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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인스타야? 아니! 해피포인트~👑

        by 내윤지 | 중앙대 | 프랑스어문학과 | 관광 2024. 9. 2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안녕하세요, 지난 주차에 해피포인트카드 어플의 설치자 중 86%가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는 inactive 유저라는 상황을 파악하고, 기존에 제공하던 포인트 쌓기 탭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문제 제기를 했었는데요!

         

        이번 주차에는 포인트 쌓기 탭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에 대한 구조화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해피포인트카드는 포인트 쌓기 탭에서 앱 내부 이벤트에 대한 광고, 뉴스, 쿠첸이나 무신사 등 다양한 브랜드의 미션 형식 콘텐츠와 유튜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 SNS를 이용한 리워드 제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고객이 해피포인트카드 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포인트 적립 및 사용, 할인 행사와 같은 정보 확인' 등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중 포인트를 얻기 위해 '미션'을 수행하는 리워드 제공 서비스, 즉 앱테크 기능이 앱의 활성 사용자를 늘리는 데 가장 많이 기여할 것입니다. 

         

         

        그러나 더보기를 클릭하면 클릭적립, 참여적립, 영상적립, SNS적립, 콘텐츠적립, 쇼핑적립으로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나오는데, 정작 영상적립이나 쇼핑적립 등을 클릭하면 아무 미션도 나오지 않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이 부분은 유닛 1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

         

        이는 사용자들에게 앱테크 기능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쉽고, 굳이 해피포인트카드 앱을 실행하여 포인트를 얻어야겠다는 동기를 부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살펴본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포인트 쌓기 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합하여 한 페이지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의 돋보기 탐색 창과 같은 인터페이스로 개선할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합니다.

         


         

        1-1. 메인 슬로건

        데일리 해피포인트 슬로건

         

        메인 슬로건으로 기존의 포인트 쌓기 탭이 어떻게 변화하게 되는지 알 수 있도록 현재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만든 예상 페이지 UI와 함께 <데일리 해피포인트>라는 새로운 서비스 이름을 붙여보았습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본 기획은 해피포인트의 ‘포인트 쌓기’ 탭을 개선하는 기획으로서, 앱테크 기능을 발전시키고 해피포인트카드 앱의 기존 사용자 이탈률을 줄이며 활성 사용자 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ㄴ. 개선된 ‘포인트 쌓기’ 탭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클릭 수를 줄여 편리하게 포인트를 얻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ㄷ. 포인트 쌓기 탭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인 뉴스 보고 적립’, ‘클릭하고 적립, ‘미션하고 적립’ 등 부 카테고리를 모두 통합하고 한 페이지 내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1-3.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ㄱ. 알고리즘과 같은 기술적인 사항은 제외합니다.

        ㄴ. 제공될 콘텐츠의 양과 광고를 진행할 브랜드 제휴에 대한 사항은 제외합니다.

        ㄷ. 앱에서 포인트를 얻는 또 다른 방법인 ‘해피오락실’과 관련된 부분은 본 기획에서 제외합니다.

         

        제가 기획하고자 하는 데일리 해피포인트, 사용자가 편리하게 리워드 미션 또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앱으로 발전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 목표를 위해 사용자가 가장 체감할 수 있는 UI의 변화, 또 그 변화에 맞는 세부 기능을 개선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기획하며 위와 같은 사항은 기획에서 포함되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 [기능 구성] 데일리해피포인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리워드 획득을 보다 간단하고 편리하게 하도록 쉬운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스타의 돋보기 창을 보듯, 네이버의 콘텐츠 창을 보듯이 뉴스와 다양한 행사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간단한 미션형 콘텐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탐색 창 참고 자료

         

         

        📍TB 02. [페이지 UI] 기존의 포인트 쌓기 탭과 어떻게 다르고 어떤 이점이 있는가?

        데일리해피포인트는 인스타그램의 돋보기 창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뉴스 보고 적립, 미션하고 적립, 클릭하고 적립 등으로 나뉜 카테고리들을 통합하여 한 화면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있었을 때 콘텐츠가 부족하게 느껴졌던 것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제작한 데일리 해피포인트 페이지 UI

         

         

        📍TB 03. [콘텐츠 구성] 콘텐츠의 제공 방식은 어떻게 되는가?

        데일리해피포인트는 사용자가 수행했던 미션과 연관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활용한 알고리즘 기반의 추천 형식을 이용합니다. 

        또한, 페이지 자체의 스크롤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 가지 콘텐츠를 클릭해서 미션을 수행한 후에도 스크롤을 통해 다음 콘텐츠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TB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일리 해피포인트 구조도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본 기획은 2024 10~2025 1(4개월) 동안 이루어지며, 각 블록의 업무 일정을 플래닝 한 업무 캘린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일리 해피포인트 업무 캘린더

         

         

        이상으로, 해피포인트카드 앱을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속하는 앱이 되도록 하는 '데일리 해피포인트'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해피포인트 회원 유저를 대상으로 활성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한다. 

         

         

        이거 인스타야? 아니! 해피포인트~👑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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