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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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0 . 지난 기획의 피드백 반영 사항
지난 기획안을 다듬기까지 머리가 꽤나 복잡했습니다🤯🤯
지난 첫 주차 기획안에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달아주셨기에 이를 바탕으로 제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항목화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중한 피드백 남겨주신 수빈, 상민, 성영, 지혜, 지수, 윤찬, 현정 크루님과 기획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조언해주신 서비스팀장님 모두 너무 감사합니다🙇🏻♀️🙇🏻♀️
[01] 프로틴 음료에 대한 수요 파악
[02] 맛에 대한 고려
[03] 메가커피와 마이프로틴의 적합성
[01] '이벤트성 음료 기획'으로 한 달간 진행☕
기존에 프로틴 음료가 메가커피에 도입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수요 파악과 맛 평가에 어려움이 있었던 부분을 고려하여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새해맞이 이벤트성 프로틴 음료 기획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운동을 새롭게 결심하는 2025년 1월 한 달 동안 소비자들이 헬시 플레저를 체험할 수 있는 단기 프로모션으로, 프로틴 음료의 시장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이번 기획의 방향성을 수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수요를 확인하고 소비자 반응을 기반으로 향후 정식 출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02] 메가커피X 마이프로틴 => '메가커피 단독 기획' ☕
처음 기획 단계에서는 메가커피X마이프로틴 협업을 고려했으나, 프로틴 파우더의 도입 과정은 메가커피의 재고 관리와 관련된 내부 운영의 과정으로 판단하여, 초점을 메가커피 단독 기획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번 기획의 핵심은 ‘헬시 플레저’라는 새로운 브랜드 페르소나를 메가커피에 도입하는 것이기에 메가커피가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려고 합니다.
[03] 전체 피드백 의견 반영: 프로틴 음료 홍보 부족 ☕
프로틴 음료와 관련된 전체 피드백에 응답해주신 8명 중 5명이 "카페에서 프로틴 음료를 판매하는지 몰랐다"고 답해주셨습니다. 또한, 3명은 프로틴 음료맛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섭취하지 않았다고 답해주셨습니다. 그 외 이유로는 '운동에 대한 관심 부족'과 '편의점 제품이 더 가성비가 좋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감사드려요🥰🥰)
피드백을 종합한 결과, 그동안 "카페에서 프로틴 음료에 대한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해당 음료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맛에 대한 부분도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의 boundary
📍1-1. 슬로건
딱 한 달이야!
메가커피와 함께하는 '프로틴 플러스'💪🏻💛
제 기획을 담는 ⭐핵심 슬로건 ⭐ 입니다!! '한정된 기간' 동안 이벤트성으로 시범 운영되는 서비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특정 기간에만 제공되는 프로모션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이💥희소한 기회로 인식할 수 있도록💥하였습니다. 또한, 경험 중심의 가치를 부각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하고 새로운 경험임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 1-2. 기획의 핵심 사항 3가지
ㄱ.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
저가형 커피 브랜드가 과점하는 시장에서 메가커피에 💪🏻'헬시 플레저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틴 음료 추가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음료에 프로틴을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건강과 편리함을 중시하는 새로운 브랜드 페르소나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메가커피는 타 커피 브랜드와 차별화된 💪🏻건강 지향적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ㄴ. 타겟팅과 전략적 집중 지역 프로모션🗺️
주요 타깃은 헬스인, 대학생, 그리고 직장인으로, 20-30대 유동인구가 많은 건대입구, 강남, 이태원, 홍대입구, 신촌역 5개 지점을 선정해 집중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12월 마지막 2주간의 사전 홍보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2025년 1월 한 달 동안 프로모션을 실시하여 실제 수요와 시장 반응을 파악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ㄷ. 스토리텔링형 피드백 시스템을 통한 프로틴 음료 인식 제고💪🏻
소비자 피드백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QR 코드 기반 피드백 시스템에 스토리텔링 형식의 UI/UX를 도입합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의 권장 프로틴 섭취량을 인지하도록 하고, 프로틴 음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참여를 극대화하고 경험에 대한 피드백의 정량적 데이터를 확보하여, 향후 시장 확대 및 제품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ㄱ.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 - '헬시 플레저'
ㄴ. 타겟팅과 전략적 집중 지역 프로모션
ㄷ. 스토리텔링형 피드백 시스템을 통한 프로틴 음료 인식 제고
📍 1-3. 기획에 포함하지 않을 사항
a. 파트너십 일정 조율 및 협력 과정 제외
이번 기획에서는 프로틴 업체와의 협력 및 일정 조율 과정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실행과 협력 단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조율 및 협상 과정을 배제하였습니다. 협력 파트너 선정 이후의 후속 일정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b. SNS 및 온라인 마케팅 기획 제외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및 메가커피 어플리케이션에서의 구체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과 UI/UX 기획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채널의 세부 운영 계획이나 앱 내 기능 구현을 제외합니다.
c. 물품 및 재고 관리 제외
프로틴 파우더와 관련된 재고 관리 및 물품 운영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번 기획은 단기 이벤트 중심으로 진행되므로, 제품 생산 및 재고 관리와 같은 운영적인 측면은 배제할 예정입니다.
a. 파트너십 일정 조율 및 협력 과정 제외
b. SNS 및 온라인 마케팅 기획 제외
c. 물품 및 재고 관리 제외
☕STEP 02 . 기획 내용의 block화 (구조 1단계: TB)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은 TB로 구조화합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은 총 3가지입니다❣️
📍TB 01.[사전 홍보] 본 이벤트 기획을 사전 홍보하기 위한 타깃, 기간, 방법과 목표를 포함합니다.
📍TB 02.[운영 방식] 이벤트를 얼마의 기간동안 어디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할 것인지를 포함합니다
📍TB 03.[추구 가치] 이 기획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할 수 있는 가치 3가지를 포함합니다.
☕STEP 03 . 기획의 위계와 하위 구성(구조 2단계: UB)
☕TB01. [사전 홍보]
📍UB 01.01 [타깃] 헬스인, 직장인, 대학생
'프로틴 플러스' 이벤트 기획은 건강에 관심이 많고, 간편하게 프로틴을 추가할 수 있는 음료에 매력을 느낄 가능성이 높은 헬스인, 직장인, 대학생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합니다. 헬스인은 운동 후, 직장인은 출근길에, 학생은 수업을 들으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편리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는 메가커피의 헬시 플레저 페르소나를 극대화하여, 바쁜 일상 속에서도 손쉽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UB 01.02 [기간]: 12월 마지막 2주동안
12월 마지막 2주는 소비자들이 새해 결심과 관련된 건강 목표를 설정하는 시기이기에, 이 시점을 활용하여 건강한 습관과 헬시 플레저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한 홍보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합니다. 이를 통해 1월에 시작될 이벤트에 대한 기대감을 증가시키고, 초기 고객 유입을 극대화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UB 01.03 [방법]: 인스타그램, 매장, 어플리케이션, 팝업스토어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진행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채널에서 관심을 끌고, 매장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적으로 프로모션합니다. 팝업스토어와 같은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프로틴 플러스의 인지도를 높입니다.
📍UB 01.04 [목표]: 소비자 인지도 향상, 피드백 수집
사전 홍보의 주요 목표는 소비자 인지도 향상과 피드백 수집입니다. 홍보 활동을 통해 메가커피의 헬시 플레저 페르소나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고, 프로틴 음료에 대한 초기 반응을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본 프로모션 전, 소비자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향후 론칭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TB02. [운영 방식]
📍UB 02.01 [기간]: 2025년 1월 한달간
2025년 1월 한 달간 진행되며, 새해를 맞이하는 시기를 전략적으로 선택했습니다. 이 시점은 소비자들이 새해 결심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려는 동기가 높은 시기입니다. 한 달간의 짧은 기간 내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위해 FOMO 전략을 사용하고, 소비자들이 메가커피의 헬시 플레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할 예정입니다.
📍UB 02.02 [위치]: 건대입구, 강남, 이태원, 홍대입구, 신촌역 5개지점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건대입구, 강남, 이태원, 홍대입구, 신촌역 5개 지점에서 진행됩니다. 각 지점은 20-30대의 젊은 층이 주로 모이는 지역으로, 메가커피의 프로틴 추가 서비스가 주 타깃층인 헬스인, 직장인, 대학생들에게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장소들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집중 지역 프로모션을 통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메가커피의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프로틴 플러스의 사전 수요를 파악합니다.
📍UB 02.03 [피드백 방식]: 스토리텔링 형식의 즉각적인 QR 피드백
QR 코드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형식의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의견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비자는 체중 및 간단한 건강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프로틴 필수 섭취 권장량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메가커피의 ‘프로틴 플러스’ 서비스가 하루 섭취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자연스럽게 소비자를 유입합니다. 피드백을 통해 프로틴 음료에 대한 거부감, 기존 음료와의 맛의 차이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TB03. [추구 가치]
📍UB 02.01 [간편함]
프로틴 플러스는 간편함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소비자가 바쁜 일상 속에서도 별도의 준비 없이 커피나 음료에 간편하게 프로틴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헬스인, 직장인, 학생 모두 시간 제약 없이 손쉽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기획합니다.
📍UB 02.02 [헬시 플레저]
건강을 챙기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영양 보충을 넘은 특색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합니다. 이 가치를 통해 메가커피는 젊은 세대에게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할 수 있습니다.
📍UB 02.03 [커스터마이제이션]
원하는 음료에 프로틴을 추가하여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받는 것이 프로틴 플러스의 차별화된 요소입니다.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맞춰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STEP 04 . 기획의 업무 일정 / 플래닝
11월 중순부터 파트너 협력 관계 구축과 프로틴 음료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12월 마지막 2주 동안은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프로틴 플러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2025년 1월 한 달 동안 본 기획을 실행합니다.
지난 유닛에서 기획을 구체화하면서 방향성에 대해 많이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구체화할수록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지면서, 핵심적으로 집중해야 할 기획을 다시 한번 선정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프로틴 음료의 가격 설정과 관련된 부분도 이와 더불어 다음 유닛에서 추가로 구체화해보려 합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딱 한 달이야! 메가커피와 함께하는 '프로틴 플러스'💪🏻💛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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