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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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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빈이 사실 한국적이라고?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을 보면 알 수 있지!

        by 강희진 | 세종대 | 호텔관광경영학과 | 로컬브랜딩 2024. 9. 1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지난주에 하던 수정을 이어서 한 후, 유닛 3 디테일의 확충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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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파트 2.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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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B1. 공간 기획

        UB1. 카페 공간 : 한옥뷰와 함께 편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제공
        UB2. 반려견 동반 공간 : 마당에 반려견 놀이터 공간 제공
        UB3. 굿즈 전시 공간 : 커피빈 굿즈와 전주의 굿즈를 전시하는 공간
        UB4. 전통주 체험 공간 : 전주 양조장에서 만든 전통주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TB2. 판매 메뉴 기획

        UB1. 반려견 메뉴
        UB2. 전주 한정 만찬세트
        UB3. 한국 특산물 음료

        TB3. 지역 연계 및 제휴

        UB1.전주 관광지 굿즈
        UB2. 전주 양조장 제휴

        TB4. 프로모션 및 행사 진행

        UB1. 전통주 시음 행사
        UB2. 스템프 투어 완료 시 커피 쿠폰 증정
        UB3. 지역 예술가 전시 진행

        TB1. 공간 기획

        UB1.1. 식음 공간 : 방문객들이 앉아서 음료와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모든 공간 통칭

        UB1.2. 포토존 :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공간 마련

        UB1.3. 펫 놀이 공간 : 펫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TB2. 지점 특화 판매 메뉴 기획

        UB2.1. 펫 메뉴 : 반려견 동반 고객을 위한 펫 메뉴

        UB2.2. 한식 디저트 : 케이크 등 일반 디저트 대신 양갱, 유과 등 한식 디저트 메뉴

        UB2.3. 한국 지역 특산물 활용 메뉴 : 한국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차 메뉴

         

        TB3. 지역 연계성

        UB3.1. 스템프투어 연계 프로모션 : 한옥마을에서 진행하는 스템프 투어와 연계한 프로모션

        UB3.2. 한옥 및 전주 관광지 디자인 굿즈 판매 : 전주한옥마을과 커피빈을 떠올릴 수 있는 디자인 굿즈 판매

         


         

        수정 파트 3.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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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이제 본격적으로 유닛 3을 진행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 01. 공간 기획

        UB 01.01. 식음 공간

        : 방문객들이 앉아서 음료와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모든 공간 통칭

        • 한옥의 분위기를 살려 한국적인 인테리어를 한다.
        • 반려견을 동반할 수 있는 매장이지만, 이 점이 불편할 고객을 위해 반려견 동반 가능한 동과 불가능한 동을 분리한다.
        • 이용객 대상 설문조사 결과, 공간 만족도가 높으므로 타 커피빈 지점을 참고좌석간 거리를 충분히 둔다.
        • 마당에도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해 한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커피빈 동대입구역점 사진 출처: 다이닝코드

         

        UB 01.02. 포토존

        :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공간 마련

        • 마당 곳곳에 인증샷을 찍을만한 공간을 마련해 sns마케팅을 노린다.
        • 마당 왼편에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의 시그니쳐가 될 인증샷 공간을 따로 마련한다.

        사진 출처 : @favorite.lj 청수당

         

        UB 01.03. 펫 놀이 공간

        : 펫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펫 동반 입장 가능한 동 앞 마당에 반려견 놀이터를 만든다.

        사진 출처 : 조선일보

        TB 02. 지점 특화 판매 메뉴 기획

        UB 02.01. 펫 메뉴

        : 반려견 동반 고객을 위한 펫 메뉴 판매

        • 기존 펫 프렌들리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퍼푸치노와 밀크, 펫 츄러스틱을 판매한다.
        • 추가적으로 펫 토이도 판매한다. 

        UB 02.02. 한식 디저트

        : 케이크 등 일반 디저트 대신 양갱, 유과 등 한식 디저트 메뉴 판매

        • 한식이 유명한 전주이니만큼,  양갱, 약과, 과일찹쌀떡, 개성주악 류의 한식 디저트를 전주점 한정 메뉴로 개발한다.
        • 오픈 시 디저트 가짓수는 4가지로 한정하며, 인기있는 메뉴의 경우 관련 추가 메뉴를 개발한다.

         

        UB 02.03. 한국 지역 특산물 활용 메뉴

        : 한국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차 메뉴

        • 전주의 잘 알려지지 않은 특산물인 복숭아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해 판매한다. (예 : 전주 복숭아 라떼)
        • 이외에도 기존에 판매중인 지역명이 들어간 차 메뉴인  '고흥 유자 레몬 캐모마일 티'와 '하동 녹차 민트 티', '제주 레몬 스웨디쉬 티'를 판매한다. 
        • 전라도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차들을 전주점 한정으로 판매한다. (예 : 나주 배 티)

         

        TB 03. 지역 연계성

        UB 03.01. 스템프투어 연계 프로모션

        : 전주한옥마을에서 진행하는 스템프 투어와 연계한 프로모션 진행

        • 전주 한옥마을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스템프 투어 코스 중 1개 완주 인증 시 음료 5천원 할인 쿠폰 증정

        출처: 전주한옥마을 공식 블로그

         

        UB 03.02. 한옥 및 전주 관광지 디자인 굿즈 판매

        : 전주한옥마을과 커피빈을 떠올릴 수 있는 디자인 굿즈 판매

        • 커피빈의 상징색인 보라색과 한옥 모양을 넣는 것을 기본 디자인으로 한다.
        • 텀블러와 컵, 머들러 등 음료 관련 굿즈를 중심으로 제작한다.
        • 미니캐리어, 손수건 등 여행 시 필요한 굿즈와 펫 용품도 제작 판매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UB 02.01. 펫 메뉴 

        : 이미 개발되어있는 메뉴이고, 커피빈에서 많은 홍보를 하고있으므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블록이라고 생각합니다. 

        2순위 UB 01.03. 펫 놀이 공간

        : 1순위 블록과 마찬가지로, 펫 MD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커피빈이기에 펫 반려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공간이 기업 측에서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커피빈 동대입구역점의 경우, 펫 프렌들리 매장으로 전환 후 매출이 18.8% 증가했다고 합니다. 펫 놀이 공간의 도입은 전주한옥마을점에서도 이러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3순위 UB 03.01. 스템프투어 연계 프로모션

        : 비용을 많이 지불해야 하지만, 전주와의 연결고리를 확실히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UB 01.01. 식음 공간

        : 커피빈은 공간 만족도가 타사에 비해 높은만큼 이를 고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순위 UB 01.02. 포토존

        : 초반 sns 홍보를 위해서는 포토존 사진 공유를 통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름답게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3순위 UB 02.02. 한식 디저트

        :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고, 맛의 고장으로 불리는 전주이니만큼 맛있게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년 즈음 mz세대에서 약과와 개성주악 등 한식 디저트가 유행이었던 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제 기획은 커피빈 전주 한옥마을점 오픈 제안서입니다. 제 역량상, 제안드리는 부분은 방문객 경험에 초점을 맞춘 범위에서 진행됐습니다. 이 기획을 통해 커피빈이라는 브랜드를 대중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제 기획은 커피빈이 편안하고, 친숙한 공간이라는 것을 어필합니다. 한옥이 주는 편안함, 고즈넉함과 더불어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듦으로써 커피빈이 부담스럽지 않은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럼에도 '완벽한 한잔'이라는 철학은 잃지 않으며 다양하고 맛있는 메뉴를 통해 '당신을 위한 완벽한 한잔'으로 다가갑니다. 

         

        커피빈은 점포의 대부분이 수도권 혹은 광역시에 분포해 있기 때문에 관광지에 새로운 지점을 만드는 것은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광객이라는 열린 마음을 가진 집단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을 통해 커피빈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며 커피빈이 도약할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기획자로서, 이 기획은 커피빈의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친숙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돕는 기획이라고 평가한다.

         

        커피빈이 사실 한국적이라고?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을 보면 알 수 있지!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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