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저는 저번 주 스타벅스 리저브에게 타진을 완료했습니다 :)
기획제안서 완성본을 올렸었는데, 접근 제한을 풀어놓지 않았더라구요😅
이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CA1f7M1p3eRsRD7NFKuwAlxkhVMtVQis/view?usp=drive_link
왜 새로운 기획안에 저번 제안서 완성본을 올리냐면요..
기획안을 한 번 더 쓸 거거든요!
(위 기획제안서를 봐주셔야 본 기획안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실거예요!
대신 추가로 보아야 할 다른 유닛 없이 본 유닛2를 이어서 봐주시면 됩니다!)
저번 기획에서 저는 스타벅스가 일반 매장과 리저브 매장을 분리중임을 인지하고,
도심 내 리저브 매장의 프리미엄을 강화할 커피 칵테일바 'Arriviamo'를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커피 칵테일이라는 새로운 프리미엄 음료가 나왔는데
디저트(안주)가 그대로라면, 프리미엄의 감성을 온전히 느끼기 어렵겠죠.
그래서 저는 2주에 걸쳐,
다시 한 번 스타벅스 리저브에게 기획을 쓰려고 합니다!
이름하여,
☕🍸끝난 줄 알았지? 아직 한 🍞 남았다!🍸☕
저번 기획들_ (안 읽으셔도 됩니다. 기획제안서만 읽어주시면 됩니다 :)
이번 기획은 유닛2와 유닛 4 단 두개의 유닛으로
총 2주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번 기획의 목적 또한
저번주에 타진한 기획안의 목적과 동일합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종로R점에 칵테일 바 'Arriviamo'를 시범운영하면서
칵테일 안주로서, 이탈리안 프리미엄 베이커리 'Princi'를 같이 시범운영하자는 방향입니다 :)
Arriviamo와 Princi 둘 다, 제가 레퍼런스 유닛에서 언급했던
스타벅스의 전 세계 6곳만 존재하는 플래그쉽 스토어
리저브 로스터리(Roastery)에 이미 존재하는 요소들입니다!
시범운영할 종로 R점 역시
커피 칵테일로 음료를 프리미엄화 시켰으니,
그에 걸맞는 프리미엄 베이커리도 있어야 한다 이거죠 :)
🚨1-1. 슬로건과 이미지
이탈리안 프리미엄 베이커리 Princi
🚨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본 기획은 '일반 매장과 리저브 매장의 분리'라는, 현재 스타벅스가 진행중인 전략에 따라
직전에 기획했던 커피 칵테일 바 'Arriviamo'의 후속 기획에 해당하며,
본 기획이 실행되는 시점 또한 Arriviamo와 동일하다.
ㄴ. 이탈리안 프리미엄 베이커리 'Princi'를 통해, 커피 칵테일 바 'Arriviamo'와 시너지를 내어
리저브 단독 매장의 하이-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객단가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ㄷ. Princi에 있어 현실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질 부분은 '베이킹 공간'이다.
매장 내에서 직접 베이킹하지 않으면 빵의 맛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장 내 베이킹할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ㄷ.에서 베이킹 할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데요,
베이킹할 공간을 창출하려면 기존의 배치를 바꾸어야 합니다.
빈 공간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이죠.
위는 직전 기획의 주제인 Arriviamo가 완성될 시점의 도면입니다 :)
위 구조처럼 동일하게 Princi의 빵을 만들 공간을 확보하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베이킹할 공간은 반드시 환풍 시설이 연결되어야 하는데요,
스타벅스 종로 R점은 대형 빌딩 1,2층에 입점되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아무 위치에나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Princi 및 베이킹 시설의 위치 선정은 스타벅스 내 전문가에게 맡깁니다.
기존 대부분의 스타벅스 매장은 신세계푸드가 납품하는 빵을 판매합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베이커리를 지향한다면 마땅히 직접 구워야겠죠.
파리바게트나 동네 카페도 직접 굽는데
하이-프리미엄을 지향할 리저브가 B2B로 공수해오는 것은 안되잖아요?
공수해오는 빵은 맛에도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스타벅스 리저브의 프리미엄 이탈리안 베이커리 Princi 기획에 따라,
종로R점 내 Princi의 베이킹 시설의 위치는 환풍 시설의 위치를 고려하여 스타벅스 내부 전문가가 결정한다.
따라서 본 기획안에서는 이와 관련된 부분을 포함하지 않는다.
b. 한국 내에서는 Princi가 아직 입점된 스타벅스 매장이 없어서
Princi에 대한 교육을 받기 위해 타 국가 매장에 방문해야 할 수도 있으나,
본 기획안에서는 이와 관련된 부분을 포함하지 않는다.
c. 그 외 Princi에서 판매할 빵의 가격이나 마케팅 관련 사안 등
부가적인 항목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바로 본론으로 가시죠 :)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기능 구성] 이탈리안 프리미엄 베이커리 'Princi'의 기능을 기획한다.
: “ 무엇을 하는가 ”
TB 02.[디자인] 고객들이 Princi에서 느낄 경험을 위해, 인테리어를 어떻게 기획할지 설정한다.
: “ 어떻게 바꿀 것인가 ”
TB 03.[감성 뉘앙스] Princi는 기존 스타벅스가 제공하던 빵에 비해 고객들에게 어떤 느낌을 줄 수 있는지 기획한다.
: “ 어떤 느낌인가 ”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자, 그러면
앞에서 설정한 TB을 기반으로 UB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TB01. [기능 구성]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어떤 빵들을 판매할지, 빵들의 카테고리를 포함한 메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베이킹 공간의 위치를 직접 설정하지는 않지만
매장에서 직접 구울 것이라는 점, 그리고 위치를 선정할 기준은 설정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메뉴 / 베이킹 공간 으로 나누겠습니다.
TB02. [디자인]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종로 R점 전체를 리모델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rinci는 디자인적으로 기존 구역과의 인테리어적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목재를 충분히 활용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이탈리안 프리미엄 베이커리 Princi의 각인이 새겨진 오브젝트를 배치합니다!
단독 리저브 매장에서만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베이커리임을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기존 구역과의 인테리어적 조화 / Princi의 각인 으로 나누겠습니다.
TB03. [감성 뉘앙스]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종로 지역의 특징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 입니다.
과거 조선 시대의 헤리티지와 현대의 세련됨이 섞여있다는 것이죠.
스타벅스 리저브는 기본적으로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주지만,
종로 지역에 속해있을 때,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Princi에 녹여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는 천장 장식, 카운터의 문양 등으로 표현됩니다.
Princi는 프리미엄 베이커리를 지향합니다.
매장에서 굽는 빵으로 인해 향상된 맛, 그리고
맛과 시각적인 측면에서 일반 스타벅스의 빵보다 프리미엄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전통과 현대의 조화 / 프리미엄 베이커리 으로 나누겠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저번 기획처럼, TB-UB 구조도의 변화가 있을 것 같아,
다음에 올 유닛4 기획안에서 타진할 때 반영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일반 매장과 리저브 매장의 분리'라는,
현재 스타벅스 리저브가 추진중인 전략을 보완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후속 기획)
☕🍸끝난 줄 알았지? 아직 한 🍞 남았다!🍸☕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상학과가 추천하는 spa브랜드 (클릭) (12) | 2024.10.06 |
---|---|
내일 뭐먹지? 간편하게 SSG! (14) | 2024.10.05 |
엑셀? 일잘러가 되. (1) | 2024.10.05 |
1과 0으로 만들어진 하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성공이유는? (2) | 2024.10.05 |
"싼타🎅...패👊?" 헤이딜러의 독특한 마케팅이 궁금해! (18) | 2024.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