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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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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의민족은 단골의 힘을 믿어!

        by 현수빈 | 건국대 | 경영학과 | 항공사 2024. 9.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배달의민족의 ‘이번주 우리동네 추천메뉴’ 서비스를 기획 중입니다. 며칠 전 기사가 하나 나왔는데, 배달의민족이 ‘단골고객’을 활용한 마케팅을 새롭게 진행한다고 합니다. ‘단골 추천 리뷰’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하는데요!

        "단골 고객 리뷰가 진짜" 쿠팡이츠 맹추격에, 점유율 방어 나선 배민 ❘ Save Internet 뉴데일리 (newdaily.co.kr) 제

         

        제가 기획한 ‘이번 주 우리동네 추천메뉴’는 이를 활용한 새로운 기획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난주 작성했던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각 블록에 대한 토워딩을 진행하겠습니다 !!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오늘 유닛은 다음의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UB01.01 운영방식 – 메뉴등록

         

        1. 배달의 민족 앱 이용자 중, 6개월 이내에 한 가게에서 같은 메뉴를 2회 이상 주문한 고객들은 해당 메뉴를 주 1회 등록할 수 있다.
        2. 서비스 출시 초반에는 참여율이 저조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전체 메뉴 등록 개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3. 한 주에 같은 가게의 동일 메뉴는 중복 등록될 수 없다.
        4. 한 이용자가 등록한 메뉴가 10위 이내에 들지 못할 경우 같은 메뉴를 여러 주에 걸쳐 등록할 수 있다.
        5. 등록 시에는 메뉴 사진을 업로드하며, 50자 이내 설명 글을 작성한다.

         

         

         

        UB01.02 운영방식 – 투표참여

         

        1. 배달의민족 이용자들은 메뉴 하단 ‘좋아요’ 버튼을 눌러 투표할 수 있다.
        2. 긍정적 반응만을 고려하기 위해 ‘좋아요’ 버튼만을 삽입한다.
        3. 한 주에 1인당 3번의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
        4. 한 번 누른 ‘좋아요’는 취소 불가능하다.

         

         

         

        UB01.03 운영방식 – 랭킹

        1. ‘좋아요’ 득표 수에 따른 실시간 랭킹을 제공한다.
        2. 높은 랭킹의 메뉴가 상단에 배치된다.
        3. 순위에 따른 혜택은 제공되지 않는다. 

         

         

         

        TB02 UX/UI디자인

        1. 배달의 민족 첫 화면의 기존 메뉴 아이콘 하단에 ‘단골이 추천한 이번주 우리동네 최고의 메뉴’ 페이지를 생성한다.
        2. ‘> 더보기’를 클릭하면 등록된 모든 메뉴를 볼 수 있다.
        3. 실시간 순위대로 메뉴의 사진이 정렬되며, 사진 하단에는 메뉴명과 메뉴 등록자가 작성한 설명글을 첨부한다. (20자까지)
        4. 설명 하단의 비어 있는 하트를 누르면 하트의 색깔이 채워지며 한 표가 행사된 것으로 한다.

         

         

         

        UB03.01 참여보상 – 등록자 보상

        1. 메뉴를 등록한 고객에게는 1000원 할인 쿠폰을 1장 제공한다.
        2. 할인 쿠폰은 모든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기한은 한 달이다.
        3. 할인 쿠폰을 사용하고자 하는 가게의 최소주문금액을 만족하면 해당 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4. 할인 쿠폰의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UB03.02 참여보상 – 투표 참여자 보상

         

        1. 등록된 메뉴 별로 랜덤 7개의 숫자를 정한다. (프로그래밍 자동화)
        2. 해당 숫자에 투표한 이용자들에게는 해당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3. 숫자의 범위는, 배달의민족의 평균적인 지역별 이용자수를 고려하여 산정한다.
        4. 할인 쿠폰은 투표가 이루어지는 해당 주 이내에 사용할 수 있다.
        5. 투표 참여자에 대한 할인 쿠폰의 제공을 통해 투표 참여를 유도한다.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1)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중요해 보이는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등록자 보상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할인’일 것입니다. 해당 이벤트에 참여하면 어떤 보상이 제공되는지, 또 그 보상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가 고객 입장에서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2순위.  투표 참여자 보상
        이 역시도 ‘할인쿠폰’이 제공되기에 고객들의 관심이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두에게 제공되는 할인 쿠폰은 아니지만, 투표 참여만으로 쿠폰을 얻을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일종의 추첨 방식으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순위) 운영방식 – 등록방법
        배달의민족 이용자들은 이벤트 참여 보상을 받기 위해 해당 이벤트에 어떻게 참여하는 것인지를 찾아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운영 방식에 대한 설명과 홍보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2) 실제 진행용 기준

        실무 기획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등록자 보상
        단골 고객들에 대한 보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가격적으로 ‘할인’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할인 비용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2순위. 투표 참여자 보상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전체적인 주문율을 올리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이 역시 가격적으로 ‘할인’이 제공되기에 적절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3순위. UI/UX
        소비자들이 해당 이벤트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기 위해서, 보상도 중요하지만 쉽고 간편한 UI/UX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참여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단순하지만 인상적인 UI/UX가 개발되어야 할 것입니다.

         

         

         

        STEP02.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되었다! : 블록트리 완료

         배달 플랫폼 시장의 경쟁은 점점 과열되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이 아직까지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타 배달 플랫폼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어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배달의민족의 최대 강점은 입점 가게의 수와 플랫폼 이용자 수입니다. 그리고 이 강점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단골이 직접 추천하는 ‘이번주 우리동네 최고의 메뉴’ 서비스는 배달의민족 이용자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한 주의 추천 메뉴를 선정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한 가게에서 같은 메뉴를 6개월 이내 두 번 이상 주문한 이용자들에 한해 추천 메뉴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신뢰도 높은 새로운 리뷰의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이 직접 좋아요 투표를 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배달의민족은 현재 ‘단골’을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게 페이지에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단골들의 리뷰 페이지를 신설하여 신뢰도 높은 리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기획은, ‘단골’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배달의민족의 마케팅 방향성과 일치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경쟁이 심해지는 배달 어플 시장에서 배달의 민족 이 가진 강점을 활용해 이용자를 락인할 수 있는 기획이라고 평가한다

         

        배달의민족은 단골의 힘을 믿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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