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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터팬이 최선이야!?🤦‍♂️

        by 김영신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마케팅 2024. 9. 2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IT팀 김영신입니다😎

         

        다방? 직방? 피터팬!🍀 (tistory.com)

         

        다방? 직방? 피터팬!🍀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새학기에 자취할 집 구하기취업 후 직장 근처 집 구하기결혼 후 가족이 함께 지낼 집 구하기...등등 우리들의 삶에서 정말 중요한!의

        phalanx-club.tistory.com

         

        저번 주차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의 니즈의 파악을 제대로!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STEP 2,3 를 정리하자면,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피터팬이 속해 있는 부동산 중개 산업은

        총량이 정해져 있는 땅이나 건물 등의 판매를 중개하기 때문에

        파이의 전체 크기는 정해져 있고,

        그것을 경쟁자들과 "어떻게 나눠먹을 것이냐"가 중요한 산업입니다.

         

        (상대적으로)

        1. 좋은 매물

        2. 다수의 이용자

         

        즉, 매물의 퀄리티와 거래를 빠르게 일어나게 해주는 수요와 공급의 충족.

        이 두가지를 경쟁 업체보다 잘 제공하는 것이 이 산업의 성공 요인입니다.

         

         

        이때, 피터팬

        첫 번째 조건인 좋은 매물을 네이버 부동산과의 연계를 통해 해결했습니다.

         

        네이버라는 메가 플랫폼에서 접근성 좋게 매물을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물 등록 과정에서 꼼꼼한 검수를 통해 사기 매물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하지만,

        1. 경쟁 업체 대비 낮은 조회수

        2. 경쟁 업체 대비 떨어지는 점유율 및 이슈도 

        두 가지를 근거로 하여, 이전 기획안에서는

        실제 인지도의 부족

         

        이라는 문제를 도출하였습니다.

         

        모호한 문제라고 느꼈고, 위에 설명드린 논리를 통해

         

        이용자 수의 부족

         

        으로 문제를 정정하겠습니다.

         

        이는 이전 기획안의 데이터를 통해

        2024년 기준,

         

        직방은 636만 사용자 확보

         

        다방은 349만 사용자 확보

         

        피터팬은 52만 사용자 확보

         

        사용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적은 상황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이용자 수가 왜 부족할까요?

         

        첫 째로, 적극적인 마케팅의 부족입니다. 

         

        현재 피터팬의 주된 마케팅 채널은 실제 이용자를 통한

        입소문과 바이럴입니다.

         

        이는 네이버에 소속된 것이 아닌,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한 중개 카페를 앱으로 구현한 플랫폼일 뿐이기에,

        거대한 자본이 없기에, 저비용으로 마케팅을 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두 번째는 '피터팬이 좋은 매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없다' 입니다. 

         

        피터팬에 대해 알아본 사람들은

        피터팬이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네이버 부동산과 네이버에 등록된 매물들을 공유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그 사실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터팬을 설치할 이유가 없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적극적인 마케팅의 부족과 '피터팬이 좋은 매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다'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구상하기 위해, 먼저 알아야할 사실이 있습니다. 

         

         

         

        24년 11월부로, 네이버 부동산 앱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네이버 페이의 일부 항목으로 편입됩니다. 

         

        우측 하단의 부동산 탭으로 포함되어,

        더 인지도가 낮아질 예정입니다.

         

        이는 네이버의 부동산 중개업에 대한 방향성을 알 수 있는 결정입니다.

         

        하지만, 현재 네이버 부동산과 피터팬의 특징, 그리고 시장의 흐름을 보면

        그 결정에 대한 아쉬움이 생깁니다. 

         

        네이버 부동산의 특장점은 네이버라는 메가 기업의 접근성을 통한 이용자 수 확보와

        꼼꼼한 검수를 통해 사기 매물을 최소화 하였다는 점입니다.

         

        피터팬의 장점은 깔끔한 UI와 명확한 사업 아이템(시장) 입니다.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첫 화면

         

         

         

         

         

         

         

        위 사진들이 피터팬의 UI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들이 네이버 부동산의 UI입니다.

         

         

         

         

         

         

        피터팬의 UI가 네이버 부동산보다 확연히 깔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터팬의 UI와 직거래 구성,

        네이버 부동산의 좋은 매물과 다수의 유저층

         

        이 두가지를 네이버는 합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부동산 중개업의 공룡이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제안할 해결책은,

        네이버의 산하에서 네이버 부동산과 피터팬이 병합되는 것입니다.

         

        일명, [네이버 방 구하기]

         

        이후 네이버는

        1. 적극적인 마케팅의 부족

        2. '피터팬이 좋은 매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다'

        두 가지 문제점을 

         

        ㄱ. [네이버 방 구하기]의 대중적인 광고 진행

        ㄴ. 네이버라는 권위를 통해 예측 가능성을 제공

        두 가지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혹시 더 좋은 네이밍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ㅎㅎ)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효과1) 이용자의 증가

        주된 문제로 규명되었던 이용자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의 좋은 매물과 피터팬의 소비자 친화적인 UI의 통합

        그리고 그것들을 예측가능하게 만드는 네이밍,

        네이버의 자본을 통한 대중적인 마케팅을 통한다면

         

        1년내로 부동산 중개업 1위인 직방의 사용자 수인 636만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2024년 기준

        네이버 부동산은 238만

        피터팬은 52만입니다.

        합쳐서 290만에서 636만까지, 약 2.2배의 이용자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효과2) 명확한 주력 상품과 고객층

        기존의 네이버 부동산은 월세나 전세를 구하는 사람보다는

        공시 지가를 알기 위해서나, 아파트의 매매 등 좀 더 무거운 방향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피터팬은 월세나 전세를 구하는 사람들을 명확하게 타케팅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방 구하기]는 시작은 월세나 전세를 구하는 사람들을 타케팅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이는 더 충성도 높은 고객층과 더 많은 수요 공급을 창출할 것입니다.

         

        직방, 다방 등의 포션을 빼앗아, 더욱 경쟁력 있는 점유율을 확보할 것입니다. 

         

        2024년 기준, 부동산 앱 시장 점유율은

        1위 직방 54.27%

        2위 네이버 부동산 19.77%

        3위 다방 17.35%

        입니다.

         

        [네이버 방 구하기]의 점유율을 50%까지 1년 내에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효과3)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의 개선

        2024년 기준, 부동산 앱 시장 점유율은

        1위 직방 54.27%

        2위 네이버 부동산 19.77%

        3위 다방 17.35%

        입니다.

         

        HHI(Herfindahl-Hirschman Index)

        N-firms Concentration Ratio(N-기업 집중도)

         

        두가지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을 때,

        HHI 2,500초과이자 10,000미만, 

        N기업 집중도는 90% 이상입니다. 

         

        이 두가지 척도는 시장에서 상위 N개의 기업이 차지하는 총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결과적으로 부동산 중개 앱 시장이 현재 과점 상태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과점 상태에서 경쟁기업의 포션을 빼앗아, 독점에 달하는 점유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는 높은 진입장벽과 강한 경쟁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게 됩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의 목표 카드>

        1) 부동산 중개 앱, 피터팬 좋은방 구하기

        2) 네이버 부동산과의 병합을 통해
        [네이버 방 구하기] 로 전환함을 통해
        예측 가능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대중적인 광고 진행

        3) 병합된 2025년 1월부터 2026년 1월까지 
        1년동안

        4) 직방이 2023년 1년동안 사용한 광고선전비인
        116억원을 기준으로 동일하게 사용하여


        5) 부동산 앱 점유율 50%
        앱 사용자 290만에서 636만까지 2.2배 증가시켜
        과점의 중심이자 추후 독점 기업까지 성장하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가 가진 소비자 친화적인 UI와
        네이버 부동산의 매물의 통합을 통한 새로운 전략을 통해

        부동산 중개 앱 시장의 강자로 떠오르게 만들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피터팬이 최선이야!?🤦‍♂️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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