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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웨이즈 이젠 우리 삶에 올웨이즈

        by 홍지혜 | De Anza College | 컴공 | 당근 2024. 10.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저번주 기획안을 작성하면서 무엇이 막혀 잘 작성되지 않았을까를 스스로 고민해보았습니다. 

        니즈의 파악에서는 어떤것을 목표로 하는지 제시했지만 해당 부분을 녹여내지 않고 어느새 목표를 잃은 기획안이 되어 솔루션을 구체화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 기획의 목표부터 정의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획의 목표
        1. 기존 유저들의 이탈 방지
        2. 30대 신규 유저 유입
        3. 생활비 절감형 서비스로 브랜딩 강화

         

        지난 기획안 확인하기

        2024.09.14 - [🎀서비스팀/🦄[일반] 파트🦄] - 주구장창 상승했던 올웨이즈의 위기 극복

         

        주구장창 상승했던 올웨이즈의 위기 극복

        어느새, 올해의 추석이 다가왔네요. 참 시간이 빠르게 가는 것을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팔랑크스에 들어온지 2주차지만 기획안 제출은 처음이네요. 저번주, 급하게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오게

        phalanx-club.tistory.com

        2024.09.28 - [🎀서비스팀/🦄[일반] 파트🦄] - 올웨이즈에서 생활비 절감 컨텐츠 (1탄)

         

        올웨이즈에서 생활비 절감 컨텐츠 (1탄)

        이번주는 저번주에 이어 올웨이즈의 MAU하락에 따른 상승방안인 UGC솔루션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1주차 글 https://phalanx-club.tistory.com/1244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번 글은 제 스스로 부끄러운 글

        phalanx-club.tistory.com

         

        올웨이즈에서 생활비 절감 컨텐츠 (1탄)은 이번 글에서 다시 작성될 예정이니 안보신 분들은 굳이 안보셔도 내용이해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굳이 안봐도 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 00 .   기획 보충사항 

        피드백 사항과 제가 생각하기에 부족했던 점들을 추가적으로 보충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피드백 주신 분들 너무 감사해요!!

         

         

        올팜의 혜택 감소

        올팜에 어떤 혜택이 감소되었고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어떤 부분에서 불만을 가졌는지에 대해 저번 기획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들이 혜택 감소로 인해 느끼는 감정은 배신감이었습니다. 정확히는 혜택감소보다는 게임의 난이도 상향인데요. 올팜은 식물을 키워 감자, 양파등 실제 작물을 얻을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이 게임 난이도가 상향되며 사용자들이 구매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앱스토어 댓글 대부분이 소비자 우롱, 소비자를 호구로 생각, 구매 유도등의 댓글이 많습니다. 

         

        올웨이즈는 점차 게임의 난이도 자체를 올리지만 사용자들은 그에 대한 배신감을 느껴 떠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올팜 같이 노골적인 구매 유도 방식은 이제 사용자를 지치게만 할 뿐입니다. 실제적으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

        올웨이즈와 함께라면, 생활비 걱정은 끝!

        올웨이즈와 함께하면 이렇게 생활비가 남아요!

         

        이번 기획을 통해 사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가치를 녹여내보았습니다. 기존의 올웨이즈 또한 초특가를 앞세워 생활비 절감을 광고에서 언급하기도 한만큼 이번 기획이 생활비 절감, 절약하면 떠오르는 서비스로 자리잡길 바라며 슬로건을 잡았습니다. 슬로건과 함께 생활비 절감형 사용자 생성 컨텐츠 기능의 이름을 '올팁' = 올웨이즈만의 생활비 절감 꿀팁으로 잡아봤습니다. 

         

        1-2. 기획의 핵심 사항 3가지

        ㄱ. 사용자 참여 컨텐츠

        이 기획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꿀팁을 공유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대한 애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올팁에 컨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사용자 인정욕구, 경쟁심리를 제공하는 동기부여 요소가 필요합니다. 

         

        ㄴ. 사용자 생활비 감소 꿀팁

        그렇게 제공된 컨텐츠들로 사용자들이 효율적인 살림을 하기위해 지속적으로 올웨이즈에 방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ㄷ. 생활비 감소 포지셔닝

        단순히 저렴하게 제품을 살 수 있는 서비스를 넘어서 생활비 감소를 위해 또 똑똑한 살림살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방문해야하는 서비스로 포지셔닝하게됩니다. 기존의 테무, 알리와 다르게 엔터테인먼트 요소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생활비 절감을 할 수 있는 컨텐츠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로 차별화하고자 합니다.

         

        ㄱ. 사용자 참여 컨텐츠
        ㄴ. 생활비 감소 꿀팁
        ㄷ. 생활비 감소 포지셔닝

         

        1-3. 기획에 포함하지 않을 사항

        ㄱ. 올팁의 컨텐츠 노출 알고리즘 & 필터링

        올팁이 처음 시행되는 만큼 초기에는 적은 수의 글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알고리즘의 사용과 필터링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하여 이번 기획에서 제외했습니다. 또, 필터링 기능을 통해 오히려 글이 없음을 확인하고 실망할 가능성 또한 배제하고자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ㄴ. 올팁의 비즈니스 모델

        올팁을 통한 광고 제공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가 다분하지만 현재는 우선 올팁이 많은 사용자들을 모으고 또,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에 집중하고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ㄱ. 올팁의 컨텐츠 노출 알고리즘과 필터링
        ㄴ. 올팁의 비즈니스 모델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01] 활성화 방식 (초기 사용자 유입 방안)

        어떻게 사용자들이 이 기능에 유입되어 컨텐츠를 소비하게 만들지와 컨텐츠를 올릴 수 있게 할지를 포함합니다.

        [TB02] 기능구성

        올팁에 세부적인 기능들을 포함합니다. 

        [TB03] 전달 가치 (브랜딩)

        올팁이 어떻게 사용자에게 전달 될지에 대한 다른 사용자 생성 컨텐츠와의 차별화 전략, 컨셉을 포함합니다. 

        [TB04] 운영방안

        올팁이 어떻게 운영될때 고려되어야 하는 사용자 가이드라인 및 부적합 컨텐츠 가이드라인을 포함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01. [활성화 방식]

        UB 01.01 사용자 올팁 기능 유입 방안

        • 사용자들이 올팁의 새로운 기능이 나왔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올팁 서비스의 유입 버튼을 하단 탭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 사용자들이 올팁을 인지할 수 있도록 상품 구매페이지 진입시 제품과 관련된 컨텐츠가 있다면 제품페이지에서 컨텐츠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버튼을 위치하고 클릭시 화면 하단에 띄어준다. 이때 사용자들이 상품페이지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전체 화면 전환이 아닌 하단에만 띄어준다. (정확한 단어가 기억이 안나서 ,,, 죄송함다...)
        • 올웨이즈의 메인페이지 상단 광고부분에 올팁의 광고를 추가한다. 
        • 초기 사용자 방문 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컨텐츠 최소 5건 제작 

         

        UB 01.02 사용자 글 작성 동기부여 

        • 글을 작성하도록 하기 위한 단계별 호칭 부여와 레벨을 부여한다. 
        • 인기글 작성 사용자에게 올웨이즈 상품을 제공한다. 

        TB02. [기능 구성]

        UB 02.01 글을 읽고 쓰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 

        [글 작성]

        • 4050 사용자들도 글을 편하게 쓸 수 있도록 글 작성 화면을 구성한다. 4050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인 당근의 글 작성 화면을 참고하여 구성한다. 
        • 글 작성 시 생활비 절약에 관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글의 주제를 미리 제공해 제공된 선 안에서선택하도록한다.

        [글 읽을 때]

        • 글을 읽을 때 또한 당근 서비스를 참고해 이질감없이 사용자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UB 02.02 글에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

        • 글을 작성한 사용자들이 효능감을 더 느낄 수 있도록 댓글 작성 기능을 제공한다. 
        • 글을 읽는 사람들이 해당 글의 신빙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당 기능 제공한다.

        TB03. [전달 가치]

        UB 03.01 나도 생활 전문가

        사용자 인정욕구를 자극하며 자신이 가진 생활속 비용절감 방법을 공유하도록합니다. 구체적인 UX 라이팅은 조금 더 고민해봐야겠지만 "나만의 꿀팁 누군가에겐 절실한 팁" 등.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글을 작성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 컨셉 중 하나가 될 예정입니다. 

         

        UB 03.02 생활비 절감은 올웨이즈

        많은 초특가 서비스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생활비 절감 컨텐츠를 제공하는 곳은 없습니다. 올툰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생활비 절감하면 올웨이즈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합니다. 

         

        UB 03.03 유용함

        기존의 올웨이즈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사용자가 유입되었습니다. 

        1)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즐기기 위해

        2) 저렴하게 쇼핑하기 위해 

         

        이 두가지는 유용하다, 사용자를 실제적으로 위한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올웨이즈가 사용자들을 많이 신경쓰고 있다고 느끼게 해줄 수 있습니다. 

         

        TB04. [운영방안]

        UB 04.01 부적합 컨텐츠 가이드라인

        사용자들이 자율적으로 생성하는 컨텐츠인만큼 부적합한 컨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수적입니다. 부적합한 컨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미노출 조치 시 불만을 가지지 않도록 한다. 

         

        UB 04.02 부적합 컨텐츠 발생시 대처 방안

        부적합 컨텐츠 임시로 미노출 조치 진행한다. 지속적으로 부적합 컨텐츠를 올리는 사용자는 올팁 글 올리기 기능 제한 조치한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11월 1일부터 기능개발에 들어가 11월 18일에 베타로 서비스 출시 목표로합니다. 빠르게 개발하고 빠르게 출시하는 올웨이즈의 특성에 맞춰 일정수립을 진행해봤습니다. 또, 서비스 베타 운영을 통해 운영 방안을 디벨롭하고 기능개선을 진행합니다. 이후 11월 25일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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