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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
사람들이 미용 목적으로 성형외과를 찾을 때에는
인터넷 서칭 및 직접 방문해 상담하는 등 정보 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이런 노력을 ‘발품을 판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성형외과 간 가격 및 인기 수술의 편차가 매우 크다는 점과
의료 행위에 포함되는 성형 시장 특성상 저렴한 가격 혹은 주변의 추천을 통해 ‘일단 해보고 별로면 어쩔 수 없지’라는 마음으로 가볍게 결정할 수 없다는 점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런 성형 시장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된 성형 정보 어플이 있습니다.
오늘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할 바비톡입니다.
2012년 12월에 출시된 바비톡은 국내 최초로 미용 의료 정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어플에 들어가면 병원과의 제휴를 통한 최저가격과 고객의 후기까지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 이상 쌍꺼풀 잘하는 곳, 코 수술 잘하는 곳 혹은 인모드, 보톡스 같은 미용 시술까지
하나하나 각종 사이트 뒤져가며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어플 하나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었죠.
그 결과 올해 7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바비톡의 기획을 자세히 분석해 보실까요?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오늘은 국내 최초 미용 의료 정보 서비스로서 바비톡의 전체적인 기획을 다룰 예정입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 성형수술을 받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렸다.
- 쌍꺼풀 수술, 양악수술같이 상대적으로 유명한 성형수술 외에 더 다양한 수술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했다.
- 바비톡이 출시되었던 2012년 말 2013년 초 당시에도 한국은 인구 대비 성형 비율 1위 국가일 정도로 성형수술을 많이 하는 ‘성형대국’이었으나, 성형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으로 ‘감춰야 하는 비밀’로 여겨졌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 빠르고 간편하게 더 많은 정보를 찾고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 정보가 부족했던 성형수술, 혹은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시술들을 알게 되며 기존의 유명한 수술을 무작정 받는 게 아니라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자신의 욕구에 더 부합하는 수술·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바비톡의 성장과 함께 이후 또 다른 미용 의료 정보 플랫폼인 강남언니, 여신티켓 등이 출시되면서 성형은 더 이상 ‘부정적인 특정 집단만의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관리하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긍정적인 인식도 펼쳐지고 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 승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내용과 같이 바비톡이 출시될 당시 한국이 인구 대비 성형률 1위라는 기사가 정말 많이 보도되었었다. 2013년 초 국제 미용성형 수술협회가 발표한 국민 한 사람당 성형수술 건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인구 1천 명당 13.5건으로 세계 1위였다.
그러나 그만큼 성형을 하지만 사회적인 인식은 좋지 않았다. 한국의 오랜 사상인 신체발부 수지부모(身體髮膚 受之父母)와 성형은 대립하는 관계였으며 수술의 위험성과 부작용, 지나친 외모지상주의라는 것이 바로 그 이유였는데 통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해서 안 하는 것도 아니고, 숨기는 듯한 분위기에 오히려 필요한 정보들을 구하기만 어려워질 뿐이었다.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1612495&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때문에 바비톡의 미용 의료 정보 서비스 등장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다.
○ 당당히 말하기에는 어려운 사회적 시선에 잘 드러나 있지 않았던 성형 수술·시술 정보들을 빠르고 손쉽게 자세히 찾아볼 수 있었다.
○ 바비톡에서 진행한 병원과의 제휴로 각종 수술·시술의 정보가 어플에 업로드되었고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에 잘 맞는, 또 다른 정보를 통해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었다.
○ 한국도 점차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며 성형은 자기관리의 한 부분으로 여겨져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으로 인식되었고, 이 흐름을 예측한 바비톡 역시 함께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바비톡을 뒤따른 성형 정보 플랫폼들이 출시되었고 이 플랫폼 중 강남언니는 특히 성장하여 현재 바비톡과 함께 성형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이러한 성형 정보 플랫폼의 발전은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형태로 또다시 미용 의료 행위에 대해 보다 더 대중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더 많은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성형 시장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국내에서 성형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정적이던 상황 속 최초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불안함이 높았을 것이다. 특히나 성형 정보 플랫폼을 이끌어나간다는 것이 외모지상주의를 이끌어간다는 것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어 이 점 또한 큰 불안감 중 하나였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의료 행위를 연결함으로써 바비톡 이용 고객 중 부작용을 얻는 고객이 있을 것은 불가피한 부분인데 이와 같은 병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비톡과 연결되지 않게 돕는 시스템의 개발 또한 필요했을 것이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기업은 현재 사회적인 분위기를 읽는 능력뿐만 아니라 미래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현재 사회를 미래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능력까지 필요하다는 점을 바비톡의 사례를 통해 깊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국내 최초로 출시된 성형 정보 어플 바비톡의 미용 의료 정보 서비스와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고 평가한다.
바비톡, 이제는 여기서 발품 팔아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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