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필수형
볼게 없어..디즈니플러스에는..🥲
저의 [유닛1️⃣] 결과물을 보고 오시면 앞으로의 내용 이해가 좋을 것입니다.ㅎㅎ
지난 유닛의 피드백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기획(해결방안)의 범위가 너무 넓음.
2️⃣ 근본적인 문제상황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해결방안
따라서 저는 두 가지의 해결방안으로 수정, 보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 기존에 디즈니플러스에 존재하는 매력적인 컨텐츠를 홍보하는 팝업스토어
2️⃣ 차별성 있는 가격 전략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에서 계속됩니다! 따라오시죠!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제는 넷플릭스에서
디즈니플러스로
🟢핵심사항 2가지🟢
ㄱ. 이 기획에서는 디즈니플러스가 질 좋은 컨텐츠를 다수 확보하고 있음을 알리고 ㄴ. 경쟁력 있는 가격 전략을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인다. |
ㄱ. 일단,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기에는 너무나 장기적이고,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저는 1.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컨텐츠들을 홍보하고,
2. 타 OTT서비스에만 있는 줄 알았던 컨텐츠들을 디즈니플러스에서도 보유하고 있음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알리는 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ㄴ. 알리기만 하고 가격이 비싸면 사람들은 기존에 쓰던 서비스를 그대로 쓰겠죠?
한 번 시도하게끔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에 대한 방안으로 Unit 01에서 소개했던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그대로 진행합니다.
월 4,950원. 연 59,500원
가입기간 1년간, 사용 가능 기간 : 2025년12월까지
해당 가격 할인은 지난 9월 한차례 진행했던 정책이지만 단 17일만 진행해서 효과적이었던 프로모션이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다만! 해당 프로모션을 한차례 진행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어 기간을 연장시켜 소비자의 진입 문을 열어놓습니다.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2가지🔴
ㄱ. 팝업스토어에서 홍보될 작품을 구체적으로 결정하진 않는다. ㄴ. 팝업스토어의 규모, 위치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진 않는다. |
위의 두 가지 사항은 현재 결정하기엔 시기적으로 이른 사항들입니다.
현재도 영화관에서 상영되었던 영화들이 디즈니플러스에 릴리즈 예정되어 있기도 하고,
앞으로 어떤 더 좋은 컨텐츠들이 개봉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또 팝업스토어의 규모와 위치는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결정하기에는 시기상조입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해당 Top Block은 팝업스토어 구성과 관련된 것입니다.
가격 정책은 이미 결정지었고, 팝업스토어에서 다시 한번 홍보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TB01. 컨텐츠🔺
알려지지 않은 매력적인 다양한 컨텐츠를 홍보하는 만큼 컨텐츠를 카테고리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컨텐츠를 Top Block으로 설정하여 구조화합니다.
🔺TB02. 굿즈🔺
굿즈는 팝업스토어의 시공간적 제약을 허물어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회성에 지나지 않는 팝업스토어의 일종의 기념품을 만들어 다시 한번 더 행사에 대해 생각하게끔 하고, 더 나아가 디즈니플러스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TB03. 체험부스🔺
팝업스토어의 핵심 가치는 소비자들의 경험 창출입니다. 단순한 전시 형태의 팝업스토어는 매력이 없으며, 행사 참가자들의 디즈니플러스에 대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합니다.
🔺TB04. 가격 프로모션 홍보🔺
해결방안 2번째였던 가격 프로모션을, 팝업스토어 마지막 부분에 위치시키고 홍보합니다. 이로 하여 행사 참가자들에게 가입을 독려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TB01. 컨텐츠
다음은 디즈니플러스를 실행하면 제일 먼저 보이는 초기 화면입니다.
중간 부분에 보이는 것처럼 컨텐츠들은 크게 6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테고리와 동일하게 컨텐츠들을 구분함으로써 컨텐츠 다양성을 홍보하고 행사 참여자들의 컨텐츠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TB02. 굿즈
일단 기본적인 분류 및 진열은 🔺TB01🔺과 같게 합니다. 다만 굿즈 기획, 제작함에 있어서 가격대를 고려하여 최소한 행사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이 작은 굿즈 하나씩은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굿즈는 팝업스토어의 기념품으로서 역할을 하며, 소장하는 것만으로도 디즈니플러스를 다시금 떠올리게 하여 관여도를 상승시키는 데에 미미하지만 그 역할을 합니다.
수익 창출이 주목적은 아니지만, 가격대를 다르게 함으로써 좋은 퀄리티의 제품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캐릭터/컨텐츠의 상품 구매를 가능하게 합니다.
TB03. 체험부스
03-01. 포토부스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주연배우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 포토부스를 설치합니다. 사실 요즘 포토부스는 팝업스토어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사진 프레임을 팝업스토어에서만 획득할 수 있도록 특수성을 부여하여 행사 참여를 독려합니다. 팝업스토어 홍보에도 좋은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03-02. 감독이 되어보기(시놉시스 구상 체험)
해당 체험부스는 디즈니플러스의 향후 차기작을 제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불어 트렌드를 소비자들에게서 직접 확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부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르 : 옵션제공. 택 1 or 복수 선택 가능.
- ex) 로맨스, 액션, 스릴러, 추격물, 추리물 등
- 주연배우 : 기본옵션 제공 - 선택 가능 / 직접 작성 가능
- ex) 최애 배우 선택. '이 장르엔 이 배우지!'
- 주제 : 기본옵션 제공 - 선택 가능 / 직접 작성 가능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이렇게 구상된 기획의 일정은 진행, 후기 추합기간까지 포함하여 '총 5개월'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디즈니플러스의 구독률을 높이기 위한 팝업스토어와 경쟁력 있는 가격 프로모션에 대한 구조화와 플래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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