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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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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O(D) 신사 _ 당신의 MOOD에 맞는 뷰티💋 (2/2)

        by 허정원 | 건국대 | 화품공 | 아모레 2024. 11. 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 1] 무신사뷰티 페스타의 성황리 마무리, 지속될까?

        https://phalanx-club.tistory.com/1282

         

        [유닛 2] MOO(D) 신사 _ 당신의 MOOD에 맞는 뷰티 (1/2)

        https://phalanx-club.tistory.com/1349

         

        [선택형 유닛 7] 무신사뷰티, 어떡할건데 앞으로?! 👀

        https://phalanx-club.tistory.com/1419


        중간고사 휴식 전, 선택 유닛 7을 진행하면서 예상 비용을 산정한 결과 기획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 메인 슬로건

         

        'Show your MOOD'라는 슬로건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는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당신의 브랜드의 무드를 보여주세요
        2. 고객, 당신의 패션과 뷰티의 무드를 보여주세요

        #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무신사뷰티만의 차별화된, 이색적인 이미지 구축
        ㄴ. 명확한 고객 페르소나를 가지고, 해당 고객층의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
        ㄷ. 오프라인에서의 노출 빈도를 늘려 인지도 강화

        #3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ㄱ. 기초제품군의 분류는 포함하지 않음
        ㄴ. 자판기의 유지 보수, 재고 관리에 대한 고려 제외
        ㄷ. 관련 프로모션을 대략적으로 언급할 것이나, 구체적인 기획은 작성하지 않을 예정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 01.  운영 방식 : 무신사뷰티 자판기를 어디서 운영할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 것인지를 기획한다.

         

        TB 02.  관련 프로모션 : 무신사뷰티 자판기를 이용한 고객에 대한 할인 쿠폰 제공, 증정된 샘플을 이용하고 후기를 작성한 고객에 대한 후기 작성 이벤트, 자판기를 포토 스팟으로서 활용하여 '무신사스냅'에 게시물을 올린 고객에 대한 이벤트를 기획한다. 

         

        TB 03.  무신사뷰티 자판기의 감성과 뉘앙스 : 무신사뷰티만의 이색적인, 미래지향적인 감성을 녹여낼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한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1] 운영 방식

         

         

        ㄱ. 자판기 종류

         

         

        1) 예상 비용 산정


        예산 비용을 책정하면서,

        자판기를 운영하는데 매우 많은 조건들이 있고 조건에 따라 금액대가 매우 다양함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자판기에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하여 자판기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였습니다. (유닛 2 - (1/2) 참고)

         

        그러나 자판기를 구매하고 커스터마이징 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기능을 가미할수록 금액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것을 확인하고,

         

        현실적으로 이루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 자판기 기획 변경 사항

        수정 전 수정 후
        자판기로 오프라인 매장을 대체 팝업스토어처럼 단기간만 운영
        자판기로 본품을 판매 일정 장소에서는 본품을 판매,
        이외의 장소에서는 샘플 키트를 제공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자판기 픽업 서비스 등 운영 자판기를 포토스팟으로서 사용하고,
        증정된 샘플 이용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운영

         

         

         

        3) 자판기의 종류

         

         변경 사항을 반영하여 운영 장소를 2가지로 분류하고, 그에 맞는 2가지 종류의 자판기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1) 일반 멀티 판매기
         (2) 샘플 증정 자판기

         

         

        ㄴ. 운영 장소

         

         

        1) 공항, KTX

        베네피트, 세포라의 공항에서 운영된 뷰티 자판기

         

         공항과 KTX 역은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입니다. 자판기 자체를 브랜드화된 홍보물로 활용소비자에게 인지도를 강화시키고, 24시간 운영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편의성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에서 외국인 고객도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다양한 국가들에서 K-뷰티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라는 나라에 도착하여, 혹은 한국을 떠나는 순간에 무신사뷰티 자판기가 함께한다면 무신사뷰티의 노출 빈도와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 장소에서는 일반 멀티 판매기를 설치하여 화장품 본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2) 성수, 강남, 잠실, 홍대 등 번화가

         

         기존에는 자판기를 통해 본품을 판매하고자 하였으나, 브랜드 노출 목적에 좀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위 장소에서 샘플 제공 자판기를 설치하여 이용자들에게 샘플 키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무신사 뷰티는 최근 '무신사 뷰티 페스타'에서 선보인 브랜드의 80%를 무신사에서 새롭게 발굴한 인디 브랜드로 구성하며, 인디 브랜드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들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와 경험이 아직 충분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이에 따라, 무신사 뷰티는 단순 제품 판매보다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방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무신사 뷰티 픽(Pick) 브랜드들의 샘플을 이색적인 방식으로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인디 브랜드와의 첫 접점으로서 오프라인 경험을 강화하는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또한 무신사 뷰티는 올리브영 대비 리뷰 수가 2배 이상 적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선택형 유닛7 참조) 를 보완하기 위해서 샘플 키트를 체험한 고객이 제품 사용 후 리뷰를 작성하면 혜택을 제공하여 리뷰 수를 늘리고, 더 많은 고객 리뷰를 통해 신뢰도를 확보합니다.

         

         

        [2] 관련 프로모션

         

         

        ㄱ. 자판기 이용 고객 혜택

         

        (1) QR 코드를 이용해 자판기에서 샘플을 증정받습니다

        (2) QR 코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문자 혹은 카카오톡으로 리뷰 이벤트 링크를 발송합니다.

        (3) 해당 이벤트에 참여하여 리뷰를 남겨준 전고객들을 대상으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ㄴ. SNS 포토 스팟 이용 혜택

        무신사 스냅

         

         무신사는 현재 <무신사스냅>이라는 자사 커뮤니티, 리뷰 컨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디자인 자판기를 배경으로한 멋진 포즈를 취한 사진을 업로드하고, 베스트 포토를 선정하여 선정된 고개들에게 무신사 뷰티 할인권/본품 증정 이벤트 등등을 진행한다면,

         

         패션 어플로서 무신사를 이용하던 고객들을 무신사뷰티로 연결시키기 좋은 이벤트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무신사뷰티 자판기의 감성과 뉘앙스

         

        ㄱ. '헤메코', '추구미'의 분류와 자판기 디자인

         

        1) 기존 기획안 요약

         

         저는 무신사와 무신사뷰티의 관계성에서 착안하여 '헤메코' 개념을 이용해 패션과 뷰티의 긴밀한 연관성을 자판기에 녹여내고자 하였습니다. 

         

         MZ세대의 패션 형태를 4가지에 분류하고, 그에 대한 메이크업 무드를 분류하였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무드를 녹여낸 자판기를 디자인해보았습니다.

         

        2) 수정 사안

         

         번화가에 배치할 자판기들에 진열할 제품이 다소 간소화 (샘플들) 되면서, 자판기의 포토스팟으로서의 기능을 좀 더 강화하고자 아래와 디자인을 자판기에 추가하고자 합니다.

         

        [Idang] 브랜드 성수 스토어 앞을 꾸미고 있는 자판기 디자인 / [쿠로미] 성수동 쿠로미 빵판기 팝업스토어 사진

         

         

        ㄴ. 추구하는 슬로건 (STEP 01과 동일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MOO(D) 신사 _ 당신의 MOOD에 맞는 뷰티💋 (2/2)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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