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다방? 직방? 피터팬!🍀

        by 김영신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마케팅 2024. 9. 1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새학기에 자취할 집 구하기

        취업 후 직장 근처 집 구하기

        결혼 후 가족이 함께 지낼 집 구하기...

        등등

         

        우리들의 삶에서 정말 중요한!

        의식주 중 에 굉장히 도움되는 어플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입니다.

         

        최근 떠오르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높지 않은 인지도에 골머리를 앓고 있을 피터팬에게

        마케팅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부동산 직거래를 기반으로한 부동산 플랫폼 (약칭, 피터팬)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2024년 4월 기준

        네이버 부동산이 트렌드 지수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이야기 하다가

        갑자기 왠 네이버 부동산...??

         

        이라고 하실 수 있지만!

         

        사실 네이버 부동산피터팬

        같은 채널이라는 것, 아셨나요?

         


         

        피터팬 카페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는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된 플랫폼입니다.

         

        부동산 직거래 카페가 상당히 커지면서,

        2024년 3월 3일을 기준으로

        새로운 플랫폼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네이버 카페를 기반으로 두고 있는 상황이라,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의 매물 등록 절차는

        네이버 부동산의 등록 절차와 같습니다.

         

        또한, 피터팬에서 등록한 매물은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됩니다.

         

        결과적으로

        피터팬네이버 부동산

        동일한 매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문제 : 실제 인지도의 부족

        현재 피터팬의 가장 큰 문제는 인지도의 부족입니다.

         

         

         

        분석 근거 1 : 경쟁 업체 대비 낮은 조회수

         

         

         

        피터팬의 평균 조회수는 27만회

         

         

         

         

         

         

         

        직방의 평균 조회수는 66만회

         

         

         

         

         

        다방의 평균 조회수는 500만회

         

         

         

         

         

         

         

         

         

         

         

        분석 근거 2 :경쟁 업체 대비 떨어지는 점유율 및 이슈도

         

         

        구글 트렌드



        https://www.aseanexpress.co.kr/news/article.html?no=8620

         

         

         

        https://m.blog.naver.com/ham84/220296656616

         

        직방, 다방, 방콜 등 모바일 부동산 거래의 장점

        직방, 다방, 방콜 부동산 중개 앱 각광 금액별로 간편한 검색 가능… 20~30대 젊은 층에 큰 인기 업계 1위 ...

        blog.naver.com

         

         

        2024년 기준,

         

        직방은 636만 사용자 확보

         

        다방은 349만 사용자 확보

         

        피터팬은 52만 사용자 확보

         

        사용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적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통해

         

        경쟁업체 대비 압도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1. 네이버 부동산과 피터팬의 매물이 동일함을 알기 힘듭니다.

         

        사이트 뿐만 아니라 어플까지도 모두 따로 존재하다보니,

        연관이 있다는 생각조차 하기 힘듭니다.

         

         

         

         

         

         

        네이버 부동산의  장점과 피터팬의 장점이 각각 있지만,

         

        둘 다 인지도가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장점이 있어도 그런 어플 자체가 있는지도 모른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2. 둘 다 대중적인 홍보가 부족합니다.

         

        다방의 혜리를 통한 대중적 홍보 등과 같은

        고객들이 인식을 가질 기회 자체가 피터팬에게는 없었습니다.

         

         

         

         

         

        또한, 직방은 

         

         

         

        기존의 CF영상만을 올리는 "직방" 채널에서,

         

        새로운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직방 TV"를 만들어, 4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최대 조회수는 140만회에, 최근에는 1년전까지도 꾸준히 올렸지만,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찾는 수순으로 들어간 듯 합니다.

         

         

        반면 피터팬은,,

         

         

         

        구독자 590명,,

        피터팬 덕분에 좋은방에 삶니다...

         

         

         

         

         

        현재 피터팬의 주된 마케팅 채널

        입소문이나 바이럴입니다.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고 있지만, 큰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방안과 효과는 다음 주차에 디테일하게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결 방안과 효과에서 채널 통합 방안, 수익 구조, 핵심 KPI 등을 개입시켰으나

        논리가 안맞고, 너무 확장되어 통편집,,,하였습니다,,)

         


         

        IT팀 김영신

        다방? 직방? 피터팬!🍀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