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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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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틴 음료로 MZ세대를 사로잡다: 디저트39의 성공 사례 분석하기💟

        by 진영빈 | 동국대 | 경찰행정학부 | 관광 2024. 9.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저는 현재 [메가커피X마이프로틴] 협업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는데요, 

        원하는 음료에 원하는 만큼 단백질을 추가하여 먹는 서비스가 이번 제 기획의 핵심입니다.

         

        현재 저가형 커피 브랜드를 떠올리면 주저 없이 머릿속에 브랜드가 후루룩 떠오르는 만큼 시장에 포화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요, 메가커피, 빽다방, 컴포즈커피, 더벤티, 매머드가 나란히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시면, 매장 간의 차별성이 과연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그래서 ' [메가커피X마이프로틴] 내가 마시는 모든 한 잔, 프로틴으로 완성하다'라는 슬로건을 대표로, 기획안을 작성하던 도중...!! 프로틴 음료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현재 프로틴 음료 11종을 판매하고 있는 디저트 39의 프로틴 음료로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디저트 39는 2022년부터 프로틴 음료를 선보이고 있으며, '정말 맛있는 프로틴 바나나라떼, 정말 맛있는 프로틴 타로 JMT, 정말 맛있는 자바칩 프로틴 쉐이크'를 시작으로 유청 단백질이 함유된 메뉴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현재는 총 11개의 프로틴 음료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출처: 디저트39 공식 페이스북

         

        디저트 39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프로틴 음료의 용량과 단백질 함유량,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단백질 함유량이 낮은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7번까지의 메뉴 8종은 단백질이 13-30g 함유되어 있으며, 8-10번 메뉴는 단백질이 50g 함유된 고단백 프로틴 음료입니다. 💪🏻프로틴과 커피가 조합을 이루는 바닐라라떼돌체라떼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올여름에는 여름을 맞이해 '제로 슈가 프로틴 건강 미숫가루'를 라떼와 🍨컵빙수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하여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는 디저트 39인데요,  과거 운동하는 사람들만 프로틴을 섭취한다는 인식에서 현재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도 프로틴을 마신다는 시대적인 특성을 읽어내어 이를 발빠르게 제품으로 출시하는 브랜드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디저트 39가 2022년 3월 단백질 음료를 출시하고 나서 매출의 상승과 브랜드의 성장을 도모했다는 자료가 있었으나, 자료의 부재로 인해 정량적인 자료를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After] 이 기획(프로틴 음료 출시)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한 가지 카테고리의 메뉴가 다양한 맛으로까지 출시될 수 있었다.

        2. MZ세대의 관심을 끌며,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평판을 크게 향상할 수 있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긍정적 평가➕] 헬시 플레저는 '자신에게 맞는 즐거운 건강함을 추구하는 것'을 뜻하며, MZ세대들 사이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디저트 39는 건강관리와 밀접한 제품군을 다양화하는데 주력하여 재빠르게 제품을 출시하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이템이 성과를 가져왔고, 이렇게 연이어 다른 종류로 제품이 출시될 수 있었던 것은 대중들의 니즈가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프로틴 음료가 운동을 하는 선수들이 먹는 것이 아니라 나이와 관계없이 건강을 위해 찾는다는 트렌드를 읽은 것입니다. 디저트 39는 프로틴뿐만 아니라, BPA FREE 인증을 받은 리유저블 텀블러를 개발하여 국내 프랜차이즈 최초로 친환경 인증기업인 '🌳그린어스' 인증을 받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원인 1️⃣] 하지만, 제가 무로 평가한 이유는 바로 자료의 부재였습니다. 디저트 39는 프로틴 음료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계속 이끌어내고 있지만, 이를 정량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가 부재하였습니다. 2023년 7월, 프로틴 쉐이크의 판매량이 전월 대비 66% 증가하였다는 통계가 있었지만, 이는 단기적인 정보에 불과하였기에 프로틴 음료가 디저트 39의 고객 브랜드 충성도를 얼마나 높였는지, 프로틴 메뉴들을 출시한 이후, 매출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원인 2️⃣] 또한, 2024년 6월 디저트39는 예상매출을 과장하여 가맹본부 과징금을 1억 2600만원 부과받기도 하였습니다. 2019년 3월 14일부터 2022년 10월 11일까지 114명의 가맹희망자에게 자의적인 방식에 따라 예상매출액 범위를 사실과 다르거나 부풀려 산정한 기록이 있기에, 매출액에 대한 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만약 디저트39의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니즈의 파악'에 관한 부분이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메가커피에 프로틴 파우더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 제가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시중에 가성비 좋은 프로틴 음료가 많이 존재하는데 과연 카페에서 프로틴 음료를 사 마실까? 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이에 대한 도움을 받기 위해 전체 피드백을 진행 중이니 차주 기획안에 반영하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의 음료에 프로틴이 도입된다면, 카페의 음료에 더해 프로틴의 가격까지 더해져 가격 부담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저트 39가 성공적인 궤도를 밟을 수 있었던 이유는 '과거와는 다르게 현재는 누구나 건강을 위해 프로틴을 찾는다'라는 트렌드를 읽고, 이를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웠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디저트39는 프로틴 음료뿐만 아니라, 알룰로스를 사용한 저당 음료와 여름을 맞아 🍨프로틴 빙수를 출시하는 등 트렌드를 반영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트렌드를 캐치하고 발 빠르게 옮기는 행동력

        디저트 39 관계자는 “디저트 39의 초고속 성장에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 대해 멈추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이유와 방법을 찾으려는 경영진과 가맹점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라며 앞으로도 오늘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핵심역량을 강화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힌 바가 있습니다. 실제 디저트 39는 메뉴의 지속적인 출시로 이를 행동력으로 옮기고 있는 브랜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틴 음료는 디저트 39의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평판을 향상시켰고, 이는 한 가지 카테고리 음료에서 다양한 맛의 음료의 출시로 확장되도록 이끌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빽다방의 프로틴 쉐이크도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22만 잔을 돌파하는 등 매출의 상승을 이끄는데 주력했었는데요, 현재는 프로틴 음료가 단종된 상태입니다. 이 원인을 알기 위해 현재 더본코리아로 메일을 발송해 놓은 상태이지만, 아직 회신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메일을 회신하면 '디저트 39에서는 프로틴 음료가 브랜드 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시사했다면, 빽다방에서는 왜 프로틴 음료가 단종되게 되었는지' 다음 기획인 유닛 2 내용의 구조화에서 이를 추가적으로 언급하여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레퍼런스 분석과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차주 기획안에 '단백질을 추가하였을 때의 맛에 대한 보장, 단백질 음료 가격에 대한 부분, 니즈의 파악'등을 현실적인 부분들을 구체화하여 디벨롭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틴 음료로 MZ세대를 사로잡다: 디저트 39의 성공 사례 분석하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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