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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서와요, 당신만의 취향을 위한 곳. Spotify Space.

        by 손경아 | 신라대 | 국제관광학과 | 게임 2024. 9. 2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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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지난 주 Spotify의 국내 유저 유치를 위한 기획, ‘Wherever for you, More smarter Spotify. : 당신만을 위한 그곳에, 더 똑똑해진 스포티파이를 소개했었는데요!

         

        이번 주는 해당 기획에 관한 디테일을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현실화할수 있을지에 대한 파트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Wherever for you, more smarter Spotify. TB – UB 구조도’

         

        지난 유닛에서 완성한 구조도입니다.

         

        각각의 UB를 토워딩하기 전, ‘마케팅에 속하는 ‘UI’에 속하는 UB ‘플레이리스트, ‘가격 플랜에 속하는 ‘선택형 AI’의 경우 타 UB를 토워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같이 녹아들 것으로 판단하여, 함께 토워딩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첫 번째 TB 마케팅에 속하는 [마케팅용 슬로건], [홍보용 제작물]과 두 번째 TB UI에 속하는 [직관적인 AI – 메인 화면], 세 번째 TB가격 플랜에 속하는 [Listening Space], [공유 스페이스], 5의 블록을 토워딩하도록 하겠습니다.

         

         

        [TB 01. 마케팅]

         

        [토워딩 1] [UB 01-1] 마케팅용 슬로건

         

        1. 결국, Spotify는 소비자들에게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서 자사가 ‘편리하고 똑똑한 AI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있어 편의를 제공한다’는 느낌을 제공한다. 그러나, 편리하다는 이미지만으로는 사용자에게 보다 매력적인 요인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Spotify 내에서 각자의 취향을 바탕으로 본인만을 위한 하나의 음악 감상 공간 (Listeing Space, 즉 해당 기획 내에서 Spotify Space라 언급) 을 영위할 수 있다’는 인식을 주어,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주어야 한다.

         

        2. 이에 따라 마케팅의 방향을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공간Listeining Space, Spotify Space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 이때, 마케팅/광고용 슬로건‘Welcome, your OWN Spotiy Space : 어서와요, 당신만을 위한 Spotify Space’으로 채택한다.

         

        3. 소비자는 해당 슬로건을 통해 직접적으로 본인의 취향을 담아 만들 수 있는 리스닝 스페이스인 Spotify Space에 대해 인식할 수 있으며,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된다.

         

        [토워딩 2] [UB 01-2] 홍보용 제작물

         

        1. 20, 30대가 주 유저층인 Spotify의 경우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등을 통해 홍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2. 인스타그램 광고의 경우 ‘Wherever for you, More smarter Spotify, : 당신만을 위한 그곳에, 더 똑똑해진 스포티파이’라는 문구가 적힌 카드뉴스를 Spotify의 초개인화 전략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Welcome, your OWN Spotiy Space : 어서와요, 당신만을 위한 Spotify Space’ 카드뉴스를 따로 제작하여 광고 형태로 삽입한다.

         

        3. 유튜브 내 광고의 경우 기존 Spotify가 추구하던 ‘일상과 함께하는 음악, 일상과 함께하는 Spotify’의 느낌을 살리되, 일상 속에서 광고 모델이 음악 감상 가운데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 들을수록, 좋아요를 누르면 누를수록 유저의 Spotify Space가 발전해가는 과정을 추가하며 Spotify Space 기능을 직접적으로 홍보한다.

         

         

         

        [토워딩 3] [UB 02-1] 직관적인 AI 메인 화면

         

        1. Spotify는 소비자가 메인 화면을 이용할 때 비교적 직관적이고 간결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여러 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것은 어플의 첫인상이 복잡하고 어렵다로 고착될 수 있는 위험이 있어, 이보다 첫인상을 간결하고 쉬운 어플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보통의 소비자가 원하는 가장 기본적인 UI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2. 메인 화면에는 ‘사용자를 위한 믹스 추천 (사용자가 초기 로그인 시 좋아요한 아티스트를 기반), 현재 유저들이 많이 듣는 음악 (Top 100),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앨범, 시간대에 따른 추천 음악, 신곡 앨범’ 등으로만 간단하게 구성, 사용 시간이 늘어날수록 더욱 다양한 형태의 메인 UI로 발전시키도록 한다.

         

         

        [토워딩 4] [UB 03-1] Listening Space

         

        1. 해당 기획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자, 소비자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요소이다.

         

        2. Spotify Space UI의 경우, 유저가 본인의 Space name Space color를 지정할 수 있게 하고, 유저가 노래를 감상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Spotify의 초개인화 전략에서 사용되는 AI 기반 서비스와 같은 플레이리스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각 유저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자주 듣는 음악을 선정, 장르별로 SPACE를 구축하고, 해당 SPACE에 들어갔을 때 좋아요를 누른 곡과 이를 기반으로 한 추천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한다. 메인 화면에서 예전 파니룸이나 싸이월드같은 하나의 미니홈피와 같은 공간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유저는 선호하는 음악의 앨범을 스페이스 내부에 장식할 수 있고, 타 유저와 이를 공유할 수 있다.

         

         

        [토워딩 5] [UB 03-2] 공유 스페이스

         

        1. 유저는 각자의 Spotify Space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의 Space를 타 유저와 공유할 수 있다.

         

        2. 유저는 현재 Spotify의 플레이리스트 공유 기능처럼 각자와 각자의 Space를 공유하는 것을 넘어, 타 유저를 초대하여 하나의 공유 Space를 완성할 수 있다. 이는 Spotify를 사용하기만 한다면, 모든 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참여의 장’이 될 것이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Listening Space]

         

        Listening Space는 소비자가 Spotify를 새롭게 인식하는 요소가 되는 동시에, 소비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이에 따라 Spotify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Spotify Space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해당 부분의 UI 및 구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2순위, 홍보용 제작물 (미디어 삽입 광고)]

         

        해당 요소는 소비자가 달라진 Spotify에 대해 보다 생동적인 형태로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 직접적인 시각 자료가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 소비자에게 새로운 SpotifySpotify Space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데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3순위, 공유 스페이스]

         

        Spotify Space와 연계된 공유 스페이스는 Spotify Space를 사용하는 유저들끼리 하나의 소통의 장이며, 소비자가 Spotify 어플 내에 실제 체류하는 시간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안의 고객인 ‘Spotify’에게는 [UB 03-1] Listening Space - [UB 01-2] 홍보용 제작물 - [UB 03-2] 직관적인 AI – 메인 화면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Listening Space]

         

        Listening SpaceSpotify가 현재 국내 유저들이 자사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Spotify Space는 소비자의 취향을 가득 담을 수 있는 공간이며, 소비자가 가장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스페이스’로 이는 소비자가 Spotify를 선택하게 되고, Spotify만이 가질 수 있는 하나의 아이덴티티가 됩니다.

         

        [2순위, 홍보용 제작물]

         

        소비자가 달라진 Spotify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결국 눈에 보이는 것, , 마케팅과 홍보의 과정에서 어떻게 보이냐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소비자는 접근성이 좋은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광고 등에서 달라진 Spotify를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3순위, 직관적인 AI 메인 화면]

         

        직관적인 메인 화면은 소비자가 Spotify를 보다 편리하다고 느끼게 하며,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친절하고 직관적인 서비스와 이미지를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라는 기획 의도에 가장 적합한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실제 진행을 위한 부분에서는 [UB 03-1] Listening Space - [UB 01-2] 홍보용 제작물 - [UB 02-1] 직관적인 AI – 메인 화면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저의 기획은 이렇게 완성됩니다.

         

        더 똑똑해진 Spotify는 어디서든 오로지 당신의 취향만을 위해 존재합니다.

        어서오세요, 당신이 만들어갈 Spotify Space에.

         

        새로워진 Spotify는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매일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유저가 로그인을 하고, 선호하는 장르의 노래를 듣고, 특히 사랑하는 노래에 좋아요표시를 하는 모든 순간마다 Spotify는 유저의 취향을 분석합니다.

         

        유저는 이러한 Spotify AI의 초개인화 서비스를 바탕으로 본인만의 리스닝 스페이스인 Spotify Space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공간은 오로지 유저의 취향을 위한 공간으로, 유저가 원하는 색과, 좋아하는 앨범, 곡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해당 스페이스는 유저 각자를 위해 존재합니다. 또한, 유저가 원할 경우 타 유저를 초대하거나, 공유 스페이스를 만드는 등 유저 개개인의, 친구의, 가족의, 집단의 리스닝 스페이스를 영위할 수 있습니다.

         

        초대합니다, 당신만의 취향으로 반짝일 공간에.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현재 Spotify가 가지고 있는 국내 유저 수 부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취향 전략 및 가심비 전략을 통해 새로운 유저를 유치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평가한다.

         

        어서와요, 당신만을 위한 곡. Spotify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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