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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1]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휴식 주차 직전 주에 친구 또는 동료와 함께하는 뱅크샐러드의 게이미피케이션 성공 사례, 샐러드게임을 살펴봤는데요.
친구와 함께 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보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일정관리 어플, 투두메이트가 떠올랐습니다!
이번주는 투두메이트를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기획해보려 합니다!
⬇︎지난 주차 뱅크샐러드 기획안 (유닛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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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드 게임에 참여하시겠습니까?🥗_뱅크샐러드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팔랑크스 크루 분들은 가계부 쓰시나요?저는 대학생이 되서부터 꾸준히 쓰기 시작했는데요!아무래도 성인이 되며 소비 습관이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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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200만 MZ가 선택한 루틴, 일기, 일정, 할 일 관리 앱, 투두메이트를 대상으로 기획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주춤하는 다운로드 수
투두메이트는 2021년 코로나 시기에 전성기를 맞이하였습니다.
비대면 시국으로 모두가 물리적으로 단절된 시기에 온라인으로 서로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일정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서로의 일정과 할 일을 공유하고 좋아요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SNS 기능을 투두메이트를 제공하였습니다.
여러 형태의 SNS (클럽하우스, 트위터 스페이스) 등이 유행하던 시절 등장한 투두메이트는 관심을 끌 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시 젊은 세대 사이 트렌드였던 '갓생' ('투두')과 '연결/소통' ('메이트')이라는 키워드가 합쳐진 서비스였던 것입니다.
투두메이트는 2021년 기준 20대 사용자가 전체 사용자의 57%를 차지하며 젊은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트렌디한 앱이었습니다.
하지만 반짝 관심 이후로는 다운로드 수가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 다운로드 수 그래프는 투두메이트가 출시된 2020년 8월부터 2024년 9월까지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2021년 여름 급격한 상승 이후 안정적인 추세를 이어나가다 지금까지 점점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갓생, SNS가 유행이었던 코로나시국인 2021년 급격한 성장세를 맞이한 투두메이트는, 그 후로 다운로드 수가 서서히 감소하고 있다.
출처
목표 달성하면 ‘좋아요’ 꾹… ‘투두 리스트’로 소통하는 1020
빅데이터로 뜨는 앱 살펴보니...'쿠브'로 QR코드 찍고 '앱카드'로 결제합니다
"사생활 보호? 일정표도 공유합니다"…비대면시대 1020 소통법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원인 1) 갓생 트렌드 감소
갓생 트렌드가 지금까지 어느 정도 이어지고 있지만 '번아웃', '토스트아웃' 등 키워드가 탄생하며 팍팍한 현실에 지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갓생이 아닌 '걍생'이라는 말이 등장하며 나에게 맞지 않는 갓생을 사느니 강박에서 벗어나 나만의 페이스에 맞게 살자는 트렌드가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글로벌 운동복 브랜드 룰루레몬은 ‘2024 룰루레몬 웰빙 리포트’를 통해 “웰빙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번아웃 증상을 겪는 사람이 많아졌다”라고 발표했습니다.
투두메이트는 친구와 나의 일정을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내가 세운 목표와 할 일을 친구가 보게 함으로써 '선언효과'가 생기게 합니다. 내가 말을 내뱉었으니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과 의무감이 생긴다는 개념입니다. 이 선언 효과가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압박으로 작용해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트렌드에 약간의 변화가 생기며 갓생 어플이었던 투두메이트의 인기가 점점 사그라드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원인 2) 제품/서비스 생애주기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항상 정점을 유지할 수만은 없습니다. 경제 또한 호황기와 침체기를 반복하는 것처럼 제품이나 서비스 또한 주기를 가집니다.
제품 수명 주기는 크게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치며 특정 제품 시장 전체에 적용되기도 하지만 하나하나 제품에 적용되기도 합니다.
투두메이트는 위 도표처럼 완만하게 성장하진 않고 갑작스러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다운로드 수로만 보았을 때 지금 투두메이트는 성숙기와 쇠퇴기 가운데 서 있습니다. 서서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투두메이트는 출시된 지 이제 4년이 조금 넘은 서비스이고 아직 업데이트를 계속하며 서비스를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아직 쇠퇴기로 접어들기에는 너무 이르고 아쉬운 상태이죠. 더 쇠퇴하지 않고 시장에서 더 오래 머무르려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전략은 아마 이미지에도 언급된 것처럼 신규유입도 중요하지만 현재 미디엄 유저를 어떻게 헤비유저로 전환할 것인지가 될 것입니다.
갓생 트렌드의 열기가 이전보다 식었고, 투두메이트라는 서비스가 성숙기/쇠퇴기에 접어들며
다운로드수가 줄어들었다.
출처
목표 달성하면 ‘좋아요’ 꾹… ‘투두 리스트’로 소통하는 1020
제품 수명 주기 따라서 비즈니스 고민 달라진다? 마케팅 리서치 이론 ②
'갓생' 살려다 번아웃…한국인 55%, 이 활동으로 이겨냈다
[트렌드줌인] 갓생 하다 '번아웃', '걍생' 해도 괜찮아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투두메이트가 수많은 일정관리 서비스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던 이유와 코로나 시기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이유는 친구와 소통하고 일정 및 할 일을 공유하는 일종의 네트워킹 기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투두메이트의 업데이트 기록을 살펴보면 일정관리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 위주로 진행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 업데이트는 달력 타입 추가, 즉 일정 관리와 관련된 업데이트였고, 소통/네트워킹 기능과 관련된 업데이트는 2023년 9월이 마지막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23년 9월과 현재 사이에는 노트 기능 추가되며 일정 관리에 관한 업데이트가 더 자주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투두메이트가 초기에 인기를 끌었던 이유이자 차별점인 네트워킹 기능을 좀 더 개발해 기존 사용자를 묶어둠과 동시에 신규 유입도 동시에 유도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떠올려보았습니다.
유닛5 레퍼런스 분석에서 진행했던 뱅크샐러드의 게이미피케이션, 샐러드게임은 친구를 초대함으로써 신규 이용자를 유입시키고 소비를 트래킹하는 습관을 들이고 샐러드 게임을 주기적으로 진행하며 사용자를 유치,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를 초대하고 서비스를 사용자의 삶에 루틴화하는 전략이 투두메이트라는 서비스 고유의 특징과 맞닿아 있는 것 같아 이런 전략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투두메이트의 게이미피케이션의 이름은 "rainbow mate (레인보우메이트)"입니다! 투두가 완료되면 아이콘이 색으로 채워지는 투두메이트의 특성을 반영한 이름입니다. 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지정이 가능하기에 알록달록을 상징하는 무지개를 포함하였습니다.
"rainbow mate (레인보우메이트)"는 무지개 색에 맞게 7명의 메이트들과 함께 하는 투두 완성하기 게임이며 7일간 진행됩니다.
한 팀에서 7명의 참가자 각자 무지개색 중 하나를 담당하게 됩니다! 참가자가 하루의 투두를 완료하면 참가자가 담당한 색상이 채워지게 되고 팀원 모두가 투두를 완료하면 무지개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원하는대로 친구나 팔로워끼리 7명을 구성해도 되지만 인원이 많다 보니 몇 명이 부족한 팀에 사용자가 모르는 사람과 참가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참가자들은 매일 전날 다음날의 계획을 세우고 저장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 둘째 날의 계획을 게임 첫째 날에 세우는 것이죠! 이는 다음날이 밝으면, 즉 자정이 지나면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참가자들은 하루동안 그 투두를 하나하나 완료해 나갑니다.
기존의 좋아요 기능을 통해 완료한 투두를 응원하기도 하고 "rainbow mate"만의 서로에게 💦 보내기 기능, 즉 무지개가 생기기 위해 필요한 "물방울"을 암시하기도 진땀을 암시하기도 하는 재촉 기능을 통해 팀원를 자극하기도 가능합니다!
7일 내내 무지개를 완성한 팀에게는 투두메이트 프리미엄 이용권이나 고급 상품 (ex. 전자기기)이 랜덤으로 지급됩니다!
뱅크샐러드의 샐러드게임처럼 계속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기간을 정해서 주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 기간동안만 즐길 수 있는 희소성 있는 이벤트로 유지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투두메이트의 연결 키워드를 강조한 전략입니다!
투두메이트의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레인보우메이트를 도입한다.
1) 정해진 기간 (7일)동안만 진행하며,
2) 여러 명의 사용자 (7명)가 한 팀을 이루어 참가한다.
3) 팀원 모두가 전날 세운 계획을 이행하고
4) 서로를 독려하고 재촉하며
5) 팀 무지개를 채운다.
6) 이벤트 기간 내내 (7일 연속) 무지개를 만들면 상품을 지급한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효과 1) 투두메이드 강점/차별점 강화
앞서 언급했듯 투두메이트와 타 일정관리, 투두리스트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메이트'에 있습니다.
나의 일정과 할 일을 공유하는 타인이 있다는 것, 즉 타인과의 연결성이 투두메이트의 차별점이자 강점이었습니다.
최근 이 연결성과 관련된 기능 업데이트가 부족하였는데
레인보우메이트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함으로써
부족했던 연결/공유 기능을 보완하고 강점/차별점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 2) 사용자 수 증가
효과 2는 효과 1의 파생효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강점과 차별점이 강화되면 이를 높이 평가한 기존 사용자들의 충성도가 올라가 헤비 유저의 수가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규 유저가 이벤트에 참여하면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이벤트의 이목을 더 끌어 전체 사용자 수 또한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을
기존의 강점이자 차별점을 더 고도화시키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가, 너만의 무지개를 이뤄🌈_투두메이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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