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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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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

        by 김상순 | 고려대 | 산업경영공학부 | LG 2024. 3.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국토교통부 UAM 테스트 (출처 : 국토교통부 DB)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상순입니다!

         

        지난주 '출국까지 Delay,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해결하기!' 를 기획했습니다. 이번주에는 지난주의 부족했던 부분을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   < 지난주 기획안 보러가기> : https://phalanx-club.tistory.com/94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시중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가 기존 상황보다 좋다는 부분을 전달 될 수 있도록 현 상황과 해당 서비스의 사진을 연결하였습니다. 

         

        편안한 출국, With UAM

        슬로건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ㄱ. 이 기획은 UAM을 통한 편안한 출국 시스템을 추구하는 서비스를 제작하여,
                   고객이 편안한 탑승 서비스를 누리는 것이 아닌,
                    'K-UAM' 팀에서 해당 기획을 체택하는 것이 중점을 둔다.


        ㄴ. 이 기획은 K-UAM 초기(2025년 ~ 2029년) 단계에서 성장기 (2030년 ~ 2035년) 단계로 넘어감에 있어
                   새롭게 등장할 'UAM 출입국 서비스' 선점을 목적으로 IP 선점을 통한 특허 리스를 목표로 진행한다. 

                  
        ㄷ. 폭넓은 UAM 기술 운용 범주에 있어, 기획의 범주를 '운송사업자'와 
                    'UAM 기체 개발/제작사'로 선정하여  해당 기획안의 목표를
                    빠른 속도의 공항 도착, 편안한 출국 심사 및이동, 적합한 가격 설정으로 한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 로드맵(출처 : K-UAM 보고서)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UAM 개발 과정에 있어 버티포트의 건설, 현재 겪는 UAM의 기술적 한계점 등
                     UAM의 상용화 여부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폭넓은 UAM 기술 운용 범주를 다룸에 있어 정부의 '법적 제한점', PSU의 신 UI 제작 등 
                    IP 리스에 필요하지 않은 기술적 부분들은 이번 기획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c. 이번 기획에서는 실제 서비스의 도입 단계가 아닌, 현재 'K-UAM 원팀' 에 소속된
                     '현대자동차', '대한항공', '현대건설', 'KT', '인천국제공항공사'만을 설정하여,

                     실 서비스 사용객들은 이번 기획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K-UAM&nbsp; 원팀' 소 및 UAM 추진 상황 (출처 : 아시아투어)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특허 선점]  신 서비스 시장의 선점을 위한 IP-R&D 를 기획한다.
                                          : “ 특허 분석 및 선점 ”    

         TB 02.[신 서비스 기획]  'Fast UAM 출국 서비스' 기획을 통한
                                               특허 등록 후 국내 인천공항 도입을 위한 세부 과정,
                                               서비스를 통한 경제성, 환경성 등 사업성 효과 등을 담는다.

                                                : “ 서비스 기획 및 기대 효과 
         
         TB 03.[ 도입 방안 ]  IP 리스안을 'K-UAM' 팀이 받아드릴 방안을 기획한다.
                                                : “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전략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따라서, 각각의 top block under block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기획안 실행을 위한 절차와 업무들을, TB와 UB를 거친 구조도입니다.

        UAM 특허 리스 기획안 - TB - UB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아래는 각 block들의 2024년 4월부터 12월까지, 총 9개월간의 진행 일정표입니다.

         

         

        이상으로,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 구조화 플래닝이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공항 교통 정체 현상, 공항 내부 혼잡으로 인한 출국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신기술 UAM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신 서비스 도입을 통한 초창기 UAM 활성화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IP 리스를 인천국제공항만이 아닌 타 공항으로도 진행시켜 교통 정체와 공항 혼잡 해결이 가능한 신 서비스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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