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1) 나의 기획은 '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강렬할 레드를 뽐내고 있는 이미지만 봐도 누구나 알 수 있는
저의 첫 기획 타겟팅 대상자는 바로~~
YouTube입니다!
국내 인구의 88%가 사용하는 앱인 만큼 저도 평소에 자주 누워서 보고는 합니다 ㅎㅎ
그렇기에 현 유튜브의 시장에 대해서 궁금해 조사를 해보았고 그러던 중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여
아! 첫 기획안으로 작성해보고 싶다! 싶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9월 18일 미국 뉴욕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를 통해 '올해 말부터 구글 딥마인드의 동영상 생성 모델인 VEO를 쇼츠에 통합할 예정'이라고 공표한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지난해 유튜브는 아이디어를 명령어(프롬포트)로 쇼츠에 입력하면 이미지, 영상을 배경으로 추가할 수 있는 '드림 스크린' 기능을 선보인 바가 있는데 이번에는 그 기능이 한층 고조화 된다고 합니다.
VEO 핵심 기능 3가지
1. 다국어 자동 더빙 기능 공개
유튜브 동영상의 오디오 트랙을 번역, 다른 언어로 자동 생성 가능.
2. 아이디어 탭
크리에이터와 구독자 모두 게시물을 올릴 수 있으며 신인 크리에이터 응원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노출할 수 있는 하이퍼 기능 확대.
3. AI 생성 가능
단어만 넣으면 6초 분량의 영상 즉시 생성
ex) 빛나는 뿔이 달린 엘크가 물 위를 걷는 모습
회사 측에서는
이전에는 시각화하기 어려웠던 콘셉트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다.
북튜버(책을 소개하는 유튜버)가 고전소설 속 한 장면에 들어가는 것을 상상해 보라.
영상에서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필요 부분을 수식어로 입력하면 AI가 만들어준다.
라며 큰 기대 효과를 이끌어 낼 예정을 공표하였습니다.
또한, AI 모델이 생성한 창작물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워터마크를 심을 계획으로 시정자들에게는 별도 표시를 통해 생성물임을 알린다고 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공유 플랫폼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AI VEO"
기존의 드림 스크린 만으로 만들기 어려웠던 다양한 영상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많은 기대 효과가 있는 와중에
100%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AI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1. 개인 정보의 악용
AI를 이용해 창작자 등의 콘텐츠, 얼굴, 음성 등이 사실적으로 묘사되거나 악용될 수 있다.
2. 스팸 콘텐츠
페이스북 등 다른 플랫폼에서 AI가 생성한 스팸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다. 유튜브에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 AI가 기존 작품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다.
3. 동일한 콘텐츠
AI로 크리에이터의 영상 제작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유튜브에서 느낌이 비슷한 엉터리 AI 영상으로 도배될 가능성을 초래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소비자들의 우려의 유튜브도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 딥페이크 등 안전성 문제 고려 '신스ID'로 워터마킹
=> AI로 합성됐다는 라벨이 추가돼 일반 영상과 구분 가능 ''
유튜브에서 소비자들의 근본적인 기피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면,
이는 곧 AI 시대에 맞춰 발전하는 사업의 확장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게 됩니다.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셨나요?
1.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미흡함
딥페이크 등 저작권에 대해 민감한 현실에 단지 워터마크로 해결 가능하다고 판단함.
2. 유튜브의 VEO 도입한 목적을 먼저 알리지 않음
"모두가 감독이 될 것이고 모두가 감독이 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이다.
스팸, 비슷한 느낌의 AI 생성이 아닌 자신만의 영화를 창작하는 것에 소비자의 포커스를 맞추도록 해야 함.
3. 콘텐츠 질적 문제
AI 도입으로 콘텐츠 양과 다양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플랫폼 경쟁력 강화력이 높아짐.
다만, 이로 인해서 제작의 진입 장벽이 낮아져 누구나 손쉽게 제작 가능하다는 점에 질적과 경쟁력 감소 우려 생김.
이렇듯 유튜브는,
소비자들의 두려움과 그들이 생각하는 문제점의 해결이 없는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가이드라인과 모니터링 시스템 필요 (기술적 측면)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위해 AI 품질을 엄격히 관리하고 개인정보보호 체계 강화
AI 시스템 성능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발 환경의 보안취약성 점검 시스템 마련
콘텐츠 생성 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누구나 쉽게 제작 가능하는 동시에 어느 허용도 이상의 퀄리티 요구 규제 개편
플랫폼에 허용되지 않는 유형의 콘텐츠 생성 못 하게 검토하는 안전장치 개발
2. 노출도 증가
AI 확대로 누구나 손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으므로 콘텐츠의 노출 기회와 다양성이 늘어남에 따라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품질 향상도가 더 커질 것임.
-> 이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VEO 도입 목적과 함께 대중들에게 익숙해지도록 퀄리티 높은 영상을 유튜브 측에서 만들어 주기적으로 업로드시켜서 경쟁의식을 증폭시키고 고품질 콘텐츠 추천하는 문화 조성.
3. 개인 정보 강화
외부 AI 모델로 영상, 음성 등 합성할 경우에도 식별 가능한 기술 도입
음성 저작권 보호 외에 초상권 보호하는 기술 개편
-> 크리에이터이 목소리와 얼굴을 보호한다는 목적을 끊임없이 강화하고 알려줘서 소비자들의 두려움 해소시켜야 함.
4. 인식 개선
VEO 앱 시작 시 유튜브의 도입 이유인 "모두가 감독이 될 것이고 모두가 감독이 되어야 한다"의
유튜브 자체에서 VEO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자극을 주는 영상 제작 콘텐츠 대회 개최
-> 극대화를 위해, 투표를 익명으로 하여 오로지, 표현력과 창의력의 능력을 평가.
( 실력이 없어서 영상을 만들지 못하는 일은 이제 없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고 어떤 것이든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음을 알림)
유튜브의 주력인 영상,
그중에서도 AI와 결합하게 되면 자유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근본적인 문제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합니다.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긍정적인 반응
소비자이자 시청자들의 기피하는 원인을 타파하게 된다면, 긍정적인 반응을 불려 일으키고
이는 곧 유튜브가 AI 비오를 도입하고자 하는 취지에 맞는 동시에 더 큰 가능성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효과 2. 성장성을 가진 선두주자 기업
AI의 대한 근본적인 문제는 아직 해결이 되지 않았고, 많은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
이의 원인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면 다방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기업이 될 것이다.
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유튜브에 대해 소비자이자 시청자의 신뢰도를 유지시키고,
유튜브가 내세우고자 하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인식을 바꾸어서 AI 도입의 성공을 이끄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VEO(비오) 유튜브에 퍼어얼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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