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CGV NEXT로 넓게 즐겨 보다

        by 박지수 | 한국외대 | GBT | 네이버 2024. 9.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https://phalanx-club.tistory.com/1164

        CGV NEXT 🛶 이제부터 유명할 CGV OTT

        유닛 코드: PXE 1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들은 언제 마지막으로 영화관을 갔었나요? 저는 한달 전 마지막

        phalanx-club.tistory.com

        위의 지난 주차 기획안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이번 프로젝트의 슬로건과 이미지입니다. ‘넓게 즐겨 보다’는 올해 7월, CGV에서 발표한 새 슬로건인 ‘깊이 즐겨 보다’에서 착안한 슬로건으로, CGV NEXT를 통해 영화관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폭넓게 CGV를 이용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1-2. 핵심 사항
         본고는 CGV의 자체 OTT서비스인 CGV NEXT를 이용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 양측의 고객을 모두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CGV의 매출 증대를 기대합니다.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 사항1)의 일부와 2)는 타 OTT와의 차별성이 부족해 보인다는 피드백과TVING과의 자회사 간 마찰이 우려된다는 피드백을 반영하여 추가한 사항으로, 유닛1에서는 다루지 않은 부분입니다. 세부 사항은STEP 3에서 다룹니다.
         

        1) 영화관 영화 관람률은 감소, 이에 반해 OTT 사업은 영화영상산업에서 성장하는 현상황을 고려하여 CGV 내의 독자적 OTT 서비스인 CGV NEXT를 출시한다. 2D관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보다 OTT 서비스 구독이 더욱 경제적이라 여기는 소비자들의 심리 및 성향을 바탕으로, OTT로 이탈한 관람객을 OTT로 유인하는 전략이다. CGV NEXT는 CJ 그룹 내 채널인 CJ ENM과 스튜디오 드래곤이 배급한 영화를 독점 공개하며, 역대 CGV에서 상영한 영화들도 함께 제공한다. 최신 개봉 영화 중 일부는 OTT와 동시 개봉 및 홀드백을 단축하고 영화 관련 콘텐츠(감독 및 배우 인터뷰, 비하인드 스토리, 리덕스 필름(감독판, 영화를 만든 감독이 최초 공개된 판본과는 달리 개봉 이후에 감독 본인의 의도에 맞게 재편집한 영화의 판본)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를 확보한다.

        2) CGV NEXT CJ ENM과 스튜디오 드래곤과 같은 그룹 내 배급사를 적극 이용하여 부산국제영화제나 서울독립영화제와 같은 각종 영화제 수상작들을 서비스한다. 이는 CGV NEXT가 영화 전문 OTT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영화계의 인재와 명작들을 후원하는 동시에 일반 대중들에게 다양성 영화(저예산의 비상업영화인 예술영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 영화를 총칭)를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한다. 또한 영화제를 CGV NEXT에서 상영 및 시청할 수 있도록 한다.

        3) CGV NEXT는 단순한 OTT 서비스를 넘어 일종의 CGV 멤버십으로도 적용된다.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은 영화관에서만 느낄 수 있는 대체 불가능한 경험을 위해 영화관을 방문한다. 특히 CGV의 강점인 IMAX 4DX 등과 같은 특별관 및 프리미엄관은 단순한 OTT로는 체험할 수 없는 음향 및 영상 화질, 화면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더불어 디깅 문화가 대두하면서 N차 관람 역시 영화 관람 방식 중 하나가 되었다. CGV는 이러한 문화 트렌드를 반영하여 CGV NEXT 구독자들에게는 N차 관람 할인을 제공하고 기술관과 프리미엄관 예매 할인 또한 제공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1) 본 기획안은 CGV NEXT가 어떤 영화들을 서비스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서비스할 영화의 장르 및 편수도 본고에서 생락하며, 홀드백(극장 상영 후 2차 시장 공개를 의미)과 서비스 기간 또한 제외한다.

        2) 본 기획안은 CGV NEXT의 서비스 및 경영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마케팅 및 홍보 방안 역시 해당 기획안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3) CGV NEXT 서비스 이용료에 관한 부분 CJ CGV 재무 상황 및 실제 서비스 구축 비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판단하여 본 기획안에서 제외한다. 통합 구독 옵션의 가격 역시 추후 TVING과의 논의를 통해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본 기획안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TB02.에서 다룰 CGV NEXT의 요금제별 할인 정책을 설명할 때에는 TVING의 요금제를 차용하여 설명한다.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은 다음과 같습니다.
         
        TB01. [OTT 서비스]

        : CGV NEXT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설명하며, 상업 영화와 다양성 영화로 그 UB를 분류한다. 
         
        TB02. [구독자 가격 정책]
        : CGV NEXT의 가격 정책(회원 할인)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할인의 정도와 적용 품목은 요금제별로 상이한다. CGV NEXT의 구체적인 요금은 본 기획안에서 책정할 사항이 아니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TVING의 요금제를 차용하여 이를 설명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01. [OTT 서비스]

         
        UB01-1. 상업 영화
         CGV NEXT는 CJ그룹 내 채널인 CJ ENM과 스튜디오 드래곤이 배급한 영화를 독점으로 서비스합니다. 서비스에는 최신 개봉 영화가 포함되며, CJ그룹 내에서 배급하는 영화의 경우 홀드백(현재 최신 영화가OTT에 업로드 되기까지 평균98일 소요)을 단축합니다. 일부는 영화의 장르와 특성을 반영하여, 논의 후 CGV NEXT에서 동시 개봉하는 전략으로 관람객을 모읍니다. 또한 흥행에 성공한 영화의 경우, 영화 관련 콘텐츠(감독 및 배우 인터뷰, 비하인드 스토리, 리덕스 필름)등을 제공하여 CGV NEXT가 더욱 풍부한 영화 문화 라이프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의 OTT 서비스인 TVING과의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CGV NEXT는 CJ CGV의 OTT 서비스는 영화에 집중된 서비스로 포지셔닝합니다. 또한 TVING과의 콘텐츠 라이선싱 및 협력을 통해 서로 중복되는 콘텐츠를 최소화하고, 특정 콘텐츠는 두 플랫폼에서 함께 제공하는 등의 협력 구조를 만듭니다. 영화는 CGV NEXT에서 먼저 제공하고, 이후에는 TVING에서 볼 수 있도록 홀드백 기간을 조정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또한 CJ 그룹 내 서비스 간에 통합 구독 옵션을 제공하여, TVING과 CGV NEXT를 함께 구독할 경우 이용자들이 더욱 인하된 가격으로 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UB01-2. 다양성 영화
         다양성 영화는 현재도 국내 OTT에서 감상이 가능하나, 시청 방법에 차이가 심합니다.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작들을 살펴보았을 때, 2020년 수상작이자 이란희 감독의 장편 데뷔작 <휴가>는 TVING을 비롯한 5개의 OTT 서비스에서 시청 가능하지만, 2019년 수상작인 김현정 감독의 중편 영화 <입문반>은 시청 가능한 OTT 서비스가 없습니다.
         

        GOOGLE 이란희 휴가 검색 결과

         

        GOOGLE 김현정 입문반 검색 결과

         
        따라서 CGV NEXT는 상업 영화와 함께 독립영화 즉, 다양성 영화 수상작들을 서비스하며 영화 관람의 폭을 넓힙니다. 이를 통해 영화계 신예 및 인재들에게는 그들의 영화를 대중들에게 더 널리 선보일 기회를, 일반 대중들에게는 자신의 취향과 선택폭을 넓힐 기회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영화 마니아층을 고객으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TB02. [구독자 가격 정책]

         
        UB02-1. 요금제별 차등 할인 혜택 제공
        CGV NEXT는 서비스 구독자들을 위한 가격 정책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할인 혜택은 N차 관람 할인과 기술관 할인, 프리미엄관 할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본 기획안에서는 CGV NEXT의 구체적인 요금은 생략되어 있으므로 TVING의 요금제를 차용하여 설명합니다.
         

         
         위 사진은 뱅크샐러드 홈페이지에 설명된 TVING 요금제입니다. 현재 TVING은 광고형 스탠다드,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총 4 종류의 요금제로 운영됩니다.
         
         CGV NEXT는 요금제 별로 할인 정책을 차등 제공합니다.
         
         제일 저렴한 광고형 스탠다드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저렴한 베이직에는 N차 관람 인증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스탠다드 요금제에는 N차 관람 인증 시 20% 할인과 더불어 기술관 할인 10%가 제공됩니다. CGV의 기술관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CJ CGV 공식 홈페이지
        • IMAX
        • 4DX
        • ULTRA 4DX
        • SCREENX
        • SPHEREX
        • SOUNDX
        • STARUIM
        • DOLBY ATOMS


        제일 높은 가격인 프리미엄 요금제에는 N차 관람 인증 시 20% 할인과 함께 특별관 10% 할인, CGV 프리미엄관 10% 할인이 제공됩니다. CGV의 프리미엄관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PRIVATE BOX
        • SUITE CINEMA
        • CINE de CHEF
        • TEMPUR CINEMA
        • GOLD CLASS
        • THE PRIVATE CINEMA
        • PREMIUM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본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플래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준비 기간은 5개월이며, 내년 3월에 CGV NEXT를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CJ 그룹 내 채널 간의 협업을 이용하여 CGV가 온/오프라인 영상 문화를 주도하고,
        CGV의 매출액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CGV NEXT로 넓게 즐겨 보다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