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이미지, 감각의 메시지🎤😎

        by 신윤식 | 중앙대 | 경영학부 | Volvo 2024. 10.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104, 선택형

        [기획Principle]이미지화 : 그림은, 글자를 압도한다.


         

        (출처: Mnet)

        📸이미지, 감각의 메시지🎤😎

         

         

        어떤가요?

         

        제목만 보셨다면 '이미지' => '메시지'로 이어지는 🍋라임🍋을 발견하지 못 하셨을 수도 있는데,

        래퍼 이미지를 같이 넣어주니까 '글쓴이가 뭔가 해보려고 했구나'라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위 경우에서 이미지는, 글쓴이의 의도 그대로 독자에게 닿을 수 있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제가 아무렇게나 단어를 끼워맞춰도

        '뭔가를 해보려고 노력했군'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시게 되는, 마법같은 효과🌠를 만들어내죠 :)

         

        이미지는 이 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반드시 숙련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미지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STEP 01.  스트 이미지의 조합 :  그림, 이 둘은 어떤 관계일까?

         

        네이버 뉴스 기사📰를 토대로

        텍스트와 이미지의 관계를 알아가보죠!

         

        출처: 아시아경제

         

        저는 샤워할 때 유튜브📱로 뉴스를 들으면서 샤워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제 유튜브 알고리즘에는 뉴스도 뜬답니다 :)

         

        그런데 요즘 유독 일론 머스크가 많이 나오더라구요!🌝

        로보택시🚕, 화성 탐사용 재활용 우주선 실험🚀, 심지어는 무슨 다이어트 약🏃까지 관련되어서 나오더라구요

         

        그 중에서, 위 기사는 일론 머스크가 가진 또 하나의 회사, '스페이스 X'의 실험입니다! 🚀

         

         


        ✔️ 내가 선택한 ‘기사’ 링크와 해당 기사 내용 요약 2~3줄 내외 작성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는 '슈퍼헤비' 로켓의 성공적인 발사와 회수로 재활용 로켓 기술을 입증하며, 그의 화성 이주 꿈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이번 성과는 머스크의 혁신적인 우주 기술력을 보여주며, 그가 우주 경쟁에서 강력한 리더로 자리매김했음을 확인시켰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미국의 아르테미스 달 탐사 계획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4101415052527873

         

        머스크의 달·화성 탐사 '게임체인저'‥韓도 참여 모색 - 아시아경제

        하늘에서 떨어지던 수십층 빌딩 크기의 거대한 로켓이 순한 양처럼 발사대로 돌아왔다. 전기차 기업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가 운영하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

        www.asiae.co.kr

         

         

        일론 머스크의 회사 '스페이스 X'가 쏘아올린 우주 로켓이

        쏘아올린 위치 그대로 다시 돌아오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실험으로 일론 머스크는 재활용이 가능한 초대형 우주 탐사 로켓을 가지게 된 것이죠

         


         

        자자, 제가 이번 유닛4 '이미지화'에서 배운

        이미지의 3가지 역할이 있었는데요,

         

        1️⃣중요성 ---- 텍스트를 이미지로 만들 만큼 중요한가?

        2️⃣의도성 ---- 독자의 시선을 나의 의도대로 유도할 수 있는가?

        3️⃣확장성 ---- 독자의 상상을 자극할 수 있는가?

         

        였습니다!

         

        위 세 가지에 부합하도록 아래의 기사 내용을 이미지화 해보겠습니다!

        기사 일부 발췌

         


         

        텍스트로 전달 할 때는 이해하기 위해 텍스트를 '눈으로 읽는다 => 머리 속으로 그려본다'라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이렇게 직접 이미지로 전달해주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와닿네요!

         

        '자유의 여신상보다 큰'이라는 말은 기사 내용 상 중요한 말은 아니기 때문에,

        이미지화에서는 배제하고, 중요한 내용 위주로 이미지화하였습니다!

         

        이로써 이미지화의 역할 중 1️⃣중요성, 2️⃣의도성을 활용했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투자자들에게 보여줄 성과보고서 or 기획안이라면?

         

        만약 제가 스페이스 X의 기획자라고 생각하고

        투자자들에게 발표할 성과보고서 또는 기획안이라면,

         

        위 장표와 같이 이번 재활용 로켓 실험의 목적을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경으로 삽입된 화성 이미지가 보는 사람들으로 하여금

        스페이스 X의 이번 실험 성공 => 미래 화성으로 성공적인 개척 => 그 중심에는 스페이스 X 😎

        이렇게 이어지는 흐름을 효과적으로 연상되도록 도울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지의 역할 3️⃣확장성을 활용했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STEP 02.  영상 미디어의 시대 : 책보다 유튜브를 보는 아이들

         

        Step 01. 에서 🖼이미지🖼의 역할을 알아보았다면,

        Step 02. 에서는 📺동영상📺의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해서 동영상을 많이 보는데요,

         

        예능, 엔터테인먼트, 드라마 등 어떤 것을 생각해봐도

        몰입하는 데 있어서는 동영상만한 게 없는 것 같아요!

         

        (=텍스트) 보다는 만화(=이미지),

        만화보다는 드라마나 예능(=동영상)이 더 재밌는 이유는 우리가 몰입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이 아닐까요? 😁

         

        생각의 방향을 강제

         

        즉, 동영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흐름을 가장 잘 통제하는 수단인 것입니다!

        동영상을 잘 사용하면, 우리가 의도하는 대로 독자의 생각을 유도할 수 있겠죠?

         

        가장 강력한 강제성, 동영상의 역할입니다!

         


        그럼, 동영상을 하나 만들어 볼까요?

         

         

        우와, 알아서 BGM까지 넣어주네요?

         

         

        ✔️ 내가 선택한 ‘주제’ 와 이유 작성

        자유 주제 : 커피를 한 잔의 낭만

        선택 이유 : 현재 진행중인 기획안과 관련된 주제로 표현

         

         

        ✔️ 해당 동영상을 만들 때에 사용한 프로그램명과 진행 과정 

        프로그램명 : Pictory (https://app.pictory.ai/home)

        진행 과정 : 명령 프롬프트를 ' A man is drinking a cup of coffee in 'Starbucks' cafe. He is wearing gentle black suit' 라고 입력하였습니다. 두번째 문장과 구체적인 브랜드 적용은 여러 시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으나, 처음 의도했던 핵심은 잘 표현되었습니다.

         

         

        ✔️ 해당 동영상을 만들면서, 추후 본인의 기획안 작성에서 사용하고 싶은 상황이나 활용 예상 시나리오

        사용하고 싶은 상황 : 커피 한 잔의 낭만을 표현하고 싶을 때 동영상을 활용하고 싶습니다.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커피를 마시는 때를 떠올리면서, 커피의 쓰면서 입 안에 퍼지는 고소한 느낌을 떠올리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STEP 03.   이미지화의 도구 : 기획자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마지막으로는 팔랑크스의 메인 기획안에서 항상 활용하는 소재이죠 :)

        AI를 활용한 이미지입니다!

         

        팔랑크스 크루분들이라면 긴 말 필요 없겠죠?

        바로 가봅시다~

         


         

        ✔️ 내가 선택한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 과 위에 옵션 중 선택한 주제 사용 후기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 : 📱 Chat GPT (유료)

        주제 : 본인이 기획자로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5년차에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풍경

        사용 후기 : AI의 발전속도가 정말 놀라웠고,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도 AI를 활용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빠른 시간 내에 뽑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도출된 이미지(최소 3장)을 삽입하고, 프롬프트를 작성하며 느낀 기획자로서의 소감

        Chat GPT(유료 버전)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였습니다.

        제가 이미지를 생성한 흐름을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단계>

         

        먼저 Chat GPT를 이용해서, 주제에 대한 이미지를 뽑아보기로 했습니다.

         

        👨‍💻  프롬프트
        나는 5년 차 기획자로서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어. 회사 내 풍경을 다음 조건들을 고려해서 표현해 줘. 회사 내 업무공간과, 근무하고 있는 나의 동료, 상사, 후임들을 표현해 줘.

         

        1단계 생성 이미지

         

        아주 간략하고 추상적으로 프롬프트를 입력하였습니다. 이렇게 표현해주는군요!

        이제 이 이미지를 바탕으로 수정하면서, 제가 원하는 이미지를 유도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가 조금 칙칙하고 답답한 것 같으니, 대형 화분🌳들을 추가해주겠습니다.

         


        <2단계>

         

        👨‍💻  프롬프트

        나는 5년 차 기획자로서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어. 회사 내 풍경을 다음 조건들을 고려해서 표현해 줘. 회사 내 업무공간과, 근무하고 있는 나의 동료, 상사, 후임들을 표현해 줘. 업무 공간 곳곳에 대형 화분을 배치해 줘.

         

        2단계 생성 이미지

         

        한결 눈이 시원해졌습니다. 대형 화분을 놓으면서 개인공간 사이사이가 넓어졌네요!

        이제는 제 자리를 조금 꾸며보고 싶은데요, 가족 사진👨‍👩‍👦‍👦을 놓아보겠습니다.

         

         


        <3단계>

         

        👨‍💻  프롬프트

        나는 5년 차 기획자로서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어. 회사 내 풍경을 다음 조건들을 고려해서 표현해 줘. 회사 내 업무공간과, 근무하고 있는 나의 동료, 상사, 후임들을 표현해 줘. 업무 공간 곳곳에 대형 화분을 배치해 줘. 내 책상 위에는 액자와 액자 속 사진을 배치해 줘. 그 사진은 나의 부모님, 나, 나의 아내, 나의 아이가 한 사진에 찍혀 있어. 사진의 크기는 작아도 괜찮아. 모니터는 꺼져 있어.

         

        3단계 생성 이미지

         

        사실 위 이미지를 만들기까지 여러 번의 추가적인 시도를 더 하였습니다. 

        모니터는 꺼져있고, 모니터 옆 액자 안에 가족사진을 표현해주길 요청하였는데요.

         

        매우 디테일한 요청은 아직 AI가 이미지를 만들 때 완벽하게 참고하기 어려워하더라구요.

        그래도 제가 직접 이미지를 만든다고 생각해본다면, 저보다는 훨씬 낫겠죠 😊

         

         


        ✔️ 해당 이미지를 만들면서, 추후 자신의 기획안에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예상 시나리오와 포부

         

        AI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만들면, 제가 직접 이미지를 만드는 것에 비해 시간을 대폭 단축⌛시켜주며,

        읽는 사람이 저의 의도를 단번에 인식🙆‍♂️하게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팔랑크스의 메인 기획안들을 만들면서 AI를 활용한 이미지들을 이미 꽤나 자주 활용해왔지만,

        아직까지도 제가 AI 이미지를 잘 만든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 의도를 100% 반영하는 이미지를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배우는 마음가짐으로, AI 이미지를 잘 만드시는 크루분들의 프롬프트를 참고해가며

        배울 예정입니다!📖

         

        같이 AI를 활용해보아요~😉

         


         

        📸이미지, 감각의 메시지🎤😎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