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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번 콘텐츠는 꽤 재밌는데? "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9. 2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 오, 이번 콘텐츠는 꽤 재밌는데? "

         

         

         

        다음과 같은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저번에 이은 로그라이크형 던전 콘텐츠에 대해서 구조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2024.09.14 - [💻IT팀/🧩[일반] 파트🧩] - 정성껏 만든 게임이 되기 위해 :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정성껏 만든 게임이 되기 위해 :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이번 기획의 제안의 대상은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입니다!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색다른 경험을 던전에서!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로그라이크형 던전을 통해, 기존의 콘텐츠와는 다르게 랜덤 요소와 탐색의 재미 통해 새로운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ㄴ. 던전 이동과 탐색은 수동 조작(가상 스틱 또는 맵 터치) 을 통해 기존보다 조작감을 제공하고, 자동 전투의 지루함을 줄여 줍니다

        ㄷ. 팀 리더 선정과 팀 편성 효과로 던전 탐색의 이로운 버프를 받아, 전략적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 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콘텐츠의 정확한 보상 항목과 보상의 양은 해당 기획에서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BM과 관련된 면과 게임 난이도와도 연관이 되어 있기에 의도적으로 제외합니다.

        b. 던전의 컨셉과 이미지,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는 제외합니다. 해당 기획은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제안이며, 플레이 방식을 설명하고자 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기획해야 될 범위와 구조가 깊어지기 때문에 제외합니다.

        c. 캐릭터 리더 효과와 랜덤 요소의 확률은 의도적으로 제외합니다. 확률 설정과 캐릭터마다 리더 효과를 설정하는 것 역시 기획의 구조가 깊어지기에 제외합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게임 콘텐츠 기획은 처음이기에, 최대한의 고려로 다음같이 설정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설정한 다음, 의도적으로 제외하는 부분을 X 표시 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새로운 콘텐츠를 제안하는 기획으로서 "플레이 방식"을 콘텐츠 내용 / 팀 편성 / 조작 방식으로 3개의 TB로 나누었습니다.

         

         

        TB 01. 콘텐츠 내용

        " 콘텐츠 내용 " 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해당 콘텐츠는 로그라이크형 던전 탐색으로, 특정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화를 수급하거나, 적과의 전투에서 승리하여 재화를 수급합니다.
        • 탐색 오브젝트나, 맵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랜덤한 효과를 받습니다. 해당 효과는 전투와 탐색에도 영향을 줍니다. 
        • 해당 콘텐츠는 층계 구분된 던전입니다. 플레이어는 층을 내려가야 하며, 층을 내려가는 곳을 찾아야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일정 층에서는 보스가 나오며, 보스를 해치워야, 다음 층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만약, 팀이 전멸하면, 팀 편성을시작으로 처음 층부터 탐색을 진행합니다.   

         

        TB 02. 팀 편성

        " 팀 편성 " 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인원 배치 수와, 리더 선정, 전열과 후열등을 정합니다. 
        • 구성된 인원에서, 리더를 선정해 버프를 부여합니다. 해당 버프 효과는 전투에 도움이 되는 버프와 던전 탐색에 도움이 되는 버프로 나뉘며, 캐릭터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존에 존재하는 팀 조합 효과를 해당 콘텐츠에 맞게 변형하고, 스토리와 연관된 캐릭터는 특수 효과를 제공합니다. 

         

        TB 03. 조작 방식

        " 조작 방식 " 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캐릭터가 맵을 이동하는 조작 방법(가상 패드 및 맵 터치)을 설정합니다.
        • 맵을 탐사함에 있어서, 오브젝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 등을 설정합니다.
        • 적과 조우하는 경우와 방법 등을 설정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의 진행 방향에 따라, 다음과 🧱하위 블록들이 구성됩니다.

         

        " TB 01. 콘텐츠 내용 "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 TB 01. 콘텐츠 내용 " 에서는 해당 콘텐츠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진행 방식과 콘텐츠 종료 조건, 진행 저장 방식 등등 시스템을 설정하는 "플레이 규칙", 맵 오브젝트나, 적과의 전투로 인해 생기는 이벤트들의 종류와 효과등을 정리한 "랜덤 요소"가 속합니다. 

         

        " TB 02. 팀 편성 "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 TB 02. 채팅 금지 " 에서는 "인원 배치" / "리더 효과" / "팀 효과" 가 속하며, 던전 내의 전투와 탐색에 도움 되는 효과를 정리한 TB로 해당 효과가 미치는 범위 등을 개략적으로 정리합니다.

         

        " TB 03. 조작 방식 "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 TB 03. 조작 방식 " 에서는 "맵 이동" / "맵 탐사" / "적과의 조우" 가 속하며, 기존과 다른 조작 방식을 제공하기에, 자세한 이동 방법과 기초적인 화면 구성도 제공하는 TB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다음 유닛에서 이미지와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닛)

        📅플래닝을 마지막으로 이번 기획안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이번 콘텐츠는 꽤 재밌는데?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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