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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 코드: PXE-105, 필수형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랑콤, 키엘,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 입생로랑 뷰티, 어반디케이, 발렌티노 뷰티, 메이블린 뉴욕, 3CE. 이 브랜드들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모두 로레알 그룹의 브랜드라는 점인데요, 로레알은 2023년 기준 약 411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전 세계에 90,0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뷰티 업계의 선두 기업으로 로레알은 시판, 백화점, 병원약국, 헤어 살롱, 면세, 브랜드숍, 이커머스 등 모든 유통채널에 걸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로레알 그룹은 4개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37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럭스 사업부는 인기 제품, 향상된 서비스, 그리고 특별한 경험을 통해 최고의 럭셔리 뷰티를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고 로레알 더마톨로지컬 뷰티는 더모 코스메틱 브랜드 라로슈포제와 피부 병의원용 스킨수티컬즈를 다루는 피부 전문 브랜드를 운영합니다. 컨슈머 코스메틱 사업부는 지속적인 트렌드 연구 및 발전과 함께 로레알의 뷰티 브랜드 사용의 대중화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로레알의 프로페셔널 헤어 사업부는 헤어 스타일리스트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뷰티 경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출처: 로레알 공식 홈페이지)
이러한 로레알 그룹은 뷰티와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을 결합한 ‘뷰티테크’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뷰티 업계 안팎에선 “전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와 함께 탄소 감축 등의 문제로 미래 기술을 활용한 뷰티테크 시장의 고성장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뷰티업계 등에 따르면 니콜라 이에로니무스 로레알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진행된 CES(Consumer Electronic Show,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하는 연례 무역 박람회)에서 뷰티 사업 방향성과 관련해 ‘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당시 이에로니무스 CEO는 기조연설에서 “로레알 그룹은 지난 115년 동안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뤄 소비자의 열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뷰티 경험을 제공해 왔다”면서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뷰티 업계에선 “글로벌 1위 뷰티 그룹인 로레알 그룹이 뷰티테크 시장 선점에 나선 것은, 그만큼 뷰티테크 시장의 고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뷰티테크’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뷰티테크는 소비자가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하기 전 가상으로 체험해보거나 맞춤형 추천을 받아보는 AI/AR 기반 솔루션을 포함하여 고객 상담 시 혹은 소비자가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뷰티 디바이스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말합니다. 특히 AI 기반 AR 가상 메이크업과 피부 진단 솔루션은 브랜드가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판매 접점에서 활용하여 고객 접점을 더욱 끈끈하게 하고 고객 참여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뷰티 산업이 본격적인 디지털 전환을 경험하면서, 각 고객이 완벽한 제품을 찾도록 돕는 디지털 경험을 창조하는 것이 뷰티 브랜드에 있어서 필수적인 생존 전략이 되었습니다.
Perfect Corp.의 설립자이자 CEO인 앨리스 챙(Alice Chang)은 "더 많은 쇼핑객이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고 더 많은 개인화 기회를 모색함에 따라 AI와AR 기술은 뷰티 브랜드 디지털 전환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며, "개인화된 제품 추천은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리테일 업체가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 고객이 브랜드, 상품 또는 비즈니스와 상호 작용할 때 취하는 일련의 단계)을 다시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 말했습니다." 브랜드의 경우, 디지털 쇼핑 경험을 구현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기 시작한 것이에요.
아래 사진은 전 세계 맞춤형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인데요, 해를 거듭할 수록 그 규모가 성장하는 것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뷰티테크 시장의 고성장을 암시하는 지표이자 로레알의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추정하는 데 유용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또한 Forrester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77%가 개인화된 서비스 또는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선택, 추천 또는 더 많이 지불했습니다. Forbes는 또한 최근에 소비자의 71%가 쇼핑 경험이 개인화되지 않을 때 좌절감을 느낀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뷰티테크와 개인화 전략이 강력한 고객 경험과 구매 여정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닐슨(Neilsen)은 소비자의 51%가 AR을 사용하여 제품을 평가할 의향이 있다고 보고했으며, "구매 전 체험" 경험이 이제 고객의 실제 불만 사항을 해결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커머스 플랫폼인 쇼피파이(Shopify)는AR 콘텐츠가 있는 제품과의 상호 작용이 AR이 없는 제품보다 94% 더 높은 전환율을 보였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로레알은 이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전환’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증강현실(AR)과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로레알의 가상 메이크업, 헤어 컬러 체험 서비스, 화상채팅을 통한 상담 서비스 등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고, 덕분에 지역에 따라 온라인 매출이 최대 400% 이상 증가하는 등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레퍼런스 분석에서는 이러한 로레알의 AR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를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로레알은 2018년 8월, 페이스북과 협력하여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로레알의 디지털 가속화 전략의 일환으로 인수한 캐나다의 안면인식 기술업체 모디페이스(ModiFace)를 활용한 이 서비스는 NYX, 어반디케이, 랑콤, 입생로랑 등 로레알 그룹 브랜드에서 사용해볼 수 있고, 모바일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다양한 립스틱과 아이섀도우 색상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루보미라 로쉐(Lubomira Rochet) 로레알 최소디지털책임자(CDO)는 이에 대해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를 활용하면 파운데이션 색상부터 눈썹 모양까지 모든 것을 증강현실로 체험할 수 있다. 매장에서 직접 확인해보니 가상 메이크업 시설이 있으면 고객과 직원의 대화량이 급격하게 늘어 매출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위와 같은 로레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덕분에 로레알은 전세계 경제적 둔화가 이루어진 팬데믹에도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2020년은 글로벌 화장품 시장 성장률이 가장 저조했던 해였습니다.
그러나 로레알의 연도별 매출 추이를 보시면, 로레알은 2020년에 전년 대비 그 실적이 약간 후퇴하기는 하였으나 전반적으로 성장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72억유로(약 9조8600억원). 또한 2020년 1분기 로레알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20%로 5년 전인 2015년에는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5%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비약적인 성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와 비교해도 62% 증가한 수치로, 로쉐 로레알 최고디지털책임자(CDO)는 이를 두고 “코로나19 확산 이후 화장품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아니었으면 3년 걸릴 일이 8주 만에 이뤄졌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팬데믹이 오히려 로레알에게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 셈이죠.
[Before]
1.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5% 내외로 저조하였다.
2. 오프라인 위주의 사업으로, 사업 확장에 있어 한계가 존재했다.
[After]
1.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30% 이상으로 성장하였다.
2. 이커머스 판매를 강화한 덕분에, 팬데믹으로 인한 글로벌 화장품 시장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위 분석을 토대로 제가 로레알의 AR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승’입니다.
승
1. 뷰티 테크 활성화로 이커머스 매출이 2015년 5%에서 2022년 30%대로 성장하였다.
2. 디지털 전환을 강화한 덕분에 팬데믹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영업이익률 성장을 달성하였다.
3. 전 세계 맞춤형 화장품 시장 성장 규모 및 성장률과 더불어 보았을 때도 미래의 뷰티테크 및 화장품 시장에서의 로레알의 경쟁력 역시 신장되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로레알은 뷰티테크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1위를 수성하였습니다.
이 전략에 있어,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저는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완화하는 것을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뷰티테크는 기존의 화장품 마케팅 및 영업 판매 방식과는 달리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 메이크업 체험, 맞춤형 스킨케어 진단, 증강현실 활용 등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소비자들 간의 증가하는 맞춤형 화장품 수요에 응하는 전략이겠으나, 기술 기반 접근은 소비자에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으며,특히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직관적인 디자인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기존의 쇼핑 경험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했을 것 같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
로레알은 화장품의 개인화 시대를 선도하며 소비자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왔습니다. 뷰티테크를 통해 개별 소비자의 피부 상태나 색조 선호 등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제품 추천을 가능하게 했으며, 가상 메이크업 체험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기획은 단순히 대중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로레알이 각 소비자의 개별적 필요와 취향을 이해하고 반영함으로써 개인화 시대에 앞서 나갔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제가 얻은 인싸이트 역시 ‘개인화의 확장’입니다!
개인화의 개념은 다양한 분야에서 확장되고 있으며, 특히 기술과 데이터 분석의 발전에 따라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개인화는 이제 단순히 소비자가 선호하는 것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행동, 피드백, 라이프스타일 등을 반영하여 맞춤형 경험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뷰티 사업에서도 개인화 개념은 어느 정도 존재했지만, 현재처럼 정교하고 구체적인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과거의 뷰티 개인화는 주로 피부 유형, 연령대, 성별에 맞춘 제품군을 제공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예를 들어, 건성, 지성, 복합성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라인이나 특정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안티에이징 제품처럼 비교적 범주화된 방식이었습니다. 또, 메이크업 제품에서는 다양한 피부색에 맞는 색조를 출시해 소비자가 본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정도였어요.
그러나, 최근 뷰티 테크의 발전으로 맞춤형 서비스의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이제는 개인의 피부 상태, 색소 침착, 유전적 특성까지 반영하여 개인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거나, 가상 메이크업을 통해 실제 메이크업 시연을 제공하는 방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중의 다양한 필요에 맞춘 표준화된 제품을 제시했다면, 현재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별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아직 개인화가 적용되지 않았을 뿐, 분명히 개인화를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비즈니스 상품 혹은 서비스가 존재할 것입니다. 미래의 기획자로써, 이를 탐구하여 단순한 선택 옵션을 넘어 고객이 자신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경험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획을 구상하고 싶습니다.
로레알입니다. 뷰티도 디지털, 뷰티도 개인화, 뷰티도 테크.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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