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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명 :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지난 기획에 이어 이번에는 네이버의 개혁을 위한 2️⃣두 번째 기획2️⃣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지난 기획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https://phalanx-club.tistory.com/1190
네이버, 왕의 몰락?
유닛명 : [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지난 1주간의 짧은 휴가 잘 보내셨나요?저는 아무것도 안하면서 띵가띵가 놀다가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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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없는 분들을 위한 요약⭐⭐
지난 기획에서 저는 주로, 네이버의 문제점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우선 네이버가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문제 상황 : 네이버가 검색 엔진 시장에서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다. >
1. 네이버의 점유율 감소
1-1. 10-20대 낮은 선호도
2. 구글의 점유율 성장
이러한 문제 상황이 생긴 네이버 자체의 자세한 문제점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네이버의 문제점 >
1. 검색 방식의 변화 (SNS나 AI 등 다양한 검색 서비스 등장)
2. 검색 엔진으로서의 본질 상실
2-1. 자사서비스 중심
2-2. 전문성의 부족 (논문 등의 학술 자료 부족)
2-3. 무분별한 광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아래와 같은 두 가지로 제시해 보았습니다.
< 해결 방안 >
1. 점유율 회복 (국내 입지 회복 - 선호도를 근거로)
2. 네이버의 경쟁력 강화 체류 시간 개선 (전문성 강화, 자료 다양성 강화)
지난 기획에서 문제점 분석은 좋았으나, 해결 방안이 미약하다는 피드백을 다소 받았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에서는 해결 방안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사소한 부분이라도 피드백 남겨주신다면 다음 기획의 밑거름이 되니 기획을 읽으신 뒤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번 기획에서 제가 가장 중시하고자 하는 부분은 ⬅️ 네이버의 확장 ➡️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선 기획에서 말씀드렸듯, 네이버에는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문제점들의 기반이 되는 문제가 바로 네이버의 자사 중심주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네이버의 자사 중심주의는 단점만이 아니라 ✅장점✅ 또한 존재합니다. 네이버는 자사 중심주의를 통해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성하였고, 그 안에서 네이버 웹툰/ 네이버 지도/ 치지직 등의 서비스를 제작하여 성공을 이루기도 했죠.
하지만, ⏰시대가 변화하는 지금⏰ 정체된 네이버가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사 중심주의를 탈피하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슬로건에는 네이버가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갈 것이라는 점을 어필하여 사람들이 다시 네이버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을 문구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미지에는 네이버의 어원인 Navigate의 의미를 살려 세계로 안내하는 나침반이 되겠다는 뜻을 강조해 보았습니다.
📍 1-1. 슬로건과 이미지
< 슬로건 >
RE.NAV : 다시 네이버와, 더 넓은 세계로
< 이미지 >
그럴듯한 슬로건과 이미지를 만들었으니, 이제 기획 내용에 조금 더 집중해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 제 기획의 중심은 ⬅️ 네이버의 확장 ➡️ 입니다. 그리고 저는 네이버의 확장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한 3️⃣3가지 주요 사항3️⃣을 설정했습니다. 이는 간단히 외부 정보의 수용, 검색 엔진의 기능적 경쟁력 강화, 사용자 경험 강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 정보의 수용은 네이버 내의 정보 뿐만 아니라 타 서비스의 정보도 제공할 수 있게 하여, 네이버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하여 검색 엔진으로서의 본질을 회복하게 합니다. 이 부분은 네이버가 검색 엔진의 본질을 잃어가는 지금,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대항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본 기능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검색 엔진을 도대체 누가 사용합니까??

둘째, 검색 엔진의 기능적 경쟁력이라 함은, 문어발식 사업 확장과 무차별적 광고 게시 기능을 개선하고자 함을 말합니다. 즉, 검색 엔진에 있어 자사의 이윤만을 추구하는 부가적인 기능이 검색 기능보다 우선시되는 주객전도의 상황을 막겠다는 말이죠. 물론, 💸이윤💸은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눈앞의 이윤만을 쫓다가 오히려 사용자를 잃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손해🩸가 아닐까요? 그러니,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로의 개편이 필요할 것입니다.
셋째, 검색 엔진으로서의 사용자 경험의 향상입니다. 앞선 항목은 수익 구조를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다면, 이 항목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결과의 요약본을 제시하거나,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등의 사용자들로 하여금 편리함을 선사하는 항목입니다. 기존의 잘못된 부분을 고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만! 검색 엔진의 기능 자체 또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 1-2. 핵심 사항
ㄱ. 이 기획은 네이버가 자사 중심의 정보 제공 방식을 탈피하고, 외부의 다양한 정보를 적극 수용하여 더 넓은 정보 세계로 사용자를 안내하는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정보의 폭과 깊이를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신뢰성 있는 검색 결과를 제시하며, 검색 엔진으로서의 본질을 회복하고자 한다.
ㄴ. 네이버의 검색 엔진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현재의 광고 체계와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의존하는 수익 구조를 개선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경험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불필요한 광고를 줄이고, 검색 결과의 신뢰성과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네이버의 수익 모델을 재정비한다.
ㄷ. 네이버는 검색 엔진으로서의 신뢰성을 강화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된 정보 제공 방안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검색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들이 다시 네이버를 신뢰하고 선택하게 만드는 검색 엔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번 기획에서 🚫제외🚫할 사항입니다.
이번 기획에선 다양한 항목을 다루는 만큼, 고려해야 할 사항이 꽤나 많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으로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에 한계가 존재하기에 고심 끝에 아래와 같이 실무 관계자가 아니면 예측하기 힘든 세부 사항 3가지는 본 기획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1-3. 제외 사항
ㄱ. 네이버의 외부 정보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 데이터 저작권 관련 사항 등은 이번 기획의 핵심 범위에 포함하지 않으며, 법무팀과의 별도 협의를 통해 처리한다.
ㄴ. 광고 체계 및 수익 구조 개선을 논의함에 있어 구체적인 광고 세부 설정, 광고주의 이익 보호와 관련된 협상, 개별 광고 상품의 개발 및 운영 세부 사항 등은 이번 기획의 범위를 벗어난다.
ㄷ. AI 활용 방안 개선과 관련하여, AI 기술의 세부적인 개발, 알고리즘의 코드 수준에서의 기술적 개선 사항, 데이터 엔지니어링 및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과 같은 기술적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위에서 기획의 목표와 범위를 정했으니, 이제부터는 기획 내용을 조금 더 🎨구체화🎨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조 1단계에 해당하는 🧱Top Block (이하 TB)🧱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 보았습니다!
✅ TB 01. [정보 확장] 네이버의 검색 엔진으로서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외부 정보를 수용하고, 검색 결과의 다양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는 전략을 기획한다.
: “네이버는 어떤 정보를 받아들이고 보여줌?”
✅ TB 02. [수익 구조 개선] 네이버의 광고 체계와 사업 확장에 의존한 수익 구조를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을 제안한다.
: “네이버는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함?”
✅ TB 03. [사용자 경험 강화] 네이버의 검색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AI 기술 활용 방안을 최적화하고, 검색의 전문성과 개인화된 정보 제공을 통해 사용자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설계한다.
: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경험이 어떻게 좋아짐?”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자, TB를 구성했으니, 아래 하위 종목인 🧱 Under Block(이하 UB) 🧱 도 🎨구체화🎨 시켜보아야겠죠?
저는 이번 기획에 아래와 같이 UB를 구체화시켜보았습니다.
애초에 다룰 내용이 많아, 비슷한 블록들은 최대한 배제하여 UB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아마, 위 항목들을 보며 ❓타 기업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방안이 있을텐데, 굳이 이해하기 어렵게 새로운 항목을 생성한 이유에 대해 의문❓이 드실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본 하위 구성들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아이디어들 중 일부러 배제한 몇 가지 사항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와 AI 활용 검색 결과 개인화 항목입니다.
수익 구조 개선 부분에 있어, 🤔광고 이외에 새로운 수익 구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처음에는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는 구독자와 비구독자간의 서비스 제공에 있어 질적 차이를 두어야 합니다. AI 서비스가 많이 부족한 NAVER의 경우 현재는 무료인 자사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현실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된다면 오히려 🤬🤬사용자의 반발🤬🤬이 더욱 클 것이라 생각하여 이는 배제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AI 활용 검색 결과 개인화 방안은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한 UB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하였듯, 👶네이버클로바X는 아직 이를 실현하기엔 수준이 낮으며👶, 개인정보 접근 권한 특성 상 모든 세부 정보 하나하나까지 개인화하여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란 한계가 존재합니다. 게다가 저라면 이렇게까지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받을 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오히려 서비스에 대한 반감이 생길 것 같아, 개인정보 문제에 민감한 현 시기에 적절한 서비스라고는 생각되지 않아 이 서비스 또한 제외하기로 하였습니다.
🔗UB 구성표가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한 원문 링크 (잘 안보이실 경우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ttps://app.diagrams.net/#G1A3InS8WRj4JcLz0myHdHMoVrxOwzwzC2#%7B%22pageId%22%3A%227kb3LgQzAuaGGtn8-uyF%22%7D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자, 마지막으로 제 기획의 일정을 설정해 보아야겠죠?
저는 내용의 난이도와 규모를 생각해 총 📅1년짜리 프로젝트📅로 기획을 해 보았습니다.
이 중, 검색 결과 다양성 확장을 위한 TB 01.에 해당하는 파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그 이후 TB 02.에서도 새로운 수익 구조에 해당하는 UB 02-2 부분을 개발하기 위한 기간을 길게 설정해 주어 주력하고자 하는 서비스들에 긴 시간을 투자해 보았습니다.
넵, 이렇게 네이버를 위한 기획을 🎨구체화🎨 시켜 보았습니다.
나름 열심히 만든다고 만들긴 했는데, 너무 일만 크게 벌린 것 같아 뒷수습이 걱정이 됩니다....

불쌍한 저를 위해 여러분들이 피드백을 남겨 주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터이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이번 기획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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