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너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 그럼 환승연애 이딴거 안 나왔어.’
요즘은 환승연애가 제 금요일 도파민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ㅎㅎ! 사실 저는 환승연애를 포함해 500일의 썸머, 하트시그널, 연애남매까지 연애 프로그램에 진심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늘 혼자 넷플릭스나 티빙으로 이런 연애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보며 느꼈던 아쉬움이 있습니다.
‘아.... 같이 얘기할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넷플연가는 바로 저처럼 넷플릭스를 포함한 다양한 OTT 서비스를 즐기는 사람들을 각자의 관심 주제와 관련하여 OTT 콘텐츠를 매개로 서로 연결해주는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OTT에서 방영되는 리얼리티 연예 예능을 보고와 사랑과 연애에 대해 얘기도 하고, 와인, 향수, 재즈, 책에 대한 논의, 영화에 나온 음식을 요리해보는 등 폭넓은 주제에 관해 깊은 대화와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사람들을 연결해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넷플연가, 콘텐츠를 매개로 도시인들을 연결해주는 커뮤니티 서비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넷플연가의 소비자층이 2030 세대로 편중되어 있어 scale-up에 한계점이 있다.
넷플연가는 바쁜 도시인들에게 '실패하지 않는 여가시간'을 선물하고자 하는 미션을 갖고 107여 개의 주제로 정기모임, 이벤트, 소모임을 진행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소비자 집단을 분석해 보면 시니어층이 0에 수렴할 정도로 적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넷플연가가 더 구매력 있는 고객층으로 확장하지 않고 2030 세대만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면, 크리에이터(모임장)의 수에 비례하여 성장하는 플랫폼의 특성 상 2025년의 기업 목표인 '2000명의 크리에이터를 모아 100억의 매출 달성'을 실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위 문제에 대한 근거로는 아래 2가지의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1) 넷플연가의 소비자 연령을 살펴보면 2030, 즉 MZ세대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넷플연가의 주 타겟층은 29세 이하가 남성 5.6%, 여성 15%이며 30세~39세는 남성 26.4%, 여성 37.5%로 2030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때 문토나 트레바리 같은 타 경쟁 플랫폼 보다도 5060 소비자층이 현저히 적은 현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2) 넷플연가의 컨텐츠 기반의 커뮤니티 형성 방식은 '액티브 시니어'의 플랫폼으로의 유입에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국내 40~60대의 연간 취미 시장 규모는 약 43조 8,000억원에, 이중 지속적인 동호회 활동을 진행하는 비율은 35%로 약 15조4,000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50대는 평균 보유 자산액이 5억원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세대입니다. 특히 액티브 시니어들은 유튜브 외에도 다양한 OTT(Over the top,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지점이 존재합니다.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의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콘텐츠를 구독하고 있는 응답자(N=34) 가운데 50%는 유튜브였지만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등 다른 OTT 구독자도 41%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규모가 크며 소비력이 탄탄한 시장은 매년 13.8%씩 성장하고 있음에도 아직 아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취미 기반 플랫폼 분야에서는 뚜렷한 마켓 리더가 부재한 상황입니다.
<참고 링크>
▷ 세븐픽쳐스(넷플연가) - 매출 MAU 투자 정보 - 혁신의숲 (innoforest.co.kr)
▷ 유튜브·넷플릭스 푹 빠진 5060신중년…하루 3시간 이상 스마트폰 | 인천시니어뉴스 (incheon-senior.com)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문제 원인 1) 시니어를 타겟팅하는 넷플/OTT 컨텐츠와 연계된 모임이 부재합니다.
넷플연가는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 서비스 속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로 정기모임이 열립니다. 그러나 시니어의 경우 살아온 기간이 더 긴 만큼 젊은 세대에 비해 개인별 차이가 더욱 크며, 이에 따라 취향, 가치관, 소비 행태 등을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세부 집단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니어들에게 긍정적이 호응을 얻기 위해서는 더욱 세분화된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 별로 더욱 세분화된 욕구를 발견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액티브시니어츠의 경우 이미 디지털 또한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분 집단 별 접근이 더욱 용이한 디지털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 채널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링크>
▷핵심 소비층 된 '시니어', 그들이 공감하는 광고 메세지는? < 마케팅&트렌드 < 기사본문 - 반론보도닷컴 (banronbodo.com)
문제 원인 2) 밴드라는 기존 경쟁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부재
IT업계에 따르면 밴드 월간 이용자 수(MAU)가 인스타그램의 MAU를 근소한 차이로 제쳤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 4050 이용자 비율이 전체 이용자의 절반을 넘었다고 합니다. 밴드가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모임을 기반으로 모이다보니 1020보다 상대적으로 안정된 환경에 있는 4050이 몰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특별한 주제 없이 친구 또는 불특정 다수와 소통하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달리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끼리 모일 수 있게 한 것이 4050 세대의 유입 요인이라고 판단됩니다. 4050은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안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좋아하는 걸 파악한 상태기 때문에 모임 지속성도 클 수 있습니다. 이때 넷플연가의 경우 기존에 밴드에 유입된 시니어층이 넷플연가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참고 링크>
▷4050은 인스타그램 대신 '밴드'쓴다...월 이용자 1890만명 중 4050이 절반 이상 < 콘텐츠 < 뉴스 < 기사본문 - 테크M (techm.kr)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솔루션 1) 시니어의 취향을 저격할 다양한 컨텐츠의 활성화
시니어의 세분화된 취향에 맞는 모임장 선발과 정기모임, 이벤트, 소모임의 다양화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액티브 시니어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 금융/재테크 분야 혹은 은퇴 후 창업 노하우 관련 모임의 앵콜 횟수를 늘리는 방안이 있습니다.나아가 리마인드 웨딩 촬영 이벤트, 식단 관리 및 뷰티 케어, 트로트 및 스포츠 팬덤 문화를 활용한 컨텐츠 등 고객 풀의 다양화에 맞춰 모임의 카테고리를 보다 다양하게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솔루션 2) 고객 유입 필터링 강화를 통한 5060 커뮤니티계의 에어비앤비로의 성장
BAND라는 거대한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는 바로 '필터링' 서비스 입니다. 넷플연가는 기본적으로 '건강하고 건전한 커뮤니티를 만들자'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처럼 검증된 호스트와 모임 장소를 기반으로 모임이 진행되며 기본적으로 유료 모임이기에 모임의 질을 나쁘게 하기 위해 참석하는 사람들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오프라인 상황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 하기에 모든 모임은 모임장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모임장은 매 번 모임을 중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최대 15명이 참석한다는 점을 고려해 모임지기도 배치하는 등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고 방지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철저하게 진행하고 리허설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컨텐츠, 주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커뮤니티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필터링 및 모임 관리 서비스를 고도화 한다면 확실한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링크>
▷[MZ터뷰] 넷플연가, 모임 기대되는 이유...호소력 짙은 직원들 "소통·한마음 중요" (metroseoul.co.kr)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액티브 시니어를 타겟팅한 시장은 끊임없이 성장 중입니다.
- 최근 정년을 맞이한 베이비부머 세대는 주도적으로 여가, 문화생활을 즐기고,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은퇴 이후에도 여가, 소비를 즐기며 능동적으로 생활하는 ‘액티브 시니어’의 여가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점점 커질 것입니다.
2) 고객 집단 풀이 확장될 뿐만 아니라 구매력과 시간적 여유의 측면에서 젊은 세대 층보다 여유 있는 고객층 선점 가능
- 넷플연가가 국내 시장에서 2030 세대가 아닌 5060 액티브 시니어 시장에 주력하여 성공하게 될 경우, 경제력 있는 고객층을 타겟팅한 커뮤니티 플랫폼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공적인 부분에서는 링크드인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킹 플랫폼이 있듯이, 은퇴 후에는 사적인 영역에서의 취향과 관심사 기반으로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해 갈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넷플연가가 가진 '컨텐츠와의 연계를 통한 고감도의 취향 커뮤니티'로서의 강점을 통해,
5060 액티브 시니어층으로 고객 풀을 넓힐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속보] 커뮤니티계의 큰 손이 온다?!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고감도 취향 플랫폼의 마켓리더 넷플연가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 (5) | 2024.03.30 |
---|---|
😯다이소에 돈을 내야 한다고? 왜?👏 (8) | 2024.03.30 |
놀이공원은 즐겁게! 새로운 롯데월드 줄 서기 시스템🎡 (3) | 2024.03.30 |
비누랩스 : 캠퍼스를 넘어 더 나은 미래로 ! (feat. 에브리타임)📚📑👩💻 (6) | 2024.03.30 |
집 구하기? 이제 어렵지 않아, 직방 (5) | 2024.03.30 |