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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상학과가 추천하는 spa브랜드 (클릭)

        by 김성영 | 경희대 | 의상학과 | 한섬 2024. 10.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MIXXO입니다!

         

        쇼핑하러 갈 때 항상 들르는 spa브랜드인데요 🛒🛍️

         
         

        개인적으로 저는 타 spa브랜드들 보다는 디자인들이 난해하지 않아서 좋은 것 같아요
        미쏘에 가면 유행을 심하게 타지 않고 오이쁘다!! 하는 옷들을 찾아낼 수 있답니다 ㅎㅎ 🤑
        글로벌spa브랜드들보다도 가격이 싸고, 베이직 아이템들도 잘 나오더라고요! 

         

        미쏘로 지갑 열러갑니다....👛💸총총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1) who : 미쏘MIXXO
        2)when : 2020하반기 - 2024 
        3)what : MIXXO는 2020년부터 프리미엄 라인을 통해 30대 이상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우아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였고, 주요 매출은 30대 이상 연령층에서 발생했다. (아카이브M 컬렉션)
         

        아카이브M 2024 F/W 컬렉션

         

         

         MIXXO, 연령층을 40대 이상으로 확대하기 위한 프리미엄 전략 : 💎아카이브M 

         

        "아카이브M"은 MIXXO가 연 2회 선보이는 프리미엄 리미티드 라인으로, 기존 라인에서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실루엣과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다양한 연령대가 착용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제공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블라우스, 원피스, 재킷, 슬랙스 등이 포함됩니다.

        가격대는 4만 원에서 9만 원 사이로, 다른 컨템포러리 프리미엄 라인들과 비교했을 때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품질과 가치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MIXXO는 이를 통해 가심비와 가성비를 모두 충족시키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1. MIXXO는 합리적인 가격과 트렌디한 디자인을 중점으로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여 인기를 끌었다.
        2. 브랜드는 주로 실용적이고 일상에서 쉽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제공하며, 경제적 여유가 적은 20대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이었다.
        3. 프리미엄 라인 출시 이전에는 고급 소재나 우아한 스타일에 집중한 제품이 없었고, 가격대도 비교적 낮게 형성되었다.

         

        [After]

        출처 : 컨슈머타임즈

         

        1. MIXXO는 프리미엄 컬렉션을 통해 고급스러운 소재와 우아한 디자인을 선보였고 📈매출성장을 하는데에 성공했다. 2023 브랜드 고급화 일환으로 출시한 '올드머니 룩'(상류층의 고급스러운 패션 스타일) 라인 가운데 에센셜 셔츠 4만장, 에센셜 니트(가디건, 풀오버) 6만5000장이 한 해 동안 팔려 나갔다. (베스트 아이템에 들어갈 만한 판매량)

        베스트 아이템 누적 판매량 : 2만장, 3만장, 10만장, 24만장

         

         

        2. 미쏘 관계자 : "올드머니 트렌드를 따라간 상품을 출시하면서 고객층이 기존 20~30대에서 40대까지 확대됐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이유:

        1. 주 타겟층의 변화: MIXXO의 프리미엄 라인은 30대 이상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설정하여 해당 연령대에서의 매출 성과는 좋았으나, 기존 2030대 중심의 주요 타깃층과의 괴리감이 발생했습니다. 특히20대 초중반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스타일로 인식해 일부 🧱진입 장벽을 형성했습니다.
         
        2. 프리미엄 라인의 이미지 정착: 프리미엄 라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에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더했지만, 기존의 MIXXO가 제공하던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이미지와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브랜드 전체의 통일성에 혼란을 주었습니다.
         
        3. 타깃 확장 가능성: 20대 초중반 소비자들도 프리미엄 라인의 스타일에 관심을 보이기는 하지만(step4에서 이어서), 실질적으로는 일상에서 입기 어려워 부담감을 느꼈습니다. 이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타깃 확장의 가능성이 존재하나, 아직까지는 완벽한 성공을 거두지 못한 이유입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MIXXO 프리미엄 라인의 기획 담당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20대 초중반 소비자를 완전히 배제할지 여부입니다.
        프리미엄 라인의 특성상 30대 이상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안전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올드머니 트렌드를 이어 드뮤어 룩까지 우아함에 대한 지향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좌 올드머니(고급 사회층의 전통적 스타일) / 우 드뮤어룩(절제된 우아함 : 올드머니룩의 연장선)

        올드머니룩 검색수합계 10,720
        드뮤어룩 검색수합계 69,140
         
        이는 젊은 세대에서도 우아함에 대한 열망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대 초중반 소비자들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들을  배제하는 것이 과연 최선인지 고민했을 것입니다.

         

        " 프리미엄 전략에 20대를 포함시켜야 할까? "

         

        물론 미쏘는 20대뿐만 아니라 3040대 이상도 타깃을 하기는 했지만요. 특히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프리미엄 라인에 있어서 20대 초중반은 배제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매출 연령층을 보면  30대이상의 직장인이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령층에 대한 내용은 미쏘 관계자가 한 말은 있지만, 통계적인 내용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자료의 불충분으로 미쏘에게 메일을 보내놓은 상태입니다.)

         


         

        STEP 01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MIXXO의 프리미엄 라인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대한 세밀한 이해가 기획의 성공을 좌우한다는 점입니다.
         
        비록 프리미엄 라인이 30대 이상의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소비자를 주 타깃으로 설정했지만, 20대 소비자들도 고급스러움에 대한 열망이 높아지고 있다는 트렌드를 반영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는 브랜드가 기존 타깃층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타깃층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미쏘가 기존에 2030대 타깃에서 확장해 40대 이상까지 고객 연령층을 확대했지만,
                     그 과정에서 20대 초중반 고객을 놓친 기획
              으로 평가한다

         

        의상학과가 추천하는 spa브랜드 (클릭) _ THE_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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