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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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코드 : PXE-102
팔랑크스 크루에 합류하고 두 번째 기획안인데요 기획안 작성에 점점 재미를 느끼고 빠져드는 느낌 아시나요? 요즘 날씨도 갑자기 변해서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제가 타깃한 회사는 현재 인지도가 높지 않고, 헬스케어 산업에 있는 스타트업이어서 유닛 PXE-102에 들어가기 앞서 간단한 설명부터 시작하고 들어가겠습니다:
- 알고케어는 헬스케어 인공지능이 사용자 건강 상태를 분석해 필요한 영양성분과 용량을 계산하고, 디스펜서가 실시간으로 영양제를 조합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아래 PXE101 대표 이미지가 맞춤형 영양제를 따라주는 디스펜서입니다!)
PXE-101 유닛을 작성한 후 크루분들의 피드백과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부족함을 발견하여 기획안의 방향을 좁혀보기로 했습니다:
- 모든 스타트업이 수익성 문제를 갖추고 있는 것처럼 매출 증가에 솔루션을 기획하려고 했지만 파이의 조각을 먼저 다루는 게 맞을 것 같아 ➡️ 대학생 20대 고객층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 뉴트리션 엔진이 탑재된 새로운 영양제 자판기 제품을 개발하는 데 개발 시간과 비용 투자가 발생할 것 같아 소규모 단기 프로젝트로 진행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 이어서, 2025년 B2C 시장 진출을 앞두고 ‘알고케어 앳 홈’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 예산 대비 시너지와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알고케어 앳 스쿨’ 영양제 자판기를 대학 캠퍼스 내에 개발하고 도입할 계획입니다
- ⬇️ '알고케어 앳 홈' 서비스는 가정용 제품으로 가족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뉴데이 'New'트리션 in campus"
대학생의 하루는 수업으로 시작되죠! 새로운 하루를 학교에서 시작하면서 항상 알고케어 영양제로 뉴트리션을 섭취하자는 의미를 갖고 있는 슬로건입니다.
AI 이미지를 제작하면서 이미지가 텍스트보다 전달력이 강하다는 점을 확실히 느꼈습니다! 영양제가 자판기에서 나와? 어떻게? 말로 설명하기에는 모호하지만 이미지 하나로 바로 전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 혼자만 느끼는 걸 수도 있지만..ㅎㅎ;)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이 기획은 ‘알고케어 앳 홈’ 서비스로 B2C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 알고케어에 서비스를 강화하며 대학생 20대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둔다.
ㄴ. 마케팅 전략을 세워 대학생 고객을 유치하고 '알고케어 앳 스쿨'&‘알고케어 앳 홈’ 서비스가 상호작용될 수 있도록 있도록 구독자 대상으로 혜택과 프로모션을 기획한다.
ㄷ. 20대 고객층을 확보하게 되면 당사는 앞으로 사업 확장을 했을 때 타깃할 수 있는 고객층이 다양해져 신제품 또는 신규 서비스 개발을 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방향성이 넓어진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ㄱ. 최근, 다양한 팝업스토어에 맞춤 제작된 자판기가 보인다는 점과 알고케어의 최초 맞춤 영양제를 제공하는 디스펜서를 개발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가정하여 자판기의 완제품 개발은 제외한다.
ㄴ. 자판기의 세부적인 디자인을 다루면 기업 브랜딩에 영향을 미치게 때문에 현재 알고케어의 톤앤매너를 바탕으로 기본 디자인이 적용될 것이다.
ㄷ. 지역은 알고케어 대표의 본교인 서울대학교를 선정하고 해당 기획안은 모든 대학교에 적용될 수 있는 템플릿이 되기 때문에 이외의 지역은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B01. 영양제 자판기 기획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10명 중 4명은 그 효과를 즉시 느끼지 못해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거나 자주 까먹는다고 응답했습니다. 더불어, 너무 많은 종류의 보충제를 동시에 복용해야 해서 복용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는 결과나 나타났습니다."
- 이 두가지의 핵심 문제를 영양제 자판기로 해결하여 캠퍼스에서 언제든지 편리하게 캠퍼스 내에서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는 '꾸준함'과 본인 필요에 맞게 영양제를 조합할 수 있는 '맞춤형' 기능과 자동으로 기록되는 섭취 히스토리, 나에게 딱 맞는 영양 분석 리포트로 몸 관리를 할 수 있는 ‘실용성'의 역할을 전달한다.
TB02. 마케팅 전략
- 학생들이 알고케어의 서비스를 서로 추천하도록 유도하여 고객층을 확보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알고케어 앳 홈’ 서비스와 관련된 프로모션 및 혜택을 기획한다.
TB02. 캠퍼스 팝업
- 본 팝업의 목적은 수익적인 목표가 아니며, 학생들이 알고케어의 제품을 사용해보고 그 가치와 실용성, 편리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작성하면서 Under block의 내용에 정확성이 부족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도모할 수 있는 마케팅이 부실하다는 점이 있는 것 같아 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알고케어 앳 스쿨' 프로젝트의 예상 소요 기간은 1년으로 잡았습니다. 2025년 1월부터 8월까지 핵심 제품 영양제 맞춤 자판기에 뉴트리션 엔진 기술력을 도입하려면 장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 6월부터 8월까지 팝업 구상, 서포터즈 홍보 및 모집, 마케팅 진행 등의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기획안의 방향성을 좁히고 제품 특성으로 STEP 03. 업무구조도를 만들면서 커리큘럼과 방향성이 조금 달라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날카로운 피드백과 객관적인 평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20대 학생 고객층을 확보하면서, B2C 시장 진출을 강화하며 새로운 제품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한다.
뉴데이 'New'트리션 in campus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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