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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발! 이용자들이 쓰기 편한 어플을 만들어줘!☑️

        by 조한아 | 고려대 | 영어 | 네이버 2024. 9. 2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2 [내용의 구조화]
         
        안녕하세요 :)
        이번주와 다음주, 총 2주동안 투두메이트 기획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특히나 이번주는 저번 기획안에 대한 성찰 위주로 내용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저번 기획안부터 보고 오실까요?

        투두메이트 중독자가 솔직한 발언 하나만 하겠습니다💻🌟

        유닛 코드: PXE-101 안녕하세요 :)가을시즌 2주차, IT팀으로 돌아온 조한아입니다! 저번주에 신전떡볶이 오픈존 타진을 끝내고, 저의 최애 앱인 투두메이트 기획을 하고자 다시 유닛1로 돌아왔어

        phalanx-club.tistory.com

         

        위 기획안에 대한 피드백 사항들을 기반으로, 저의 기획을 성찰하며 출발해보겠습니다!

        더보기

        1. 투두메이트 기획의 주 고객층을 Z세대 (1996년생~2009년생) 로 잡고, 사회초년생과 학생을 주 타겟으로 함에 대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2. "todo" mate라는 점에서, 기타 캘린더 앱과 동일해지지 않겠다고 한 부분 역시 호평을 받았으나, 이러한 캘린더 기능을 굳이 투두메이트 어플 내에 넣어야하는지에 대한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타 캘린더 어플을 따라하는 느낌이 아닌, "투두메이트의 캘린더" 라는 뚜렷한 정체성 및 이미지를 심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3. 카테고리와 키워드별로 색상을 구분하는 기능을 서술하는 것도 좋지만, 사용자가 갑작스러운 새로운 기능의 도입에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캘린더를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UI 제작에 신경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 저의 기획이 "프리미엄 사용자 기준" 이라고 했으나, 대부분 투두메이터의 유저들은 어플을 무료로 사용할 것이기에 "프리미엄권을 결제할 가치가 있는가" 에 대한 정당화가 필요해보인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5. 비용을 "홍보 이용 500만원 이내"로 설정했으나, 기획 주제가 마케팅이 아닌 개발이라는 점을 짚어주셨습니다. 홍보 뿐만 아니라, 캘린더 기능 개발과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비용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투두메이트 개발자가 1~2인으로 아주 적다는 이야기도 있기에, 인력 규모를 파악해서 기획 범위를 조정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기획의 핵심

        ㄱ. 이 기획은 투두리스트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투두메이트가 캘린더의 기능을 겸하도록 하자는 제안으로, 캘린더 어플과 투두메이트 어플 두가지를 병행하는 현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투두메이트의 정체성을 살리되 한 눈에 할일을 볼 수 있는 달력 기능 (이하 '투두캘린더') 을 도입하고자 한다.
         
        ㄴ. 이 기획은 타 캘린 어플의 카피가 아닌, 어플 여러개를 병행해야한다는 점과 한 눈에 할일을 보지 못해서 불편을 겪는 Z세대의 니즈를 수용하여 투두메이트의 기능과 시너지가 날 수 있는 투두캘린더를 제안하고자 한다. 
         
        ㄷ. 이 기획은 깔끔한 블랙앤화이트의 대비와 보기 편한 UI/UX를 통하여 신규 사용자들도 무리없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 친구 (mate)👯‍♀️ 같은 이미지를 추구한다. 
         

        📌기획에서의 생략 사항

        ㄱ. 이 기획은 투두메이트 어플 자체의 개발 및 개선을 위함이기에, 개발 이후 마케팅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ㄴ. 이 기획에서는 개발 시 필요한 구체적인 코드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개발의 방향성 및 단계 위주로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ㄷ. 투두캘린더와 기타 캘린더 어플의 연동과 관련된 부분은 개발 이후 논의와 비용이 지속적 및 복합적으로 필요하기에, 이 기획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위계 구조 1단계인 top block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요소로 구성될 것입니다.
         

        TB 01. [기능 구성] 투두캘린더에 들어가는 기능을 구상하고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TB 02 . [시각화] 투두캘린더 내 기능을 피그마를 통해 실제 어플에서 어떻게 보일지 시각화하는 단계입니다.
         
        TB 03.  [경험 개선] 시각화 후, 사용자들이 낯설지 않도록 따라가기 쉬운 UI/UX를 제공하고자 다듬는 단계입니다.
         
         

        이때,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이전에 아래 사항들을 고려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1. 프리미엄 사용자에 대해서만 진행할 기능인지?
        2. 투두메이트 개발 인력의 현황은 어떤지?
        3. 투두캘린더만의 유니크한 기능이 무엇이며, 정체성을 어떻게 가지고 갈건지?
        4. 저번주 기획에서 논한 아래 기능들 중, 어떠한 기능을 선택할지?

         
         
        다음주에는 위 사항들을 고려한 step 3와 step 4까지 담아서 오겠습니다. 
        저번주와 이번주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 편하게 부탁드립니다! 
         
        🌟기획자로서, 위 내용은 투두캘린더 기획 사항들을 구조화하는 기획 준비 단계로 평가한다.
         

        💭제발! 이용자들이 쓰기 편한 어플을 만들어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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