에 지원하는 등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단순한 제품이 아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존재로 인식하게 만듦으로써, 지속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STEP 04.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어떠허게 스토리 텔링의 몰입도를 일관성있게 가져갈 수 있을까?
그 이유는 팝업스토어가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주요수단으로 사용외는 만큼, 방문객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브랜드 메시지에 몰입하고 그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투게더 팝업스토어처럼 특정한 스토리라인과 체험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경우, 공간의 흐름과 체험 요소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입구에서 시작된 영상콘텐츠가 공간을 구성하는 다른 체험 요소들과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방문객들이 점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요소들이 단계별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고민이 많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몰입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중간에 이탈하거나 브랜드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의 완성도와 체험의 연속성이 중요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사업적 마케팅이 아닌, '사회 공헌 활동 연계 마케팅 ' 이 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는 것이 저의 인사이트였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스토리로 풀어내는 것이 소비자에게 더 깇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활동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호감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브랜드는 단순한 제품 제공자가 아닌,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주체로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획자로서, 당장의 매출 이익을 추구하기 보단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는 것에 포커싱한 팝업스토어입니다.
투게더 50주년 기념 ! 스토리텔링 팝업스토어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 제안... 희소성의 황제 리셀다스 제안 타진 !!♠️ (2/2) (4) | 2024.09.09 |
---|---|
우버, 여태 존버했으니 이제 성공해야지? (1/2) (7) | 2024.09.09 |
Interactive 콘텐츠,, 타진 불가합니다. (4) | 2024.09.08 |
☕🍸Arriviamo, 디테일의 확충🍸☕ (8) | 2024.09.08 |
추워 죽겠는데 무슨 아이스크림이야 (8) | 2024.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