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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 생활건강 "우리 MZ에게 다가갈 수 있는 건강?

        by 임홍민 | 홍익대 | 경영 | 네이버 2024. 9. 2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딩 팀 임홍민입니다! 

        메가커피 프리미엄 매장 기획 끝나고 나서 정말 오랜만에 새로운 기획을 해보는 것 같은데요..!!

        저번에 기획하면서 어려웠던 점도 많았고 날카로운 피드백도 많이 받아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여 멋진 기획안 만들어보겠습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이번에 제가 선정한 기업은 바로바로 LG 생활건강입니다~

        출처: 나무위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 생활용품 및 화장품 제조사 중 하나로

        생활용품, 화장품, 음료 사업을 주축으로 삼고 있는데요

         

        제가 각 부문에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생활용품 부문에는 대표적으로 

        주방용 세제 홈스타 퐁퐁, 샤프란 

        출처:LG 생활건강

        치약의 경우 죽염치약, 페리오 치약, 요즘 핫한 유시몰 치약등이 있습니다

        출처:LG 생활건강

         

         

         

        여러분 LG 생활건강이 코카콜라 유통권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음료부문에서는 코카콜라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와 갈아만든 배 등이 있습니다

        출처:LG 생활건강

         

         

         

         

        화장품 부문에서는 대표적으로 더 후, 빌리프, 숨37도 정도가 있습니다

        출처: LG 생활건강

         

         

         

        📍 [양식] 고객사 or 브랜드명, 고객사의 간단한 업종과 분야를 포함한 한 줄 소개

          LG생활건강은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부문에서 혁신과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종합 생활문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생활용품 부문과 음료부문에서는 남녀노소 다 알만큼

        유명한 브랜드 들이 있는데요..!

         

        화장품 부문에서는 처음 보는 브랜드가 꽤나 많았습니다

         

        사실 저도 피부관리에 관심이 많았어서

        웬만한 브랜드들도 잘 알고 있고 유튜브도  많이 챙겨봤었는데요

         

        LG생활건강이 화장품 부문에서 밀고 있는 브랜드들은

        거의 처음 봤으며 언급된 적도 많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그래서 제가 사람들이 많이 쓰는 올리브영 앱 화해앱을 들어가

        화제성과 인기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현재 LG 생활건강의 제품들은 리뷰도 적을뿐더러

        올리브영의 월간랭킹, 브랜드 랭킹에도 

        들지 못하며 리뷰수도 상당히 적은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인터넷 매체를 통해 트렌드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랭키파이에서는

         

        LG 생활건강 검색 비중이 30대에서 50대까지가

        높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https://www.medicalreport.kr/news/articleView.html?idxno=303119

         

        또한 LG 생활건강 유튜브를 봐도

        조회수가 잘 안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이를통해 MZ세대와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적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는데요

        생활용품 및 음료 부문의 매출비중

        3년 전보다 최소 5% 늘은 것으로 확인되며 

         

         

        사업부 전체에서도 이젠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생활용품,음료 부문이 각각 30.8%, 24.6%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화장품 부문에서는 2020년부터 22년까지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며

        액수로만 놓고보면 1조 가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글의 흐름에 따라 순서를 좀 바꿨습니다!!  STEP 3가 먼저 나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1. MZ세대와의 소통 부족

         

        LG생활건강은 기존에 프리미엄 화장품과 전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젊은 층의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디지털 및 SNS 중심의 마케팅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부분이

        MZ세대의 관심을 끌지 못한 원인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LG 브랜드 전략은 '젊음'이며 

        마케팅을 갑자기 공격적으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피지오겔 모델로는 배우 변우석님 을

        더 후 모델로는 김지원 배우님을 기용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다가가려고 하지만 젊은 모델을 기용함으로써

        MZ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아모레 퍼시픽의 경우

        출처: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3082416060042679

        2022년에

        랙핑크 로제와 배우 틸다 스윈튼을 엠버서더로 발탁함으로써

        리브랜딩을 노렸지만 2023년 8월 24일 기준으로 상반기 매출은

        1조 6574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3% 감소한 수치였고

        기존 브랜드 인식을 바꾸긴 어려웠다, 효과가 미미했다라는 평이 많았습니다.

         

        LG 생활건강도 젊은 모델만 기용하는 것이 아닌

        추가적으로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할 것 같습니다 

         

         

        2.중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도

         

         LG생활건강은 뷰티 부문에서 중국 시장 매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이나 정책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를 위한 대체 시장을 개발하거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전략이

        부재했던 점이 문제로 작용했습니다

         

        예전에 아모레퍼시픽이나 LG생활건강이 잘 나갔을때는

        주가가 45만원까지 치솟아 올랐는데요

        출처:유튜브 머니인사이드

         

         

        하지만 사드보복 문제로 

        출처:유튜브 머니인사이드

         

        주가가 많이 추락하고 중국시장에서의 열풍은 순식간에 사그라 들었습니다

        출처: 유튜브 머니인사이드

         

         

        하지만 2024년 현재 어느정도 회복한 것으로 보이지만

        매출은 2024년 기준 전년 동기(3조4914억원) 대비 0.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9%(3038억원) 늘어난 수준에 그쳤습니다.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4072916122653615

        또한 LG 생활건강 화장품 브랜드인 더후는 지난달 열린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인 '618 쇼핑 축제' 기간 동안

        알리바바그룹 산하 티몰에서

         

        스킨케어 브랜드 매출

        상위 10위권에도 들지 못했습니다.

         

        이를 통해 명성이 예전만 못하며 중국시장이

        아직까진 불안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대체시장을 개발하거나 국내 시장을 타켓팅 함으로써

        다양한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식] [문제 상황]을 한 문장으로 + 그에 대한 [분석 근거]를 최대 3문장(항목)으로.
                          (출처가 있는 경우, 반드시 첨가하되 최대 5개 이내로 한정할 것!)

               [문제 상황]MZ와의 소통 부재로 인해 젊은세대에겐 인지도가 낮으며 중국시장에선 인기가 예전만 하지 못하다

                    [분석 근거] 1. 저조한 유튜브 조회수 와 저조한 화제성( 올리브영, 화해 앱,검색 기준 화제성)

                                        2. 중국시장을 공략하려고 하지만 명성이 예전만 하지 못하며 인기를 끌어오지 못하는 상황(매출 감소, 탑10 X)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

         

        현재  가성비, 가심비가 유행하는 시대에서 '스몰 럭셔리' 는 정말 인기가 많은데요 

         

         

        저 또한 소중한 사람에게 무엇인가 선물할때 '적당한 가격의 예쁜 선물'을 많이 찾았고

        실제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스몰 럭셔리를 가장 많이 선물했습니다

         

        또한 스몰 럭셔리의 상품들이 항상 랭킹 상위권에 위치한 것으로 알 수 있으며

        후기 수만 봐도 엄청난 화제성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LG 생활건강도 스몰 럭셔리 세트를 만들어 화제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좋을것이라 생각했습니다 

         

        1. LG 생활건강 스몰 럭셔리 세트

         

        고급, 엄마 화장품 ,가격 이 3가지 이미지 때문에 

        젊은 세대가 다가가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스몰 럭셔리 세트를 통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고급 브랜드를 적당한 가격에 만날 수 있게 

        소중한 사람에게 좋은 마음으로 선물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화제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 LG 생활건강 비욘드 제품으로

        홀리데이 기프트 세트 만들기 

         

        소중한 날 누군가에게 선물하고 싶은 마음을 잘 담아낸

        홀리데이 기프트 세트를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LG 생활건강의 브랜드 중 하나인 비욘드는 패키징이 예쁘며

        향이 좋고 원료가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홀리데이 특성에 맞게 패키징을 한다면

         

        MZ세대의 유입을 증가시키고

        화장품으로의 진입도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출처:LG 생활건강

         

         

         

        3.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미디어 활용

         

        MZ세대는 소셜미디어에서 활동이 활발하고

        트렌디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젊은 모델을 활용한 SNS 캠페인을 강화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젊은 층에게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합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서 화장품 관련 챌린지나

        사용법을 소개하는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1.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지 못했던 LG 생활건강은 MZ세대에 대해 화장품 인지도를 높일수 있고

        스몰 럭셔리 시장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화제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중국시장에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의 MZ시장을 개척해 젊은 사람들에게도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1. 젊은 세대와의 연결 강화

        브랜드의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강화하여

        MZ세대와의 소통을 증대시키고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안정성 확보

         

        중국시장 외에도 우리나라에서 젊은세대 시장을 타켓팅하여

        리스크를 줄이며 글로벌 시장의 불완전성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필수형 유닛 01>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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