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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 네이버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을 아시나요?
최근 국내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 52.05%(2023.11 기준)를 차지하고 있던 스트리밍 서비스 twitch의 한국 서비스 종료로 치지직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제가 한 생각은...
같은 빅테크 기업, 카카오는 뭐하고 있었나?!
그래서 저는 '카카오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기획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카카오는 2021년 5월, 개인 방송 수익 사업을 접고 넷플릭스와 같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마저도 지난해 5월 유료 컨텐츠 제작 및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비디오 스트리밍 산업에서 발을 빼는 듯했죠
하지만 지난해 12월, twitch의 한국 서비스 종료 예고와 함께 치지직과 아프리카TV 사이의 경쟁이 불붙은 가운데 카카오TV에서 약 3년만에 인터넷 방송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해당 산업에 다시 뛰어들 계획을 내비쳤습니다.
과거 카카오TV는 한때 '다음 팟플레이어'를 인수하면서 아프리카TV와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을 양분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미흡한 운영으로 해당 플랫폼을 통해 방송하던 스트리머들을 잃고, 오리지널 콘텐츠에 주력하는 전략에서도 큰 성과를 내지 못하며 내리막을 걷게 되었습니다.
twitch의 빈자리를 치지직이 어느 정도 메꾼 지금, 카카오가 비디오 스트리밍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스트리머와 시청자의 신뢰를 얻고 그들이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을 옮길 이유를 제공해야합니다.
본 기획안에서는 과거의 실패를 딛고 카카오TV가 다시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되찾을 전략을 제시합니다.
<참고 링크>
https://outstanding.kr/kakaotvhistory20240122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1. 운영진의 미흡한 운영
카카오TV의 스트리머들이 하나 둘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간 데에는 운영의 미흡함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플랫폼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명목 하에 활동하고 있는 떠오르는 신입 스트리머에게는 소홀한 반면 구독자만 많은 지고 있는 스트리머들을 큰 돈에 영입하는 등의 이해할 수 없는 운영, 저작권이나 방송 수위 등에 대한 규제가 엉망으로 이루어진 점 등이 그 예시이죠.
2. 카카오TV 오리지널 컨텐츠
카카오TV는 개편 초기에 카카오엔터 오리지널 컨텐츠를 타 OTT플랫폼에도 동시 공급하며 카카오TV 오리지널 컨텐츠라는 이점을 잃곤 했습니다.
30분 내외의 미드폼 영상을 주로 공급했지만, 그 제작비는 1시간 내외의 영상과 맞먹는 수준이라 점차 오리지날 컨텐츠의 제작도 감소했고, 카카오TV에서만 볼 수 있는 컨텐츠가 사라지면서 이용자 수도 급감하기 시작했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OTT 서비스와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의 결합 형태
시중에 많은 OTT 플랫폼과 개인 생방송 플랫폼이 있지만, 두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는 플랫폼은 없습니다.
그래서 카카오TV는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 치지직과 같은 개인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며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춰나갈 것을 제안드립니다.
카카오TV는 OTT 서비스와 개인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를 모두 지원했던 경험이 있고, 두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했던 경험 또한 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카카오TV를 OTT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방향을 잡는다면 두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는 데에서 유저를 끌어당길 유인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생방송 수익 구조 개편
개인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플랫폼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 중 하나는 후원이나 광고에 대한 수수료 비율입니다. 아래 표는 각각 왼쪽이 치지직, 오른쪽이 과거 카카오TV의 개인 인터넷 생방송 수익에 대한 수수료 비율입니다.
치지직의 경우, 후원금에 대한 수익 분배는 모든 스트리머 등급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구독과 광고로 인해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스트리머에게 수익 분배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과거 카카오TV는 가장 낮은 등급의 스트리머에게도 광고 수익 분배가 이루어졌으며, 후원금 수익 분배에 있어서도 치지직에 비해 스트리머에게 이득이 되는 수익 분배를 가져갔습니다.
카카오TV가 방송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이미 시청자 수가 많은 사람들에게도 매력적인 위와 같은 수수료 비율로 개인 방송 스트리머 서비스의 수익구조를 개편한다면 새롭게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물론, 이미 방송을 오래 한 사람들도 인터넷 방송 플랫폼을 선택할 때 타 플랫폼보다 좋은 선택지로써 어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 적극 활용
여러분들은 카카오톡의 '선물하기'로 누군가에게 선물을 해본 적 있나요?
생일, 기념일, 감사 인사 등의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가장 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카카오톡 선물하기인 만큼, 카카오톡에서 어떤 서비스를 애용하나는 질문에 '선물하기' 기능이 빠질 수 없을 겁니다.
친구에게 어떤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하는 걸 넘어 선물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카카오TV에서 방송하는 영화나 드라마, 심지어는 구독권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추가된다면 카카오톡 유저들끼리 서로 영화나 드라마를 선물하고 선물 받으면서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 카카오TV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또, 개인 방송을 보다보면 스트리머들이 시청자 참여 이벤트 등, 시청자에게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개인 방송의 스트리머가 시청자에게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직접 선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위와 같은 경우에도 스트리머는 시청자의 메일을 받고 해당 시청자임을 인증하는 등의 귀찮은 과정 없이 해당 시청자의 카카오계정으로 선물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첫 번째 효과 : OTT 시장과 개인 생방송 스트리밍 시장 동시 공략]
앞으로도 유망하고 안정적일 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꼽으라면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획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다면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의 세부 분야중 비교적 큰 시장인 OTT 시장과 개인 생방송 스트리밍 시장 모두를 공략하는 효과를 낳을 것입니다.
[두 번째 효과 : 카카오 계열사 및 자회사의 경쟁력 증가]
카카오톡 선물하기나 개인 생방송에서 후원 시스템의 이용 수가 증가한다면 이에 발맞춰 카카오페이나 카카오뱅크 등의 금융 관련 계열사 및 자회사의 경쟁력이 강화 될 것입니다.
또, 카카오TV의 OTT 구독권을 카카오 뮤직이나 카카오톡의 톡서랍, 이모티콘 플러스 등의 구독 서비스와 함께 묶어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면 이들의 경쟁력 또한 유의미하게 상승할 것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개선시켜, 두 개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점유율을 증가시킨다.
📡치직... 치지직... 카카오도 물러나지 않는다.. 오바... 치직...📡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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