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번 기획안들에서 해태제과의 마케팅에 대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짚었는데요!!
이번 기획안을 통해서 슈를 활용하여 해태제과를 어떻게 홍보할 수 있는지,
슈와 해태제과의 인지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를 구체화시켜보았습니다!
📌이전 기획안📌
[유닛5] 레퍼런스 분석, 슈비리두비루밥 샬랄라라~ 나는야 아바타 스타~ 슈
📢수정 사항📢
STEP 04. 문제 해결 방안에서
슈 스토리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슈 게임 출시 등은 제외시켰습니다.!
슈의 스토리, 게임은 이미 존재하여 새로운 것을 기획할 시에, 슈의 정체성을 해칠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큰 기대효과도 없을 뿐더러, 둘 다 막대한 비용 소모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 연예계 활동 시작만으로도 성공 시에,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답!!
(피드백 남겨주신 모든 크루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해태x슈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3가지 핵심 사항
👆 이 기획은 해태제과 마케팅 전략의 문제를 슈의 부활을 활용하여 극복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 슈의 활동을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에서 확장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많은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슈를 활용한 마케팅 콘텐츠는 과거 슈를 알았던 2030세대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새롭게 슈를 알게되는 1020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
1-3.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
❌ 슈의 버츄얼 캐릭터를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적 문제
❌ 슈의 컴백곡을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적, 시간적 문제
❌ 연예인과 협업이 불가능한 상황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1️⃣TB 01. 유튜브 채널
2️⃣TB 02. 아이돌스타 콘텐츠 기획
3️⃣TB 03. 해태제과 마케팅
TB 01. 유튜브 채널
1) 버츄얼 캐릭터 제작
슈의 모든 활동은 버츄얼 캐릭터로 진행합니다.
시세를 조사해보니, 2D 애니메이션은 15초당 90만원~250만원을 하기도 하고, 건당 45만원~350만원에 영상 길이, 추가 옵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VR 등 버츄얼 기술을 활용한다면, 첫 장비와 상황마다의 배경 디자인, 옷 디자인 등의 부가적인 비용만이 들어갈 뿐, 매 영상 마다 2D,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을 때만큼의 제작 비용은 들지 않게 됩니다.
VR 장비와 같은 경우는 100~800만원의 가격대를 가집니다.
물론, 전문가용인 모션 캡처는 1천만원~억대의 가격대에다 높은 기술력과 스튜디오가 필요합니다.
슈의 경우에서는 유튜브에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2D 캐릭터 특성상 정밀한 표정과 움직임 등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VR 장비를 사용한 경우에 콘서트 티켓을 8분만에 매진 시킨 '이세계 아이돌' 등과 버츄얼 유튜버와 같은 성공 사례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보다, VR 장비를 활용한 버츄얼 유튜버로 가는 것을 선택하였고, 이를 통해 비교적 합리적인 고정비용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영상 콘텐츠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채널 개설
현재 슈는 인스타그램 활동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스타그램으로만 활동을 지속하기엔, 콘텐츠의 다양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슈를 유튜브에서 집중 활동시키고 싶은 바가 있는데요!!
그 이유를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사랑하게 만드는 캐릭터의 특징은 바로 서사입니다!
현재 티니핑 캐릭터가 굉장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죠!
티니핑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스토리입니다!!
<사랑의 하츄핑>은 주인공이 자신의 짝꿍을 찾기 위해 떠나는 모험이야기이며, 그 과정 속에서 여러가지 고난과 시련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때, 하츄핑이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면서, 주인공의 성장과 우정,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감동적인 이야기 속에서 티니핑 캐릭터들의 성격과 매력이 나오게 되고,
아이들은 티니핑 캐릭터들에게 애정을 자연스레 느끼게 되는 것이죠!
사실, 슈도 원래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캐릭터였습니다!
단순히 게임, 패션, 뷰티만으로는 캐릭터를 사랑하는 마음이 들진 않죠!ㅎㅎ
과거 슈의 애니메이션 이야기는 슈가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과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마법의 요술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기도 하고,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남자 주인공과의 로맨스 이야기, 경쟁자와의 경쟁 구도 등을 통해,
아이들의 공감을 유발하는 동시에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어필되어 사람들의 사랑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슈의 스토리는 이미 과거에 다 만들어져 있어, 새로 기획하게 되면, 캐릭터의 정체성을 해칠 우려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잔망 루피입니다!!
루피는 뽀로로의 캐릭터로, 이미 스토리가 있지만,
유튜브를 통해서 일상을 공유하고, 사람들과 토크 방송을 하는 등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서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꼭 이야기적인 면이 아니라, 잔망 루피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서사를 통해서 사람들은 잔망루피의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고, 그것이 애정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인스타그램은 사진 게시, 원활한 소통 등의 장점이 있지만,
캐릭터를 사랑하게 만드는 캐릭터의 서사를 보여주기엔 다소 한계가 있습니다.😥
과거 스토리가 이미 존재하는 슈는 온전히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사람들과 라이브 방송으로 직접 소통하거나, 슈의 노래, 토크쇼 등의 다양한 콘텐츠 등으로 슈의 새로운 서사와 매력을 사람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콘텐츠에는 긴 영상을 올릴 수 있고,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는 유튜브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따라 채널을 개설하여, 풍부한 콘텐츠들을 기획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다양한 콘텐츠 기획
유튜브로 진행할 콘텐츠로는 해태제과 과자 먹방, 슈의 플레시 게임 플레이 영상, 슈의 메이크업 영상,겟레디윗미 영상, 빈과 함께하는 연애고민 상담, 브이로그, 슈의 토크쇼 진행 등등을 생각해보았습니다.
4) sns 홍보
콘텐츠는 유튜브로 만들고,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X, 스레드 등을 통해서 유튜브에 올린 영상들을 홍보하여 화제성을 만듭니다.
TB 02. 아이돌스타 콘텐츠
1) 슈 챌린지 제작
슈의 아바타스타 송으로 챌린지를 제작하여 다른 연예인들과 릴스를 찍습니다.
다른 아이돌들의 노래로 챌린지 릴스도 제작합니다.
2) 현 아이돌들과의 협업 콘텐츠
현 아이돌들과 메이크업 영상, 연예계 고민 상담 등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3) 연예계 활동
사실, 슈는 데뷔곡밖에 없습니다..ㅜ
하지만, 아바타스타 슈가 부활한 뒤, 새로운 노래로 음악 방송에 출연한다면 어떨까요!
연예인이 음악방송에 출연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유튜버나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것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이 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매드몬스터와 갤럭시 키즈가 있죠!!
추억의 캐릭터가 새로운 노래를 들고, 음악 방송에 출연을 한다면, 화제성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고 생각합니다.
sns 활동으로 어느 정도 인지도를 더 쌓아 올린 뒤, 아바타스타 슈의 컴백곡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게시하고, 다른 sns를 통해 홍보를 합니다. 그런 뒤, 음악방송에 출연한다면,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TB 03. 해태제과 마케팅
1) 소속사 해태제과 컨셉
해태제과가 소속사인 컨셉을 잡고, 영상 중간중간에 해태제과와의 관련성을 알립니다.
2) 영상 상단에 해태제과 로고 넣기
모든 영상 상단에 해태제과의 로고를 넣어, 해태제과를 간접적으로 홍보합니다.
3) 해태제과와 관련된 콘텐츠 제작
해태제과 과자 리뷰, 다른 기업 과자 리뷰, 해태제과의 여러 플래시게임 플레이, 슈의 토크쇼(과거 게임 캐릭터들, 슈 스토리 캐릭터들과 함께), 슈의 케이크 베이킹 영상 등 해태제과와 연관성을 보여줄 수 있고, 이를 통해 해태제과의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제작합니다.
📌출처📌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로 이루어지나요? (위계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와 UB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해태제과의 마케팅 전략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극복할 수 있는
슈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한다.
슈, 10년 연습하고 집에 갈래?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빠른 상황판단으로 위기회피 성공💦.. 에픽세븐 잠재력 각성 시스템 철회 (1) | 2024.09.14 |
---|---|
💪🏻프로틴 음료로 MZ세대를 사로잡다: 디저트39의 성공 사례 분석하기💟 (6) | 2024.09.14 |
배달의민족은 단골의 힘을 믿어! (1) | 2024.09.14 |
[마이리얼트립] 마이리얼플래너, 드디어 타진합니다😢 (3) | 2024.09.09 |
줄어드는 밀키트시장, 프레시지의 전략은? (7) | 2024.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