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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5️⃣][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 머리부터 발끝까지~ ♫
이 다음에 여러분은 어떤 가사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핫이슈가 떠오르는데요! 💿 핫이슈 - 포미닛 💿
요즘 아이들은 ♫ 머리부터 발끝까지 오로나민C ♫ 를 먼저 떠올린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분석해 볼 기획은
오로나민 C의 CM송 (징글 마케팅) 입니다!
https://youtu.be/DXHtn76KmdA?si=lOrjKXy-GrMqUjoe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오랜만에 한 번 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용)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오늘의 주제인 오로나민C는 동아 오츠카의 건강 드링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포카리스웨트로 유명한 동아 오츠카의 🌞비타민 에너지 음료🌞인 오로나민 C는 포카리스웨트처럼 일본 오츠카제약의 비타민 음료가 한국에 들어온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건 2015년이며 우리가 살펴볼 오로나민C 광고는 그 1년 뒤인 2016년에 기획된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로나민C 제품 사진 : https://www.donga-otsuka.co.kr/sub2/sub1_2_detail.asp?slide=1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국내 건강 드링크 계의 후발주자
2. 매출액
3. 낮은 인지도
사실 오로나민C는 첫 출시 당시 지금처럼 인지도 있는 음료는 아니었습니다. 특히나, 국내 건강 드링크 시장에는 이미 박카스와 비타 500이라는 ⛰️양대산맥⛰️이 있었기에 한국에서 오로나민C가 한자리를 차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죠.
물론, 첫 해인 2015년 오로나민C의 매출액이 약 100억원에 달한다는 점만 두고 봤을 땐 결과가 나쁘진 않았지만, 당시 비타 500과 박카스의 매출액이 각각 약 1000억 원과 약 2000억 원 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국내 드링크 업계에서의 오로나민C의 입지와 인지도가 굉장히 낮은 수준이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죠.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건강 드링크 계에서의 입지 공고화
2. 매출액 증가
3. 인지도 상승
하지만, 2016년 전현무 님을 모델로 하여 시행한 전설의 CM송이 등장한 이후 오로나민C는 단숨에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중독적인 ♫ 후렴구 ♫ 와 일명 🕺깨방정춤🕺으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강렬한 인상을 남긴 오로나민 C는 건강 음료로서 생기발랄한 이미지를 강력히 만들었고, 이후 매출액도 매년 📈 100억에서 200억 300억 400억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 를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오로나민C는 오로나민C볼단이라는 이름의 팬클럽도 생길 만큼 인지도가 상승하였습니다.
🔗 2015년 박카스 매출: https://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0339
🔗 2015년 비타 500 매출 : https://blog.naver.com/joongangmnet/220779230691
🔗 오로나민 C 매출 변화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8051413472166518
🔗 2022 오로나민C 매출 : https://www.etoday.co.kr/news/view/2144451
🔗박카스 비타 500 사진 : https://images.app.goo.gl/ejEA6DWHR11aZPZB8
🔗오로나민 C볼단 모집 포스터 : https://images.app.goo.gl/sCqGJTTnJEbaHvWu8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오로나민C = 생기발랄)
광고 전략 확립
저는 위의 2가지 이유로 인해 본 기획이 성공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우선, 시장 내 이미지를 확실하게 구축하였다는 점입니다. 해당 광고로 인해, 😆오로나민C = 생기발랄😆 이라는 이미지가 생겼고 생기발랄한 건강 드링크라고 하면 가장 먼저 오로나민C가 떠오를 만큼 확실한 이미지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구축으로 인해 시장의 선두주자인 박카스와 비타 500만큼은 아니지만 📈매출액도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또한 저는 동아 오츠카 만의 성공적인 광고 전략을 확립하였다는 점도 이 기획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동아 오츠카는 포카리스웨트 때부터 인상깊은 CM송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확실히 각인시키는 전략을 시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로나민C 마케팅에 있어서도 같은 전략을 시행하여 성공을 거두었죠. 저는 포카리스웨트에 이어 오로나민C의 광고 성공은 동아 오츠카의 징글 마케팅 능력을 확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는 단순히 오로나민C의 성공일 뿐만 아니라 동아 오츠카 사의 마케팅 전략 자체가 승리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 포카리스웨트 광고 사진 : https://images.app.goo.gl/Kw2WdtjyVMCfJ8PT7
🔗 오로나민C 광고 사진 : https://images.app.goo.gl/T15YWn656kWrTUod8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업계 경쟁자와의 차별화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업계 경쟁자와의 차별화에 가장 고민을 했을 것 같습니다. 사실 건강 드링크는 제품별로 크게 드러나는 차별점이랄 게 많이 없습니다. 작은 병에 담겨 나오는 톡 쏘는 비타민 음료로 맛과 형태 모두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업계 선두주자에 묻히기 쉽상이므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오로나민C만의 차별점을 어떻게 어필할지 고민했을 것 같습니다.이와 연관하여 오로나민C의 광고가 더욱 인상적인 이유는, 탄산이 포함되었다는 오로나민C만의 차별점을 🌞생기발랄한 광고🌞를 통해 잘 어필했다는 점 때문인 것 같습니다.
🔗 건강 드링크 사진 : https://images.app.goo.gl/Tk19oJh3CuKZ3NHNA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오로나민C 사례는 제품의 특성을 살려 그에 걸맞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오로나민C는 탄산이 첨가되어 청량감이 더해진 특징을 바탕으로 😆생기발랄함😆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켰고, 이를 위해 🎶징글 마케팅🎶을 활용해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처럼 제품의 차별점을 반영한 적절한 광고 전략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각인시키며, 시장 내 입지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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