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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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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잘재잘💬

        누가누가 통계자료 잘만드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9. 1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명 :[유닛6][기획Principle]취향과 기획 : 나만 좋은 ‘예술’ 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의 차이✨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추석휴가🌕를 다 보내셨겠죠?

        맛있는 것도 잔뜩 먹고 푹 쉬다 오셨나요? 

        잘 쉰 만큼, 이번 주부터 다시 힘을 내서 학업과 팔랑크스 활동 모두 열심히 하시길 바래요! 🔥🔥화이팅🔥🔥

         

        저는 아직 가을 시즌 2주차에 머물러있기 때문에 조금 더 힘을 내야겠네요!

        그렇다면 바로 선택형 유닛 6 함께 보시죠!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  🌍

        제가 이번에 구글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키워드는 바로 🍎애플🍎과 📱아이폰📱 그리고 삼성입니다. 사실, 애플이 지난 9월 10일 아이폰 16을 발매했잖아요? (뭐가 달라진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ㅎㅎ) 이에 애플에 대한 반응이 🔥뜨거울 것 같아🔥 애플과 아이폰에 대해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나머지 키워드 하나는 뭘로 할지 🤔고민🤔하다가, 애플에 호재가 떴을 때 라이벌인 삼성에게는 어떤 영향을 끼치나 궁금하여 삼성도 한 번 검색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구글 트렌드에 애플, 아이폰, 삼성을 검색해보다

        세 개의 검색어를 설정해 준 뒤, 기간을 90일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아이폰 16의 발매일⭐⭐이 핵심시점이기에 그 전의 기간은 그리 길게 설정할 필요는 없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검색 결과를 그래프로 보니 지난 90일간, 삼성이 애플/아이폰 보다 검색량이 꾸준히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신기한 것은 아이폰 16의 발표일이었던 9월 10일에도 삼성의 검색량이 애플과 아이폰의 검색량보다 높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 예상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기에 깜짝 놀랐는데요!

        저는 아이폰 16 발표일 이전까지는 제품군이 다양한 삼성의 검색량이 높지만, 아이폰 16의 발표일에만큼은 애플 아이폰의 검색량이 삼성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 🔍관련 검색어🔍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f? 광고 말하는건가?

        그래프 아래로 내려가보니,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 지역별 관심도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지도의 노란색이 눈에 띄어 잠시 지도를 보니, 수도권 대프리카(대구)가 위치한 경북지방의 관심이 가장 🔥뜨거웠다는 점🔥 을 캐치했습니다. 

        더하여, 관련 검색어를 보니 이 기간동안 ❄️삼성 에어컨 cf❄️라는 검색어가 급격히 상승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cf라면 광고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지만, 제 기억엔 삼성의 새로운 에어컨 광고는 없었기에 의아하였습니다. 

        아하!

        구글에 검색을 해 보니, 에어컨 cf는 commercial film이 아니라 clean filter의 약자로서 🧹에어컨 필터 청소 알림🧹에 관한 검색어였던 것입니다. 아무래도 🥵🥵올해 여름이 역대급으로 더웠다 보니🥵🥵, 에어컨의 사용량이 많았을 테죠. 이를 고려해보니, 사람이 많은 수도권과 날이 유독 더운 대구경북 지방의 관심도가 유독 높았던 것도 납득이 되었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가 아이폰 16을 이기다니.. 역시🌿대자연🌿의 힘 앞에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요약]

        ✔️ a) 내가 <   >에 검색한 키워드 3 작성  

        1. 애플

        2. 아이폰

        3. 삼성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 작성
                     ;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1개씩 문장 형태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애플이 최근 아이폰 16의 출시와 주가 상승 등의 호재가 겹쳐, 애플과 아이폰에 대한 검색량이 기존에는 평소에는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하는 삼성보다 낮았다가 최근 1주일 이내엔 삼성보다 월등히 높은 검색량을 보일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평소에는 삼성이 높을 거라는 예상은 맞았지만, 예상과 달리 최근 1주일 내의 검색량도 삼성이 훨씬 우세했다. 

         

        ✔️ c) 이번 <   > 사용 후 본인이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예상 

         를 사용해보면서 3️⃣세 가지3️⃣ 주요 장점을 발견했습니다.
        1. 높은 신뢰성: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인 구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신뢰도가 높습니.
        2. 다양한 정보 제공: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과 관련 검색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정보 파악이 쉽습니다.  
        3. 다양한 분류 옵션: 시기별, 지역별, 카테고리별로 데이터를 분류할 수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는 광범위하고 편리한 데이터 활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더불어, 통계자료가 예측과 다른 경우, 새로운 아이디어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예측에 부합하는 통계자료는 기획 시 고객을 설득하는 데 신뢰성을 높여주며, 구글 트렌드를 통해 직관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구글 트렌드 정말 편리하네요! 근데, 구글 트렌드 말고 다른 툴은 없을까요?

        나중에 제가 직접 모은 자료를 분석할 때에는 구글 트렌드를 활용할 수 없잖아요..

        그래서 이번엔 DataLab이라는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툴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요새는 🤖AI🤖가 진짜 다 해주는 것 같습니다;; (언젠간 선택형 유닛도 AI가 다 써줄 날이..?)

         

        일단 회원가입을 하고 들어가서 왼쪽 화면을 보시면

        이런 항목들이 보이실 겁니다. 저는 미리 준비해 둔 자료가 없기 때문에, Datasets 항목에 들어가 📜DataLab에서 제공해주는 자료📜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와우

        저는 무료 버전을 사용했기 때문에, 오픈 소스들에 대한 기대는 없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자료를 사용할 수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단순히 연습 용도 뿐만 아니라, 인구 변화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데이터와 같은 소스들은 기획 시 참고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은 1개의 데이터셋 자료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것 같았으며 MY WORKBOOS에도 3개의 창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등의 제한사항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러니 DataLab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유료 버전💸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트로 변환!

        저는 ⚽축구 데이터⚽를 불러왔습니다. DataLab의 진짜 장점은 바로 이 자료 활용력에 있습니다. 데이터셋에서 불러와 표로 정리된 데이터를 Table 옆의 Chart 버튼을 누르고 그래프 유형(Type 항목)과 X, Y축 및 그래프 색을 각각 설정해주면, 오른쪽 사진과 같은 시각자료를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저 이거 하면서, 처음에는 😟😟코딩해야하는건가.. 생각😟😟이 들어 이것저 조작해보다가 그냥 🖱️차트버튼을 눌러봤는데🖱️ 순식간에 그래프를 그려줘서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 자료 활용은 기깔나게 하더라구요..!

        코딩을 하나도 못해도 자료를 그래프로 변환시킬 수 있어 앞으로 기획 시에 설문조사 등의 통계자료를 시각화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요약]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

        서비스명 : DataLab

        1줄 소개 : DataLab은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

        1) 데이터셋 불러오기

        => 데이터랩에서 제공해주는 오픈 데이터셋의 수가 생각보다 많아, 별도의 데이터셋 준비 없이 데이터랩의 기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2) 차트변환

        => 데이터랩은 raw데이터를 클릭 한 번으로 차트로 변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 기능이 정말 편리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를 차트로 변환시키려면 코딩을 좀 해야 하는데, 데이터랩은 AI가 이를 대신해줘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이미 가공된 데이터를 복붙하는 것 보다는 직접 조사한 수치들이나 수치화되어있는 자료들을 직접 가공시키는 것이 훨씬 신뢰도가 있는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료 수집은 가능해도 수치화된 자료를 가공시키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데이터랩을 활용하면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기획 시 데이터랩을 활용해 자료를 손쉽게 변환하여 사용하고자 합니다.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 국가 공식 통계청🚩

        자 이제 마지막으로, 🇰🇷국가 공식 데이터🇰🇷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일단 국가통계포털 KOSIS에 접속해줍니다. 

        국가권력급 통계자료

        오우, 항목이 정말 많네요!

        여기서 전 국내통계 - e-지방지표(시각화) 기능과 쉽게 보는 통계 - 대상별 접근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대상별 접근

        대상별 접근을 눌러보니, 통계를 내 놓은 대상의 가짓수가 꽤나 많더라구요! 키워드는 🧑국민 유형🧑에 따라 분류한 듯 보였습니다. 여기서 대학생인 저는 🧑‍🎓학생🧑‍🎓 카테고리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아뿔싸, 학생이 대학생이 아닌 초/중/고등학생을 지칭하는 용어였군요..! 

        하지만, 고등학교 4학년인 저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가장 밑에 있는 학교급 및 시도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항목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학구열이 매우 높은 편🔥으로, SKY캐슬과 같은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을 정도로 사교육이 심각하죠. 실제로는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여 바로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으잉..?

        항목을 클릭하면, 왼쪽 사진과 같이 📜표로 정리된 통계자료📜를 먼저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는 읽기가 힘들기에 📈차트로 변환📈시켜 보았습니다. 그런데, KOSIS에서 제공하는 차트 변환 기능은 제가 원하는 방식으로 통계자료를 변형시켜 편하게 보기가 힘들더라구요... 

        불법 아니에요! 합법적으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해당 자료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준 뒤, 직접 시각화시켰습니다. 

        DataLab을 사용하려 했으나, 무료버전이슈로 인해 🤖챗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랬더니, 오른쪽 화면과 같이 📈 그래프 📈 를 만들어주었습니다. 확실히 AI 툴을 활용하니 제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볼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만든 자료를 살펴보니, 거의 모든 항목에서 고등학생의 사교육비 지출이 가장 높게 드러나 가슴이 아팠습니다. 저도 고등학생 때 학원을 잠깐 다녔는데, 😪😪피곤해서 맨날 잤던 기억이.. 😪😪

        또 놀라운 점은 중학생의 사교육비 지출이 고등학생에 못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초등학생은 음악이나 미술 등의 예체능 분야와 같이 주요 과목이 아닌 항목들에서 중/고등학생을 앞서고 있었지만, 중학생은 국영수 및 일반 사교육에서조차 고등학생과 비등한 수준의 사교육비 지출을 보이고 있었고, 영어와 같은 일부 주요 과목에서는😲😲오히려 고등학생을 앞서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대한민국 학생들 모두 화이팅입니다ㅜㅜ 2025 대학 입시 모두들 화이팅!   

         

        다음으로는 e-지방통계(시각화) 기능을 사용하여 보겠습니다. 

        다양한 자료들

        우선, 해당 항목에 접속하면, 왼쪽 사진과 같이 열람할 수 있는 자료들을 사용하기 편하도록 분류시켜 놓았습니다. 여기서 저는 고용 및 노동 카테고리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오른쪽 화면과 같이 지역별 통계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더하여, 아래로 내려가보니 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참가율에 대한 변화는 꺾은선 그래프로 가시적인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음.. 경제활동 참가율이 최근 낮아지는 경향이 있네요..! 얼른 제가 경제활동에 참여를..!!!

         

        이렇게 KOSIS를 살펴보니, 재밌는 자료들도 많고 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raw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할 뿐 아니라 어떤 자료들은 그래프로 보기 좋게 시각화 해 놓기도 하여 유용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국가가 시행하는 자료조사이다보니 확실히 신뢰도가 높고, 세세하게 조사되어 있어 활용 가치가 굉장히 높다고 생각하여 앞으로 기획 시에 많이 참고하려 합니다. 


        📍 [요약]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

        해당 기능 명 (2개)

        1. 쉽게보는 통계 : 대상별 접근

        국민 유형별로 구분된 자료들을 열람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국내통계 : e-지방지표(시각화)

        경제, 보건 등과 관련된 일반 통계자료들을 지역별로 한 눈에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각 1줄 이상 소개

        ✔️ b)  통계청 사이트에서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알고 싶은 정보 1문장 : 학교급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각각 얼마나 차이가 날까?

        탐색 과정 명시 (윗글 참고)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KOSIS를 사용하고 난 후, 정말 다양한 자료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통계청에서는 생각보다 더욱 방대한 자료를 수치 및 시각화 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모두 공개되어있어, 활용성이 높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더하여 시각화가 되어 있지 않은 자료라도, 수치화된 자료를 다운로드받아 스텝2에서 소개된 데이터랩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각화할 수 있어 통계청 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더 질 높은 기획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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