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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 - 105
여러분 노란쥐 아시나요?
짐작했을 지는 모르겠지만, 바로
피카츄입니다!
피카츄를 이야기하는 이유가 뭐냐고요? 이번에 닌텐도에서 새로운 모바일 신작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포켓몬 카드게임 Pocket은 10월 30일에 출시해서, 따끈따끈한 게임입니다!
신작 게임 분석을 놓칠 수는 없죠! 바로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기획은 PPT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PPT 파일 첨부하며, 장표와 함께 설명하며 진행해보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이번에 살펴볼 기획은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으로, TCG, 카드 장르의 게임이며, 현재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수 1000만 이상, 평점 4.8점, 최고 매출 12위로 상당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게임입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Pocket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포켓몬 카드 게임에 비해서, 상당히 간소화된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기존의 포켓몬 카드 게임은 벤치 포켓몬 5마리에, 카드 수도 60장으로 훨씬 전략적 요소가 많은게 특징입니다. 그런데,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하면서, 대중화를 위해 상당히 간소화된 룰로 개발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카드 수 20장, 벤치 포켓몬 3마리와 기존 카드 효과들도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 - 무 - 패)
배틀 룰을 간소화 하고, 카드 수집에 좀 더 집중한 모습은 대중화라는 측면에서 확실한 승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최근 출시한 게임에도, 다운로드 수 1000만 이상과 평점 4.8점은 대중화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중화는 매출 12위를 달성이라는 결과를 가져오며, 경제적인 면에서도 상당한 성공을 제공하였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기존의 포켓몬 카드 게임보다 단순화 하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었을 것 같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 진행 속도를 높이면서, 효과를 최소화 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확실하게 카드 장수를 60장에서 20장으로 줄이고, 배틀 필드와 벤치 포함 6칸에서 4칸으로 감소 시켜, 카드 양 자체를 대폭 줄였습니다. 이렇게 감소된 카드 양은 누군가에게는 부족한 전략 요소로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확실한 타켓층을 위해 과감히 포기를 한 기획이었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해당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얻은 인싸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확실한 타겟팅과 과감한 전략은 타켓층 유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2. 타겟 되어 있지 않은 유저에게는 단점일 수 있지만, 사전에 지정한 타겟층이 충분히 경쟁력 있다고 판단되며, 단점을 감수하고 진행해야 한다.
3. 투명한 요소들(겟 챌린지)과 언어의 사용(고마워 기능)들은 유저에게 충분히 긍정적인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가랏, 팔랑크스! 분석하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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