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상순입니다!
지난주 '출국까지 Delay,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해결하기!' 를 기획했습니다. 이번주에는 지난주의 부족했던 부분을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 < 지난주 기획안 보러가기> : https://phalanx-club.tistory.com/94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시중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가 기존 상황보다 좋다는 부분을 전달 될 수 있도록 현 상황과 해당 서비스의 사진을 연결하였습니다.
편안한 출국, With UAM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ㄱ. 이 기획은 UAM을 통한 편안한 출국 시스템을 추구하는 서비스를 제작하여,
고객이 편안한 탑승 서비스를 누리는 것이 아닌,
'K-UAM' 팀에서 해당 기획을 체택하는 것이 중점을 둔다.
ㄴ. 이 기획은 K-UAM 초기(2025년 ~ 2029년) 단계에서 성장기 (2030년 ~ 2035년) 단계로 넘어감에 있어
새롭게 등장할 'UAM 출입국 서비스' 선점을 목적으로 IP 선점을 통한 특허 리스를 목표로 진행한다.
ㄷ. 폭넓은 UAM 기술 운용 범주에 있어, 기획의 범주를 '운송사업자'와
'UAM 기체 개발/제작사'로 선정하여 해당 기획안의 목표를
빠른 속도의 공항 도착, 편안한 출국 심사 및이동, 적합한 가격 설정으로 한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UAM 개발 과정에 있어 버티포트의 건설, 현재 겪는 UAM의 기술적 한계점 등
UAM의 상용화 여부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폭넓은 UAM 기술 운용 범주를 다룸에 있어 정부의 '법적 제한점', PSU의 신 UI 제작 등
IP 리스에 필요하지 않은 기술적 부분들은 이번 기획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c. 이번 기획에서는 실제 서비스의 도입 단계가 아닌, 현재 'K-UAM 원팀' 에 소속된
'현대자동차', '대한항공', '현대건설', 'KT', '인천국제공항공사'만을 설정하여,
실 서비스 사용객들은 이번 기획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특허 선점] 신 서비스 시장의 선점을 위한 IP-R&D 를 기획한다.
: “ 특허 분석 및 선점 ”
TB 02.[신 서비스 기획] 'Fast UAM 출국 서비스' 기획을 통한
특허 등록 후 국내 인천공항 도입을 위한 세부 과정,
서비스를 통한 경제성, 환경성 등 사업성 효과 등을 담는다.
: “ 서비스 기획 및 기대 효과 ”
TB 03.[ 도입 방안 ] IP 리스안을 'K-UAM' 팀이 받아드릴 방안을 기획한다.
: “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전략 ”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따라서, 각각의 top block에 under block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기획안 실행을 위한 절차와 업무들을, TB와 UB를 거친 구조도입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아래는 각 block들의 2024년 4월부터 12월까지, 총 9개월간의 진행 일정표입니다.
이상으로,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공항 교통 정체 현상, 공항 내부 혼잡으로 인한 출국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신기술 UAM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신 서비스 도입을 통한 초창기 UAM 활성화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IP 리스를 인천국제공항만이 아닌 타 공항으로도 진행시켜 교통 정체와 공항 혼잡 해결이 가능한 신 서비스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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