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강민서입니다!
저번 주 유닛 1에 이어 이번에는 유닛2(: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유닛1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1192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1-1. 슬로건과 이미지:
"이번 달 책은 뭐야?🍊"
📍 1-2. 기획 핵심 사항
ㄱ. 이번 기획은 20대 대학생 유입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으며, 동시에 기존 트레바리 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트레바리 Lite'는 트레바리 독서 커뮤니티를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구조로 기획되어야 합니다. 서비스의 복잡성을 최소화하여 대학생들이 부담 없이 독서 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진정성 있는 독서 모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트레바리 Lite'에서는 각 모임마다 질문을 던지고 토론을 이끌어갈 트레바리의 파트너 또는 클럽장을 지원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보다 깊이 있는 토론을 경험할 수 있고, 이는 추후 정규 트레바리 서비스로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ㄴ. '트레바리 Lite'를 기획하게 된 시작점은 트레바리의 기존 이용료가 대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출발했습니다. 4개월에 25만 원이라는 비용은 참여 의지가 강한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만, 더 많은 사용자들을 유입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타겟층인 대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해 4개월 프로젝트 대신 한 달 프로젝트로 기획했습니다. 한 달에 한 권을 읽는 프로그램이라도 충분히 집중해서 활동할 학생들이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용료는 한 달에 3만 원으로 책정했습니다.
비록 다른 대학생 커뮤니티보다 약간 비싸지만, 트레바리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3만 원은 적정한 가격으로 보입니다. 또한, 본래 트레바리가 월 62,500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월 3만 원은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비용을 낮춘 만큼 기획전, 커뮤니티 이벤트, 서점, 독후감, 다른 클럽 탐방등의 혜택은 제외하고 필수적인 독서모임 체험 요소만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ㄷ. 처음 서비스 출시 시에는 독서 장르를 문학으로 제한할 계획입니다. 추후에 장르를 늘릴 여지는 있지만 깊이 있는 독서 모임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체험하려면 첫 단계에서는 최대한 단순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10대를 갓 벗어난 20대 초중반 대학생들이 책을 읽고 토론하기에는 문학, 특히 소설이 가장 적합합니다. 문학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기 좋은 장르입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 핵심 사항 3가지]
ㄱ. 이 기획은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트레바리 Lite 서비스를 통해 독서 커뮤니티를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정규 트레바리 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ㄴ. 트레바리 Lite는 대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달 프로젝트로 운영되며, 월 이용료 3만 원에 필수적인 독서모임 체험 요소만을 제공하는 간소화된 형태로 기획된다.
ㄷ. 서비스 출시 초기에는 문학, 특히 소설을 주제로 하여 대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토론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1-3. 기획 제외 사항
ㄱ. 현재 트레바리는 강남과 안국에 아지트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 공간을 커뮤니티 모임 장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트레바리 Lite'를 기획하고 서비스를 진행한다면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할 듯합니다. 또한, 트레바리에서는 모임 전날까지 일정 조건 이상의 독후감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요. '트레바리 Lite'에서는 커뮤니티 공간 문제나 노쇼와 관련된 사항은 다루지 않을 계획입니다.
ㄴ. 트레바리에서 신청과 진행은 어떻게 할까요? 트레바리는 어플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트레바리 Lite'도 기존 어플에 서비스 페이지를 추가하는 형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번 기획에서 구체적인 UI/UX기획은 배제하겠습니다.
ㄷ. 크루들의 피드백을 통해 트레바리 자체의 홍보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이번 기획은 브랜딩 기획이 아닌 서비스 기획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레바리 브랜드 홍보나 마케팅 관련 사항은 제외하겠습니다.
[기획 제외 사항 3가지]
ㄱ. '트레바리 Lite'에서는 커뮤니티 공간 문제나 노쇼 관련 사항은 다루지 않습니다.
ㄴ. '트레바리 Lite'는 기존 어플에 서비스 페이지를 추가하지만, 구체적인 UI/UX 기획은 제외합니다.
ㄷ. 트레바리 브랜드 홍보나 마케팅 관련 사항은 이번 서비스 기획에서 제외됩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따라서 이 기획의 Top Block은 총 3가지입니다!
TB 01. [기능 구성]
대학생 트레바리 Lite 독서모임의 핵심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대학생들이 이 모임에서 무슨 활동을 하나요?
TB 02. [운영 방식]
트레바리 Lite 서비스의 운영 방식과 가격 전략을 기획한다.
: "이 모임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TB 03. [경험 설계]
트레바리 Lite를 통한 간단하고 공감할 수 있는 독서 경험을 설계한다.
: "이 모임에서 어떤 경험을 하게 되나요?"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 01. [기능 구성]
[01.01] '트레바리 Lite'의 도서 장르는 문학으로 제한합니다. 따라서 왜 '문학으로만' 독서 커뮤니티를 진행하는지 설명하는 페이지 문구를 작성합니다.
[01.02] 원래 트레바리에서 활동하는 파트너/클럽장을 지원하는 전략을 구상합니다. 뽑을 파트너/클럽장의 기준을 정하고, 트레바리 Lite에서 활동하는 파트너/클럽장들에게 주어질 혜택을 구체적으로 지정합니다.
[01.03] '트레바리 Lite'는 6개월 간 진행되는 한 달 단위의 프로젝트로, 보다 단순화된 체계를 통해 독서와 토론 중심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TB 02. [운영 방식]
[02.01] '트레바리 Lite'의 월 이용료는 3만원으로 책정합니다. 이후 비용이 적절한 지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를 계획합니다.
[02.02] 트레바리 정규 혜택들 제외하고 남길 본질적인 것들(독후감, 모임 신청, 대관)만 지정해서 기획합니다.
[02.03] 대학생이 쉽게 공감할만한 주제이지만 깊게 읽고 이해해야 자기 생각이 생기는 문학 작품들 6개를 선정합니다.
TB 03. [경험 설계]
[03.01] 대학생들이 스스로 토론하는 경험을 적을 것을 대비해, 파트너/클럽장이 미리 질문지를 공개하여 그에 대한 답변을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연히 현장에서 공개되는 질문들도 준비될 예정입니다.
[03.02] 4주차에 오프라인 모임이라면 3주차까지 독후감 공유해서 서로 읽고 오는 원칙을 정합니다.
[03.03] 해당 독서가 트레바리에 있다면 4주차 모임 당일에 트레바리의 독후감 대표작 하나만 같이 읽으면서 모임을 마무리합니다.
이를 정리한 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20대 대학생들이 부담 없이 트레바리 커뮤니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기존 트레바리 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유입되도록 유도하는 핵심 전략으로 평가한다.
📚트레바리 트레바리 트레바-리-🍊,
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구장창 상승했던 올웨이즈의 위기 극복 (5) | 2024.09.14 |
---|---|
자료조사 어려우시죠? 한 번 들어와보쎄🐲~ (1) | 2024.09.14 |
피그마... 너 꽤나 훌륭하구나? (1) | 2024.09.14 |
아디다스에 찾아온 급격한 변동?! (8) | 2024.09.14 |
📖도서 팟캐스트 시장을 점령할 윌라 2.0 🎧 (4) | 202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