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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 이츠, 성공적인 팝업으로 배달 업계🥇금메달🥇 을 노려보자!

        by 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4. 10.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모두 쌀쌀한 가을, 이 천고마비의 계절에 잘 지내고 계시죠?

        동아리 크루분들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풍성한 가을을 응원하며...

        기획안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지난 번 기획안 작성을 통해,

        쿠팡 이츠가 현재 시장에서 경쟁사 배달의 민족에 비해 

        낮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배달앱 3사 MAU (출처 = 뉴스1)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 

        쿠팡 이츠 배달 업계 1위로 올라 서기 위한 방안으로서,

        내년 초에 운영할 쿠팡이츠만의 팝업 매장을 기획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284 <- 지난 번 기획안 보기(니즈의 파악)

         

        쿠팡이츠의 위기? 술렁이는 시장에서 잘 살아남기!🫨🫨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배달 음식 자주 시켜 드시나요?저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꼭 배달을 시켜 먹는데요 ㅎㅎ   STEP 01 .  

        phalanx-club.tistory.com

         

         

        그리고 지난 기획안에 이어 추가된 사항이 생겼는데요. 

         

        바로 쿠팡이츠만의 대표 캐릭터 제작입니다.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해 보니, 경쟁사인 배달의 민족의 경우,

        고유의 폰트, 배달이 캐릭터, 유쾌한 카피로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배민 신춘 문예',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배민 치믈리에 자격시험' 등을 통해

        재미있고 참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였는데요.

         

        뿐만 아니라 옥외광고를 통해 PR/브랜딩이 아니라 '신춘 문예 2022 수상작 전시회'처럼 만들어

        광고의 피로도를 줄이고 배민만의 'B급 감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왼쪽 이벤트들은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 나아가 이를 공유하게 만들어 이슈화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배달앱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노출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위의 노력들을 통해 배민은 배달앱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된 것입니다.

         

         

         

         

        물론 쿠팡이츠도 서비스와 혜택을 제외하여, '마이이츠 스토리'를 통해 유튜브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먹는 이야기를 들려 주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스토리가 담긴 콘텐츠를 통해 잠재 소비자들을 유인하고자 한 것이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배달기사 오토바이를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긍정적 이미지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쿠팡이츠, 13개 지역에서 배달파트너 오토바이 무상 점검 <- 기사 보기)

         

         

         

         

        그럼에도 많은 이용자들이 배민을 꾸준히 이용하는 이유로 지목되는 것이,

        많은 점포 수와 가게 리뷰는 항상 언급지만,

        그뿐만 아니라 '원래 사용하던 앱이라 사용 용이성과 익숙함으로 딱히 바꾸고 싶지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리고 익숙함을 이유로 언급한 위 의견은 

        배민의 마케팅이 

        오프라인에서의 잦은 노출과 

        확고한 캐릭터를 중점에 둔 홍보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친숙함을 주고 선호도를 높였다는 점과 함께 하여,

         

         

         

        경쟁사이자 2위를 달리고 있는 쿠팡이츠가 채워야 하는 부족한 부분은

        확고한 캐릭터 제작과 노출을 통한 친근함 제고(긍정적 이미지 형성과 대중성 확보를 위한 노력)라는 점임을 결론 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쿠팡이츠만의 대표 캐릭터를 제작해,

        쿠팡이츠의 첫 팝업에서 선보여 이를 홍보하는 것으로 기획의 가닥을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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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EAT'S COUPANG TIME! 팝업 매장 홍보 슬로건과 이미지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1~2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1. 팝업의 구성

        ㄱ. 아침 점심 저녁에 각기 다른 푸드 트럭을 배치한다.
        ㄴ. 각 식사대 별 제일 잘 팔리는 메뉴를 입점시키도록 한다.

        2. 팝업을 통한 쿠팡 이츠 대표 캐릭터 홍보 개시

        ㄷ. 쿠팡 이츠만의 캐릭터를 제작하여 해당 팝업에서 반복적으로 노출시킨다.
        ㄹ. 쿠팡 이츠의 캐릭터는 앞으로도 해당 앱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작용하도록 한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기획하고 있는 팝업의 구성을 다루며, 판매할 음식의 유형과 음향, 조명, 체험을 기획하고자 하지만, 특정적으로 어떤 기업과 협업할 것인 지는 다루지 않는다.
        b. 팝업의 장소는 대체적으로 인파가 많이 몰리는 쇼핑몰이나 상가를 생각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장소는 정하지 않는다.
        c. 제작하는 캐릭터는 디테일까지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고, 대략적인 구상과 스케치 정도로 대신한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캐릭터 제작] 쿠팡이츠만의 대표 캐릭터를 제작한다.
        : "쿠팡이츠를 대표하는 캐릭터는 무엇으로 할까?" 

         TB 02.[팝업 매장 구성] 팝업 매장의 스토리, 푸드 트럭, 해 볼 수 있는 체험을 계획한다.
        : "팝업의 컨셉은 어떻게 잡을 것이며,
           소비자는 그곳에서 어떤 음식을 어떤 방식으로 구매해서 먹어 보고
           어떤 체험을 해 볼 수 있을까?" 
         
         TB 03.[캐릭터 홍보] 캐릭터 홍보는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 지 정한다.
        : "팝업 매장에서 캐릭터는 어떻게 홍보되는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01. 캐릭터 제작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하위 블록을 '캐릭터 컨셉 선정 / 캐릭터 도안 드로잉 / 캐릭터 굿즈 제작'으로 나누겠습니다.

         

        캐릭터는 쿠팡 이츠의 대표 이미지가 될 것이기 때문에,

        캐릭터 컨셉을 선정하여 도안을 만들고,

        TB03에서 나눔할 캐릭터 굿즈까지 제작합니다.


        TB02. 팝업 매장 구성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하위 블록을 '시간대별 인기 검색어 정리 / 푸드트럭 선정 / 3개 체험 선정'으로 나누겠습니다.

         

        먼저, 이 팝업이 열리는 2025년 4월의 예상 인기 검색어를

        아침, 점심, 저녁, 간식 카테고리로 정리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푸드트럭을 섭외해

        아침, 점심, 저녁, 간식 카테고리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 팝업에서 진행할 3개의 체험을 선정하고자 하는데요.

        체험은 구상 중에 있습니다.

        TB03. 캐릭터 홍보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하위 블록을 '캐릭터 노출 방식 선정 / 캐릭터 굿즈 나눔'으로 나누겠습니다.

         

        캐릭터를 팝업의 어떤 구역에서 어떻게 노출시킬 지를 먼저 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굿즈를 나눠주고자 하는데,

        여타 팝업에서 진행하듯, 미션을 달성했을 때 이를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해 

        재미를 더하고 팝업에의 집중도를 더 높이고자 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Eat's Coupang Time!'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획 플래닝


        이상으로, 쿠팡 이츠의 점유율을 높여 배달 플랫폼 1위로 이끌고자 하는 'Eat's Coupang Time!' 의 기획안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20-30대를 겨냥한 팝업 매장을 통해, 경쟁사인 배달의 민족을 따라 잡아 1위로 올라 설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 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리브랜딩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쿠팡 이츠, 성공적인 팝업으로 배달 업계🥇금메달🥇 을 노려보자!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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